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전총국, 7월 26일 회의서 한류 자제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이오에스엔터 박신희 대표 “비공개 회의서 한류 연예인 출연 및 드라마 자제 언급 알려져”

사드 배치 결정에 반발하는 중국 정부가 한류 콘텐츠 제재에 나섰다는 얘기가 방송계 주변에 파다하다. 이런 가운데 중국 이오에스엔터테인먼트 박신희 대표는 2일 “광전총국에서 7월 26일 (한류) 관련 회의를 한 걸로 알고 있다”며 “국제정세를 반영해 외국 연예인들의 출연 자제와 방송 자제 등을 얘기한 것 같고, 한국을 타깃으로 한 게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온다”고 말했다. 광전총국(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중국 방송사들에 대한 최상급 심의기관으로 한국의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해당한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링크)에서 “(당시 광전총국 회의가 비공개였지만) 중국의 (업계) 친구들이 분위기를 확인하고 있는데, (광전총국 회의서 논의된) 두 가지 정도를 구체적으로 얘기한다”며 “하나는 중국 방송에서 한류 연예인들 출연을 자제하는 게 좋겠다는 내용이고, 또 하나는 한국 드라마 방송도 좀 자제하는 게 좋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행자가 “한국 연예인 출연을 자제시키라는 건 사실 한국 방송에선 상상하기 어려운 규제”라고 말하자 박 대표는 “중국의 방송사들은 모두 광전총국의 통제를 받는 국영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국가 정책 등을 따라야 하는 게 한국보다 강하다”고 설명했다.

▲ KBS <태양의 후예> ⓒKBS

박 대표는 “광전총국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는 건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따르지 않는 건 생각을 하지 않을 듯하다”며 “이전에도 (광전총국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은 케이스가 별로 없을 뿐 아니라, (굳이) 피해를 입으면서 ‘그건 아니다’라고 할 방송사는 중국 분위기 상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 활동하는 한류 사업가들의 피해 사례가 가시화 된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박 대표는 “(사드 배치 발표) 전엔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았고, 중국 친구들도 ‘문제가 있겠지만 크진 않을 것’이란 입장이었지만, 지금은 중국 친구들도 ‘좀 심각하다’ 이런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중국에는 ‘비준’이라는 제도가 있다”며 “프로그램을 만들어 놓고 중국 정부의 허가를 받는 걸 의미하는데, 지금 상황에선 비준을 받을 수 있을지 여부에 확신이 서지 않아 중국 친구들이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저도 10월에 직접 쓴 드라마를 합중 합작으로 제작하려는데, 중국 쪽과 다시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과거 일본과 중국 사이에서 벌어진 센카쿠 열도 분쟁 이후와 작금의 상황의 유사성을 지적했다. 박 대표는 “당시 (방송사에) 공식 문건이 내려오진 않았지만 ‘자제 좀 하라’는 식의 분위기, 개인적으로 이를 ‘암묵적 규제’라고 하는데, 이런 분위기들이 연출되면서 연예인 출연과 드라마 수입이 안 됐고, 결국 지금 중국에선 일본 연예인과 드라마를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진행자가 ”암묵적 분위기만으로도 (한류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건가“라고 질문하자 박 대표는 ”그렇다. (분위기만으로도) 가능하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대표는 “정부와 관계 기관들이 심각한 상황을 깨닫고 현지 관계자들과 해결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한겨레>는 2일자 신문 4면 기사에서 “한미의 사드 체계 한국 배체 결정 뒤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제재가 이뤄지고 있다는 관측과 관련해, 중국 당국이 방송사들에 연락했다는 중화권 언론보도가 나왔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는 2일 중국 광둥성의 지역 방송사 두 고스로부터 관련 당국의 ‘명령’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이 인용한 방송사 관계자는 “그들은 ‘한국 연예인이 등장하거나,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 저작권과 관련이 있는 신규 프로그램은 모두 보류하라’고 했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관계자도 “그들은 우리가 (한류 관련) 기획을 하더라도 (당국의) 승인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들에게 ‘연락’을 한 곳은 광전총국이었으며, 며칠 전 관료들이 방송국 관계자에게 구도로 전해온 사실이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며 “중국 정부 당국이 직접 나서서 한국산 콘텐츠를 상대로 통제를 실시한다는 업계 관측이 사실로 확인된 셈”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