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MBC노조 170일 파업 개입 정황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 과정에서 추가 정황 제시…언론노조 “언론장악 실체 밝혀라”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이 여러 정황을 통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MBC노조의 지난 2012년 170일 파업에도 개입했다는 정황이 보도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언론장악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검찰에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으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인 가운데 검찰이 재판에서 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본부)의 2012년 170일 파업 등 각종 이슈에 국정원이 개입한 정황을 추가적으로 제시했다.

지난 9일 해당 내용을 보도한 JTBC <뉴스룸>에 따르면 지난 대선을 앞두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종북 좌파들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등 온라인상 정치개입 혐의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검찰은 국정원 직원들이 파업을 하는 MBC본부를 비판한 사실도 제시했다. 노조파업, 촛불시위 등 국정원의 활동이 온라인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까지 넘나들어 총체적인 여론 형성을 했다는 내용이다.

▲ 지난 2012년 5월 8일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의 170일 파업 당시 파업 100일을 맞아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100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언론노조

앞서 진선미 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3년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범죄일람표’를 분석한 결과 국정원 직원이 ‘안티MBC’ 카페를 개설해 정치개입 글을 게시했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에 따르면 아이디 ‘kkokkonut’이 포털사이트에 게시한 정치개입 댓글 3200여건 중 40여개가량이 ‘안티MBC’ 카페에 올린 게시물과 일치했다. 해당 아이디로 안티MBC 카페에 게시된 글은 총 3245개로, 대부분이 국내정치 개입 관련 글이었다. 해당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언론노조 파업에 반대하거나 MBC노조(MBC본부)를 비판하고, 4대강 사업 등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옹호하는 내용이었다. 게시글 중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 민주당을 비판하는 글도 있었다.

이처럼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여론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이 공영방송 MBC의 노조가 벌인 파업에 개입했다는 혐의가 보도되자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은 10일 성명을 내고 “언론장악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언론노동자들은 ‘공정보도’를 짓밟은 권력과 경영진에 항거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으로 파업을 택할 수밖에 없었고, 정권과 경영진의 억지 주장에도 법원은 ‘공정보도는 언론노동자들의 중요한 근로조건’이라며 언론노동자들의 투쟁이 정당했다고 판결했다”며 “그런데 이토록 정당한 언론노동자들의 투쟁에 국정원이 개입했단다. ‘언론장악, 보도통제’를 국가권력이 조직적으로 기획・추진했다는 결정적 증거가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검찰이 이번 재판 과정에서 국정원의 대선 개입과 여론 조작, MBC파업 개입 혐의와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언론노조는 이와 별개로 허위사실을 유포해 언론노동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는 물론 언론노조 파업에 불법 개입한 국정원 책임자와 담당자에게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임을 밝혔다.

언론노조는 “새롭게 출발할 20대 국회는 MB정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가권력이 조직적으로 공모해 자행한 언론장악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국정원이 정권안보가 아니라 국가안보, 국민안보를 위해 제 역할 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대폭 손질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