“지역MBC 자율성 보장하고 노조 탄압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울산·경남 11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 연대 기자회견

지역 언론・노동・시민사회단체가 MBC(사장 안광한) 경영진에게 지역MBC의 자율성 보장은 물론 노동조합 탄압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170여개 언론・노동・시민사회단체가 지난 23일 지역별로 기자회견을 한 데 이어 부산MBC, MBC경남, 울산MBC 노조위원장과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본부와 부산・경남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도 지난 28일 울산시청 3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MBC의 자율성 보장과 노조 탄압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이 같이 대대적으로 나선 것은 MBC본사가 지역MBC 구성원 등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자율경영을 이유로 대구-포항-안동, 광주-여수-목포, 충주-청주에 상임이사를 선임했기 때문이다. 이 세 권역은 모두 광역화 추진 계획을 갖고 있는 지역으로, 지역MBC 구성원들은 공동 상임이사제 시행이 지역MBC ‘강제 통폐합’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 부산MBC, MBC경남, 울산MBC 노조위원장과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본부와 부산・경남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지난 28일 울산시청 3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본사에 지역MBC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노조 탄압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MBC경남지부

MBC는 지난 3일 공식입장을 내고 공동 상임이사제 시행에 대해 “지역MBC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광역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MBC에 대한 방통위 재허가 조건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MBC 노조는 각 지역사마다 사장이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지역MBC 2~3개사를 공동으로 관할하는 공동 상임이사는 지역사에 비용 부담만 떠넘기는 ‘옥상옥’ 상임 이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MBC 본사가 지난해 12월 단체협약 교섭 진행 중에 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조능희, 이하 MBC본부) 전임자 5명에 대해 타임오프(근로시간 면제) 만료를 들어 업무복귀 발령을 내린 데 이어, 지난 2월부터 지역MBC 노조 위원장도 연이어 업무복귀 발령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청주MBC는 노조부위원장을 3교대 근무를 하는 부서로 발령을 냈고, 울산MBC는 임기가 만료된 기자 출신 노조부위원장을 보도국에 발령한 지 10일 만에 본래 업무와는 관계없는 부서로 발령한 바 있다. 이에 지역MBC 노조는 “서울MBC 차원의 기획임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보복인사’ 및 ‘노조탄압’ 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 시민사회단체들은 “각 지역MBC는 독립된 법인이다. 무엇보다 지역MBC는 정부로부터 각 지역별로 방송에 대한 허가를 받고, 지역의 공영방송사로서 지역민의 알권리와 지역성을 지키기 위해 복무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며 “그것이 지역방송의 존립근거다. 그런데 일련에 이어지고 있는 서울MBC 경영진의 노조 탄압 행위는 단순히 공정방송을 외치는 노조를 없애려는 시도를 넘어서서 지역 방송의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하는 중대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지역MBC까지 파탄 내려는 지경에 이르고 있는 상황을 우리는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다”며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는 안광한 사장을 즉각 해임해야 할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 역시 ‘지역MBC 독립성 강화’라는 재허가 조건을 위반한 MBC에 대한 법적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