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연합 게이트 방문진으로 ‘불똥’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이사들 ‘북한주민의 한국 방송 시청지원 사업’ 안건 상정…언론노조 “진정성 의심받기 충분”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 이하 방문진) 여당 추천 이사들이 북한 주민에게 한국방송 청취를 확대하자는 취지의 사업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한 가운데 해당 사업이 보수단체를 지원 대상으로 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권혁철・김광동・김원배・유의선・이인철 이사 등 방문진 여당 추천 이사 5인은 지난 7일 열린 제7차 정기이사회에 ‘북한주민의 한국방송 시청확대를 위한 지원’건을 긴급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들은 방문진이 추가경정 예산으로 총 1억원의 범위 내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공모방식의 사업 타당성과 효율성에 의거해 해당 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기했다. 해당 안건의 채택 여부는 오는 28일 이사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여당 측 이사들은 해당 안건을 발의한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과 외부 세계를 보다 잘 인식하게 되면서 극한적 상황을 바꾸려는 의지와 행동을 취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며 “보다 대중적으로 북한주민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방식으로의 한국 방송물의 시청취 확대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자유와 민주라는 보편가치는 물론이고 민족문화 및 대한민국이 지향해온 평화와 번영을 북한주민들도 함께 누리고 지향할 수 있도록 방송시청 확대 사업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사업 지원 대상과 관련해 고영주 이사장은 “어느 단체, 어느 기관에 지원해주는 구체적인 것은 더 논의해서 결정하면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 서울 여의도 율촌빌딩 6층에 위치한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PD저널

당시 이사회에서 야당 측 이사들은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야당 측 이완기 이사는 “취지는 동의할 수도 있지만, 정치적으로 이념적으로 민감한 사항이다. 남북 간에 갈등이 일고 있는데, 우리가 일방적으로 북한에 우리의 문화나 정치상황을 전달하는 것은 저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것이 남북 간에 또 하나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바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고 시급한 문제도 아닌 것 같으니 충분한 논의를 하고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안건에 대해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27일 성명을 내고 “전경련에 이어 방문진까지 실체 불명 지원사업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해당 사업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에 제기된 상황에서 방문진의 사업이 극우・보수단체의 자금 지원으로 이용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노조는 “공적 기관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집행할 때는 사업의 목적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 기대 효과가 분명해야 한다. 방문진 정부여당 추천 이사들과 고영주 이사장은 위와 같은 기본적인 요건조차 갖추지 못한 사업을 북한의 군사적 위협과 북한인권개선의 시급성만 들어 방문진이 이행해야 할 공적 책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과연 북한주민 방송 지원 사업이 방문진의 중차대하고 시급한 과제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과정과 근거는 쏙 빠진 채 추가사업으로 긴급 발의된 사업은 실체가 없다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가뜩이나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지원과 탈북단체 동원이 청와대와 국정원까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어버이연합게이트’로 비화하고 있는 와중에 보수단체, 탈북단체를 지원 대상으로 상정한 듯한 방문진의 실체 불명 지원 사업은 그 진정성을 의심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모든 언론 매체가 ‘어버이연합 게이트’를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다. MBC <뉴스데스크>는 이 문제를 다룬 적이 있는가? ‘북한 주민의 알 권리’를 이야기하기 전에 제발 우리 국민의 ‘알 권리’에 먼저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며 “4월 28일 열릴 방문진 이사회에서 ‘북한주민 한국방송 시청확대 지원 사업’은 폐기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