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직언론인 문제, 20대 국회서 최우선 다룰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방송사들, 20대 국회에서 여러 답변해야 할 것” 언론장악 청문회 시사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방송사 해직자들 문제 해결을 20대 국회에서 최우선으로 다루겠다”고 25일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3당과 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등 24개 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한 ‘공영언론, 이대로 괜찮은가’ 토론회 인사말에서 “청와대에 줄 서서 방송사 경영진이 된 이들이 ‘길들이기’를 위해 방송사 내부의 직원들을 정당한 사유도 없이 해고하고 방송사 내부의 갈등을 유발시킨 일들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1‧2심 법원에서 해고 무효 판단이 나오고 있지만 경영진들이 이에 일체 대응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해직은 무효라는) 법원 판결을 무시하는 무소불위의 방송사 경영진들은 국민이 아닌 대통령만 바라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방송은 (경영진) 당신들 것이 아니다. 해직자 문제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공식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야3당과 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등 24개 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한 ‘공영언론, 이대로 괜찮은가’ 토론회에서 “방송사 해직자 문제 해결을 20대 국회에서 최우선으로 다루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같은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우상호 원내대표의 모습. ⓒ뉴스1

우 원내대표는 “(해직 언론인 문제 해결을 위한) 납득할 만한 개선이 없을 시 방송사들은 20대 국회에서 상당할 정도로 여러 답변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발언, 언론장악 청문회 등의 개최를 시사했다.

우 원내대표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야3당 공조의 첫 사례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논의라는 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짚었다.

우 원내대표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사안이지만, (박 대통령이) 이를 제일 먼저 파기하고 공영방송을 (대통령) 직할 방송으로 하려 한 데서 많은 민주주의의 왜곡이 시작됐다“며 ”방송은 방송인들에게 맡기고 정부와 권력의 개입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20대 총선 공약으로 방송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한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고 밝히며 “정부‧여당에 치우진 공영방송 이사회 구조를 개편하고 사장 선임 방식을 바꾸는 건 방송공정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내년이면 6월 항쟁 30주년으로, 6‧29 민주화선언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바로 언론자유의 회복”이라고 언급하며 “국민의 피로 쟁취한 언론자유인데, 지금 언론은 중환자가 돼 수술대 위에 올라설 처지가 됐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어 “국정원 등과 함께 언론이 권력의 사유화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는 게 오늘의 현실로, 더 이상 한국의 공영언론들은 민주주의의 보루가 아닌 장애들로 등장하고 있다”며 “언론을 권력으로부터 독립시키지 않으면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막화 현상으로 갈 수밖에 없는 만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입법으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