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KBS ‘KBS 스페셜’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KBS ‘KBS 스페셜’
  • PD저널
  • 승인 2016.06.23 00:1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1TV 〈KBS 스페셜〉 ⓒKBS

▲ KBS 1TV <KBS 스페셜> / 6월 23일 오후 10시

나는 살인자입니다 - 진범의 고백 -

자신이 ‘살인자’라며 입을 연 한 남자, 17년 만에 밝히는 남자의 고백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들. 진실을 밝히려는 자와 진실을 덮으려는 자의 진실게임. 과연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의 진범은 누구인가?

□ 한 남자의 고백, 17년 만에 열린 진실의 문

1999년 2월 6일 새벽에 벌어진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 사건 발생 후 9일 만에 인근 마을에 사는 3명의 청년이 범인으로 붙잡혔다. 이들은 전과가 있던 가난한 집안의 아이들이었다. 부모의 장애와 알코올 중독, 폭행으로 본인은 물론 가족 중에 누구 하나 나서서 그들의 억울함을 호소하기 어려웠던 상황. 셋은 범인으로 붙잡혀 6년, 4년, 3년 형을 선고받고 복역했다.

그런데 사건 발생 17년 후 스스로 진범이라고 주장하는 한 남자가 나타났다. 그는 당시 범인으로 구속된 삼례의 세 청년이 억울한 누명을 썼다며 이들의 재심을 돕겠다고 나섰다. 그는 정말 진범일까?

□ 진범의 고백을 잠재운 수상한 수사

남자의 고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17년 전 친구들과 검거됐고 범행 사실을 자백했다. 그런데, 당시 부산지검은 수사 중 돌연 사건을 전주지검으로 보냈다.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부산 3인조는 풀려났다.

전주지검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왜 부산지검은 직접 기소하지 않고 전주로 사건을 이첩했을까?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검사는 국내 최대 대형 로펌에서 활동했으나, 취재가 진행되자 돌연 사표를 내고 잠적했으며 법원의 증인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는다. 진범이 털어놓는 사건의 진상을 통해 당시 전주지검의 상황을 돌아본다.

□ 재심, 판결을 바로 잡기 위한 마지막 기회

지난 6월 1일, 재심 법정 앞에서 이색 풍경이 펼쳐졌다.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의 피해자와 유족이 손을 잡고 재심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 왜 피해자와 유족까지 나서서 재심을 바라는 것일까? 그날 밤 삼례 나라슈퍼에서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재심 판단을 구하기까지 무려 17년이 흘렀다. 공권력의 판단이 세 가정의 인생을 송두리째 앗아가 버렸고, 잘못을 바로잡는 과정은 길고도 험하다.

□ 생생한 증언과 함께 추적하는 그 날의 비밀

조용히 세월 속에 묻힐 뻔했던 이 사건이 재심 청구로 다시 수면으로 올라왔다. 당시 수사의 관계자들이 깊은 침묵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자신이 진범이라고 주장하는 남자가 그날의 진실을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그의 말은 어디까지 사실일까. 그의 주장대로라면 진실은 왜 17년 동안이나 묻혀 있었던 것일까?

이제 진실의 문이 열린다. <KBS 스페셜>은 자신이 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의 진짜 범인이라고 나선 남자의 증언을 토대로 17년 동안 베일에 가려있던 진실을 찾아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태호 2016-06-24 11:16:23
사법부 이래도 되는걸까요...선량한 시민을 지켜줘야하는데 오히려 힘없는 사람을 죄를 덮어쒸우고 진실을 덮어놓고 자기들은 죄없다 하는건가요.. 진범이 나타났는데도 지들 실수를 덮으려 다른사람들은 눈에 뵈지도 않나봅니다.. 경찰, 검찰, 판사들 여러사람들이 바로잡을수 있는 기회가 있었을텐데 17년동안 사법부 스스로 진실을 밝히지 않은사실에 책임을 전체 사법부가 책임지고 앞으로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해야될 것 같습니다..

베트맨 2016-06-23 23:49:35
아직도 권력과 돈만 있으면 어떤 범죄도 용인 되는 나라...이 나라 법이란놈은 어떻게 누구나 평등한게 아니라 사람을 가릴까? 귀신이야.....
이사건에 관련한 관계자는 법의심판이 없으면 하늘에 심판을 받기를......꼭

노랑이 2016-06-23 23:09:40
진범도 용기내서 자백하는데, 아무런 양심도 없는 놈들...
남의 인생을 짖밟고 올라간 그 자리가 그렇게 탐나더냐...
너네가 진짜 살인자들이다...
남의 피눈물을 쥐어짜서 잡은 그 권력과 돈으로 얼마나 마음 편하게 사는지 두고보자!!
세상에 버러지보다 못한 놈들 같으니라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