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PD협회, 일방통행 조직개편에 ‘비대위’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총회 열고 결의안 채택…방송사업본부를 전략편성본부로 수정 등 요구

KBS(사장 고대영)가 ‘수익’과 ‘사업’ 중심의 조직개편안을 내놓아 내부 구성원들의 반발에 부딪친 가운데 KBS PD협회(협회장 안주식, 이하 PD협회)는 조직개편안의 수정과 이를 위한 협상을 요구하며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PD협회는 26일 낮 12시 KBS신관 8층에서 총회를 열고 PD협회 집행부를 비대위로 운영하는 것은 물론 협회 소속 PD들의 의견을 모아 조직개편을 지휘하고 있는 혁신추진단에 요구하기로 결의했다.

PD협회는 △방송사업본부를 전략편성본부로 전환하고 제작투자담당을 전략적 킬러콘텐츠 부문으로 한정할 것 △현장 프로덕션 조직에 기획, 예산, 홍보, BM, 디지털콘텐츠 전략 등의 기능을 명시할 것 △예능/드라마/교양기제/라디오 부문 각각의 전략적 컨트롤 타워 직위와 기능을 부과할 것 △라디오 ‘시사정보프로그램’의 보도본부 이관 결정을 철회할 것 등 네 가지 최소 요구사항을 혁신추진단에 요구할 예정이다.

PD협회가 이처럼 비대위 체제로 전환을 하면서까지 우려하는 것은 조직개편안이 KBS의 공영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 없이 ‘수익’과 ‘사업’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이다.

KBS는 지난 19일 혁신추진단에서 만든 조직개편안을 처음으로 내부 구성원에게 공개했다. 해당 안에 따르면 KBS는 기존 조직을 1실(전략기획실) 6본부(방송사업・미래사업・보도・제작・운영・네트워크) 3센터(라디오・영상제작・제작기술) 1사업부(드라마사업부) 체제로 재편한다. 현재 KBS는6본부(편성・보도・TV・기술・시청자・정책기획) 4센터(콘텐츠창의・라디오・제작기술・글로벌) 체제다.

▲ 서울 여의도 KBS 본관 ⓒ뉴스1

이번 조직개편안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사업’ 중심 조직을 위해 신설하는 방송사업본부와 미래사업본부 중심으로 조직이 재편됐다는 점이다. 편성과 제작투자, 광고 영업 등을 담당하게 될 방송사업본부의 경우 기존 편성본부가 채널사업 조직이 재편됐다고 볼 수 있으며, 제작투자담당을 신설하고 제작비를 배정이 아닌 ‘투자’ 개념으로 전환했다. 미래사업본부는 신성장동력 확보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본부도 ‘프로덕션 체제’라는 것을 도입해 기존 TV본부 소속 교양문화국・기획제작국・예능국이 총 9개의 프로덕션으로 나뉘었다. 현재 TV본부 안에 소속된 교양문화국・기획제작국・예능국・드라마국이 각 프로그램 별로 예산을 조율해 배정해 운영되고 있다면, 프로덕션 체제에서는 방송사업본부의 제작 투자 유치를 받아야 한다. 제작비 유치를 위한 경쟁은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TV본부 소속이던 드라마국은 ‘드라마사업부’라는 별도의 부로 조직됐으며, 드라마사업부 역시 제작본부와 마찬가지로 프로덕션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KBS측은 만성적인 영업적자로 인해 회사를 운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변화’를 꾀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지만, 내부 구성원들은 현장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탁상공론’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조직개편안이 시행될 경우 문제는 자칫 광고 판매와 수익 증대 위주로 예산과 편성이 이뤄지며 KBS의 공영적‧공익적 가치를 담보할 프로그램들의 존속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각 프로덕션의 프로그램 제작 예산 배정 권한을 가진 방송사업본부는 편성권까지 가지고 있다. 방송사업본부가 각 프로덕션에서 제시하는 콘텐츠의 작품성과 사업성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투자의사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프로그램의 특성과 필요성 등과 무관하게 ‘수익성’을 위주로 예산 및 편성이 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PD협회는 “밀실 추진 중인 조직개편안이 KBS공영방송의 핵심가치인 공영성과 제작 자율성을 심대히 침해하는 반 공영적인 안임과 동시에 제작현장중심 조직개편을 통한 효율성 제고라는 측면에서도 그 실현 가능성이 없는 탁상공론의 안이라는 점을 총회를 통해 확인했다”며 “지금이라도 혁신추진단은 누구보다도 KBS의 조직과 제작구조의 혁신을 갈망하고 있는 일선 현장 PD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직개편안의 수정과 이를 위한 협상 작업에 즉각 착수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