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구성원들 “이사회, 졸속 조직개편안 의결 늦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협회·언론노조 KBS본부 성명 내고 이사회에 호소…“귀 닫은 관료주의 조직개편”

KBS(사장 고대영)가 내놓은 ‘수익’과 ‘사업’ 중심의 조직개편안이 오는 5일 KBS이사회(이사장 이인호)에서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부 구성원들은 의결을 늦추고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들어줄 것을 이사회에 호소했다.

KBS는 ‘생존을 위한 변화’를 이유로 기존 6본부(편성・보도・TV・기술・시청자・정책기획) 4센터(콘텐츠창의・라디오・제작기술・글로벌) 체제를 ‘사업 중심’의 1실(전략기획실) 6본부(방송・미래사업・보도・제작・제작기술・시청자) 2센터(라디오・네트워크) 1사업부(드라마사업부) 체제로 재편하는 안을 추진 중이다. 수정개편안은 지난달 29일 경영회의를 통과했으며, 해당 조직개편안은 오는 4일 열리는 KBS이사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여대야소 구조 속 별다른 문제가 없는 한 해당 이사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틀 앞으로 다가온 이사회를 앞두고 내부 구성원들은 KBS이사회에 의결을 늦추고 일선에 있는 제작진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개편안에 반영해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 서울 여의도 KBS 사옥 ⓒKBS

“현재 개편안, KBS 공영성・경쟁력 악화시킬 것”

지난 4월 26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KBS PD협회는 2일 ‘이사회에 호소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해당 개편안은 KBS의 공영성과 경쟁력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의결을 미루고 현장 실무진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KBS PD협회는 시사 중심 채널인 1라디오의 시사정보프로그램의 보도본부 이관과 프로덕션 체제 전환이 가져올 시사・교양・다큐멘터리의 컨트롤 타워 부재는 물론이고 프로그램 예산 및 편성의 권한을 가진 방송본부 제작투자담당의 통제가 공영성을 지닌 프로그램의 위축을 가져올 것을 우려하고 있다.

라디오의 시사정보 프로그램은 뉴스와는 다른 방송프로그램임에도 보도본부의 데일리뉴스 시스템 하에 배치시켰다는 것은 시사정보 프로그램을 사실상 포기하겠다는 말과 같다는 게 PD협회의 설명이다.

또한 PD협회는 모든 프로그램을 투자・산출의 사업성으로 재평가 하겠다며 도입된 제작투자담당 제도 또한 시청률이나 사업성 여부를 떠나 공영성을 중시해야 할 시사・교양・다큐 프로그램의 축소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료주의 조직개편, PD를 밖으로 내모는 일…실무진 의견 모아야 해”

PD협회가 우려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기존 체제에서는 TV본부 안에 소속된 교양문화국・기획제작국・예능국・드라마국이 각 프로그램 별로 예산을 조율해 배정해 운영되고 있다면, 조직 개편 후에는 프로덕션 체제에서는 방송사업본부의 제작 투자 유치를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오히려 경쟁력 하락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드라마와 예능의 편성과 예산 권한은 현장이 아닌 방송본부와 미래사업본부라는 별도의 부서에서 이를 결정하게 하는 이른바 ‘관료적 투자구조’를 가지게 됐기 때문이다.

PD협회는 “이러한 관료주의 조직개편은 현장의 실무PD들로부터 외주하청업체로 전락하게 됐다는 자괴감을 낳아, 오직 KBS의 자존심으로 버텨오던 많은 드라마 예능 PD들을 회사 밖으로 내모는 상황이 벌어졌다”며 “회사의 경쟁력을 도모하고 핵심PD들의 역량을 모아야할 KBS가 경영위기 상황에서 오히려 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PD협회는 “귀를 닫은 혁신추진단과 군사작전처럼 개편안을 추진하고 있는 경영진들의 태도를 볼 때,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수단은 이사회뿐 입니다. KBS의 공영성과 경쟁력을 지켜야 할 최후의 보루인 이사회가 조직개편안 의결을 늦춰야 한다”며 “조금 더 합리적인 토론이 가능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 위기의 KBS를 구출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KBS 현장 실무진들의 의견이 모아져야 진정한 혁신안이 만들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지난 4월 22일 발행된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특보 중. ⓒ화면캡처

“이사회, 졸속·밀실 조직개편안 반려하길”

같은 날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이하 KBS본부)도 성명을 내고 “KBS의 재원은 광고나 콘텐츠 판매 수익만이 아니다. KBS 재원의 근간은 수신료이지만 이번 조직개편안은 사실상 수신료 현실화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공영성을 포기한 채 돈만 벌겠다는 ‘사업형 조직개편’을 하면서 수신료 현실화를 거론한다는 자체가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KBS본부는 “마지막으로 이사회에 촉구한다. 이번 ‘조직개편안’의 문제점은 여·야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난 공영방송 KBS의 ‘살 길’과 관련된 것이다. 단순히 노동조합과 각 협회의 주장과 의견을 ‘직종 이기주의’로 몰아가는 사측의 주장에 현혹되지 말기 바란다”며 “공영성 포기는 물론이고 수익성 향상조차 기대하기 힘들다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 오는 5월 4일 이사회에서 사측의 졸속·밀실 조직개편안을 반려하는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