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의 세월호 축소 보도는 현재 진행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이정현 녹취록 파문으로 되돌아본 세월호 보도 점검’ 긴급토론회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과의 통화에서 ‘이렇게 중요할 땐 극적으로 좀 도와달라’고 말했다. ‘중요한 순간, 정부가 어려울 때 도와달라’는 전화는 과연 KBS 보도국에만 했을까? 보도들을 보면 다른 방송사에서도 ‘홍보수석 본연의 업무’를 진행해왔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 판단이 아니겠나.”(이호찬 언론노조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 간사)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 주최로 3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정현 녹취록 파문으로 되돌아본 세월호 보도 점검 긴급토론회’ 참석자들은 ‘이정현 녹취록’ 공개 이후에도 공영방송 KBS와 MBC에서 단신 기사 한 건 외에는 보도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세월호 축소 보도는 현재 진행형이고, 청와대의 보도 개입은 세월호 보도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기레기’(기자+쓰레기)라는 기자 개개인에 대한 비판과 자성에서 더 나아가, 세월호 관련 이슈를 누락하거나 축소 보도할 수밖에 없었던 구조적 원인에 대해 논하며, 결국 언론장악 청문회를 실시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문제가 시급함을 확인했다. 

▲ 언론노조 주최로 3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 대회의실에서 ‘이정현 녹취록 파문으로 되돌아본 세월호 보도 점검 긴급토론회’가 열렸다. ⓒ언론노조

이날 토론회에서 정수영 언론노조 KBS 본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추위) 간사는 “2014년 5월 김시곤 전 국장의 길환영 사장의 보도 자율성 침해 폭로 이후 길환영 사장이 사퇴한 뒤 두 번 더 사장이 바뀌었으나, 근본적인 보도 통제 기조는 그대로 유지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수영 간사는 지난 2015년 12월 세월호 청문회 당시 1차 청문회 마지막 날까지 KBS에서 아무런 보도도 하지 않아 기자협회장이 보도를 제안했음에도, 당시 보도국장이 이를 “편집권 침해”라고 주장하며 묵살한 사례를 들었다. 

정수영 간사는 “결국,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재까지도 세월호 관련한 내용은 발제조차 하기 힘들며 보도에서도 침묵을 하는 상황”이라며 “언론의 독립성은 물론, 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라는 저널리즘 본연에 충실할 수 없는 게 작금의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공영방송에서는 세월호 참사 당시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세월호 유가족과 세월호 청문회, 특조위 등에 대한 뉴스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 모습이 계속됐다는 게 정 간사의 지적이다.

실제로 KBS는 이정현 녹취록이 발표된 지 12일이 지난 11일에서야 국회 여야 공방으로 관련 소식을 처음 보도했다. 그러나 해당 리포트는 이정현 당시 홍보수석과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 사이에서 어떤 대화가 이뤄졌는지 ‘보도개입’ 논란을 부른 핵심 대화와 관련한 내용은 제외한 채, 녹취록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만을 전했다. 정 간사는 “그 시기에 <뉴스9>의 20~22개의 전체 꼭지 중 하루 평균 북한 비판 관련 리포트가 10꼭지 이상 보도됐다”고 비교했다.

이호찬 언론노조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 간사는 MBC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호찬 간사는 “MBC는 녹취록 공개 당일 <뉴스데스크>에서 관련 소식을 두 문장짜리 단신 기사로 보도했다”며 “이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최근의) MBC가 보도하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녹취록 속에) 어떤 내용이 담겼기에, 통제 주장이 나오는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녹취록 공개 당일 이후 <뉴스데스크>에서 ‘이정현 녹취록’ 관련 소식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이호찬 간사는 지적했다.

김형욱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팀장은 “세월호 1차 청문회 때에도 KBS와 MBC는 단신 기사만 보낼 뿐 제대로 보도 하지 않았고, 이후에도 세월호 특조위를 마치 세금도둑으로 몰아가거나, 지엽적인 사안들에 대한 보도만 했다”며 “이제껏 KBS와 MBC에 대해서 원망하는 마음도 있었는데, 오늘 내부 사정을 구체적으로 듣고 나니, (언론인들에 대한) ‘연민의 정’마저 느낀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그러나 “이제는 제발 언론에서 세월호 참사 특조위에 대해서 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보도를 바란다”며 세월호 보도에 대한 공정 보도를 다시금 당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