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첫 국감, 해직언론인 문제 풀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국정감사 의제 제안 기자회견…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처리 등 촉구

20대 국회의 첫 번째 국정감사를 앞두고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가 언론인들의 부당해고와 정권의 언론 통제 방지를 위한 법안 통과를 국정감사의 주요 의제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일 오후 2시 언론노조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국정감사를 시작으로 공정 언론인들은 일터로 (돌려보내고), 정권에 부역해 언론자유를 말살한 이들은 단죄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백종문 녹취록’, ‘김시곤 녹취록’ 등을 통해 드러난 정권의 언론장악 정황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 개최와 함께,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주장했다.

▲ 언론노조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개최한 20대 국회의 첫 번째 국정감사에서 다뤄야 할 언론 의제 제안 기자회견에서 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장이 8년째 해직 상태인 YTN 언론인 3인의 사진을 들어보이며 이들의 복직을 촉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뤄진 문제는 해직 언론인 문제였다. 박진수 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지난 2008년 정권의 낙하산 사장에 반대하다 해고된 6인의 언론인 중 3인만 복직된 상황을 언급했다. 

박 지부장은 “법원에서는 ‘공정 언론이 방송 노동자의 정당한 근로 조건’이라는 것을 판례로 인정하고 있고, 그들(해직언론인들)은 법에 따라 정당하게 (공정방송의) 권리를 요구했을 뿐인데, 노종면 전 앵커를 포함한 3인이 해직 기자들이 2900일이 넘도록 회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며 이들 언론인의 복직을 위해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청와대의 KBS 보도통제 의혹과 이에 대해 침묵하는 KBS의 보도 태도를 비판하는 글을 외부에 기고한 기자와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신중론을 언급한 해설위원, <인천상륙작전>에 대한 홍보성 리포트를 거부한 기자 등이 부당전보·징계 논란에 휩싸인 KBS의 현실을 우려했다. 성 본부장은 “이는 아직 MBC나 YTN처럼 해직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KBS에서도 사실상 윗선에 의한 ‘보복 인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성 본부장은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5일 KBS 1TV <아침마당>에 패널로 출연해 부동산 시장 과열 양상을 지적했던 선대인경제연구소의 선대인 소장이 오늘(19일) 방송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도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KBS 홍보팀 관계자는 19일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선 소장의 하차는) 시청자들의 항의에 의한 것’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이는 선 소장이 지난 18일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추석 연휴 전날(13일) 오후에 담당PD가 윗분들의 지시에 따라 저의 <아침마당> 출연 정지를 통보했다’는 내용의 글을 남긴 것과는 대비되는 입장이다.

▲ 언론노조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첫 번째 국정감사를 앞둔 20대 국회에 언론 의제를 제안하고 있다. ⓒ언론노조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해직언론인 복직과 정권의 언론통제 해소를 위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6월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이 청와대의 KBS 보도 통제 의혹을 폭로했고 이 같은 보도통제가 상시적이었다는 사실이 지난 1일 세월호 3차 청문회에서 추가로 밝혀졌지만, 정작 시민의 대표기구인 국회는 아직까지 어떠한 증언과 질문도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는 이번 국정감사를 기점으로 정권에 부역해 언론자유를 말살한 이들은 단죄하고 공정 언론인들을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힘써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회는 언론장악 진상규명 청문회를 개최하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을 통과시켜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국회 미래창조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소속의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일련의 문제들은 미방위 뿐만 아니라 정무위원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 4개 상임위원회에 걸쳐 있는 중대한 문제”라며 “관련 문제들을 국정감사에서 빠짐없이 다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역신문을 비롯한 신문 진흥 △지역방송 소유·경영 분리 △노조 탄압 언론사주 퇴출 등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