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288t 과적 확인…野 “특조위 활동 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특조위, 제주해군기지행 철근도 확인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에서 참사 당일 세월호에 실린 과적 철근 일부가 제주 해군기지로 운반될 예정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특조위 활동 기간 연기에 대한 야당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정책부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참사 당일 세월호 화물 적재량의 경우) 987t(톤)이 (최대) 적재량이었지만 1288t 과적이 드러났고, 그 과적 물량 안에 정부 공사용 철근이 실려 있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특조위는 지난 27일 진상규명조사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보고서는 참사 당일 세월호의 화물 적재량이 2215t으로 승인 받은 최대 적재량보다 1228t을 더 실은 사실을 확인했다. 보고서는 또 검경 수사에서 세월호에 실린 철근이 286t이라고 발표한 것과 달리 실제로는 410t이 실려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조위는 세월호 적재 철근 일부가 제주 해군기지로 운반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선언대회에서 유가족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특조위 강제해산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이와 관련해 김한정 부대표는 “우리가 세월호 문제에 대해 진상규명을 요구한 이유는 바로 재발방지를 위함이며, 정부의 책임에 대한 범위와 수준을 묻기 위함”이라며 “정부의 끊임없는 미온적 대처와 책임 회피가 오늘의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근본 원인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며 온전한 세월호 인양과 특조위 활동 기간 연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가 특조위 활동을 6월 30일까지라고 통보한 건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특조위가 조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침몰 당일 세월호에 승인 적재량의 두 배 이상의 화물이 실렸고, 이 중 410t의 철근이 실려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낸 만큼, 향후 면밀한 조사를 통해 검경합동수사본부가 왜 124t이나 누락시켰는지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이석태 특조위 위원장 면담에서 “정부가 작심하고 (특조위 활동) 강제 종료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국회에서 원포인트 본회의라고 열어 특별법 개정을 통과시키려는 강력한 액션 플랜과 의지를 보여야 박근혜 정부의 막무가내 의지도 재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