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태양의 후예’ 홍보 뉴스 나흘에 한 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KBS 메인뉴스 모니터 논평 발표…방심위에 심의 요청

KBS(사장 고대영)가 자사 드라마인 <태양의 후예>에 대한 자체 선전이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특히 메인뉴스인 <뉴스9>를 통해 37일간 10건의 관련 뉴스를 보도하는 등 “뉴스까지 사유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지난 31일 논평을 내고 KBS가 <태양의 후예>가 첫 방영된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31일까지 메인뉴스인 <뉴스9>를 통해 총 10건의 관련 보도를 내보냈다며 “자사 드라마 관련 소식을 간판 뉴스인 <뉴스9>에서 다룬다는 것 자체가 충격적이지만 그 양과 질을 보면 상상 초월”이라고 지적했다.

KBS가 <뉴스9>를 통해 보도한 <태양의 후예> 관련 뉴스를 살펴보면 △‘태양의 후예’ 중국서 열풍…“한류 새 장”(3월 9일) △‘태양의 후예’ 열풍…중 공안 ‘주의보’(3월 14일) △‘태양의 후예’ 동남아 열풍…총리도 ‘팬’(3월 20일) △“한국 문화는 세계로”…드라마 한류의 ‘힘’(3월 29일) △‘태양의 후예’ 특수…한국 제품 ‘날개’(3월 30일) 등 10건이다.

10건에는 중국・방콕 등 해외 특파원 리포트도 포함돼 있으며, <“한국 문화는 세계로”…드라마 한류의 ‘힘’> 리포트의 경우 한류 콘텐츠 확대를 위해 “방송 사업자를 둘러싼 비대칭적 광고 규제 등을 해소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광고 규제 완화를 언급하기도 했다.

민언련은 심지어 관련 상품을 홍보하는 보도도 있었음을 지적했다. 지난 3월 30일 <‘태양의 후예’ 특수…한국 제품 ‘날개’> 리포트에서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첫 회부터 여주인공이 하고 나온 귀걸이. 말 그대로 대박” “주인공이 애용하던 홍삼 제품은 1년 전보다 2배 넘게 팔렸고” 등 <태양의 후예>에 등장한 상품에 대해 설명했다는 것이다.

▲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30일까지 사이에 KBS가 메인뉴스인 <뉴스9>를 통해 자사 드라마 <태양의 후예> 관련 보도를 내보낸 장면. ⓒ화면캡처

지난 3월 30일의 경우 드라마 주연 배우인 송중기 씨가 직접 <뉴스9> 스튜디오에 나와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해당 내용이 약 6분 16초간 방송됐다. 해당 인터뷰 중에는 송중기 씨에게 “송송커플이란 열애설까지 나왔는데? 극중에서 호흡이 잘 맞았다, 이렇게 봐도 되는 겁니까?”, “실제 송혜교, 김지원 캐릭터가 있다면 어느 쪽을 좋아하는지?” 등의 질문을 던져 “‘연예 뉴스’를 방불케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민언련은 KBS 보도에 대한 ‘편향성’이 지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사 프로그램 홍보를 넘어 ‘사유화’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오죽하면 KBS의 야당 추천 이사 4명(전영일·권태선·김서중·장주영)이 ‘KBS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을 우려해 고대영 사장이 보도국 간부들의 부적절한 집단행동을 막아야 한다’며 공동 성명을 발표했을까”라며 “이처럼 편파적이고 부실한 선거보도로 국민을 실망시킨 것도 모자라서, 이제 자사 드라마의 ‘인기 몰이’를 위해 저녁종합뉴스마저 이용하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이 같은 보도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공정성)제4항 ‘방송은 당해 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되는 사안에 대하여 일방의 주장을 전달함으로써 시청자(라디오방송의 청취자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를 오도하여서는 아니 된다’와 제46조(광고효과)제3항 ‘보도・생활정보 또는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에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상품 등을 소개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내용을 방송하여서는 아니 된다’ 중 1호 ‘합리적 기준 또는 객관적인 근거 없이 상품 등을 선정하여 해당 상품 등에 광고효과를 주는 내용 등’을 정면으로 위반했다고 보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했다.

민언련은 “심의 결과를 떠나서 KBS에게 묻는다. 부끄럽지 않은가. 아무리 자사 드라마의 인기가 높아서 흥분했다고 해도, 대통령이 그 드라마를 칭찬했다고 해도, 자사 저녁종합뉴스에서 10건이나 관련 보도를 낸 것은 너무하지 않은가”라며 “그러고도 수신료 현실화를 말할 염치가 있는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반성하고 더 이상 이런 식의 뉴스 사유화 행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 그리고 즉각 KBS 뉴스를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공간으로, 공론의 장으로 돌려놓으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