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언론·시민단체 “추혜선을 미방위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계 요구 이어져…정세균 국회의장·더민주-국민의당, 상임위 정수 조정 제안 與 ‘난색’

▲ 정의당 심상정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추혜선 의원 등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비교섭단체에 대한 합당한 상임위 배정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언론계 비례대표로 선출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국회 미래창조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대신 전문성과 무관한 외교통일위원회(이하 외통위)로 배정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13개 언론‧시민단체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방위엔 추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0대 국회 미방위엔 19대 국회에서 미처 해소하지 못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의) 여러 현안은 물론 미디어 기술 서비스 변화로 인해 제기되는 새로운 정책이슈까지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산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련의 어려운 과제들을 풀어가기 위해 20대 국회에선 여야가 정치적 유‧불리에서 벗어나 미디어 전문가들로 상임위를 구성해야 하며, 추 의원은 20년 동안 언론‧시민운동을 해온 미디어정책 전문가”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추 의원을 미방위에 배정해 자신의 전문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상임위 배정을 이미 끝마친 상황에서 쉽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 복잡한 실타래를 푸는 것이야 말로 정치의 역할이자 국민이 기대하는 ‘협치’의 모습인 만큼,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다시 한 번 중지를 모아 해법을 찾아 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추 의원과 정의당은 미방위로의 재배정을 요구하고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일주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으로,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언론‧시민단체는 물론 언론노조, 한국독립PD협회 등 현업 언론인들도 추 의원의 미방위 배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함께 추 의원의 상임위 재배정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정세균 의장은 외통위 위원 정수 1인을 줄이고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혹은 미방위 위원 정수 1인을 늘리는 안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에 동의했으나 새누리당에서 난색을 표시해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미방위 비교섭단체 몫 1인 자리엔 윤종오 무소속 의원이 배정받은 상황인데, 현대차 울산공장 노동자 출신의 윤 의원은 당초 환노위를 희망했다. 하지만 환노위 또한 비교섭단체 몫은 1인 뿐으로,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환노위에 배정받으면서 윤 의원이 미방위로 배치됐고, 이에 미방위를 1지망으로 희망한 추 의원이 외통위로 밀려났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