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 편집기자 기소, 자기 검열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야당·언론 대한 검찰 기소 두고 ‘우병우 메시지’ 비판, “우병우, 국회 운영위 나와야”

▲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이 10일 오전 감사원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권우성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야당 주요 인사와 언론을 상대로 한 검찰의 잇단 기소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내게 맞서지 말라'는 메시지로 들린다. 검찰의 무리한 기소는 결국 법원의 현명한 판단으로, 법원에 영광을 안기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14일 오전 비상대책위원-중진회의 연석회의에서 "검찰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당 인사들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하고 있다. 언론에 의하면 '(새누리당도) 친박(근혜)은 (기소 대상에) 없고, 비박은 있다'라고 한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어제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도 검찰총장은 친박, 비박을 모른다고 했지만, 검찰에는 친우(병우)·비우가 존재하고 있다"라며 "이것은 우 수석의 개입으로 이렇게 야당과 비박을 학살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대통령, 우병우 국감 출석시켜야"

또 박 위원장은 "4.13총선 당시 투표를 독려하는 시민기자 칼럼을 노출시켰다는 이유로, 지난 7일 <오마이뉴스> 편집기자를 기소했다"라며 "지금까지 기사가 문제됐을 때 기사작성 기자나 편집보도국 간부를 기소한 경우는 있었지만, 검찰이 편집기자의 책임을 묻고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자기 검열하라는 경고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박 위원장은 "<조선일보>가 우 수석의 비위 의혹을 제기해 박근혜 정부와 정면충돌한 직후, 국세청이 <조선일보> 계열사의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보도한 세계일보도 폭로 직후 통일교 계열사들이 세무조사를 받았다"라며 "언론과 기업 대상의 세무조사는 민정수석실에서 관장한다. 시계를 돌려 70년대 언론탄압을 떠올리게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우 수석은 국회에 나와야 할 또 하나의 사유를 제공했다"라며 "다음 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출석을 관례를 내세워 회피하지 않길 바란다. 대통령도 (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이) 야당의 근거 없는 의혹제기라고 생각한다면, 당당히 우 수석을 국회에 출석시켜 의혹을 해소시켜 달라"라고 요청했다.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서 제공했습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