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EBS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세계의 PBL’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EBS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세계의 PBL’
  • PD저널
  • 승인 2016.11.0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BS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세계의 PBL> ⓒEBS

▲ EBS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세계의 PBL> / 11월 2일 오후 8시 30분

17부. 핀란드 뮤지컬 프로젝트

북유럽의 작지만 강한 나라, 핀란드.

세계 최고의 교육 환경을 자랑하는 교육 선진국이지만 계속해서 개혁적인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250여 명의 학생들과 75명의 교사로 이루어진 실타마키 공립 초등학교에서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해마다 뮤지컬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아이들은 학년별로 뮤지컬 이야기를 만들고, 작사‧작곡을 하며 하나의 뮤지컬 작품을 완성한다. 한 교실에 교사는 두 명이나 있지만, 아이들의 상상력을 돋워 주는 질문만 할 뿐, 아이들이 발표하는 것들을 적고 녹음하는 것 외에는 간섭하지 않는다.

올해 아이들은 ‘자선’과 ‘공감’이라는 주제 아래 아동 병원에 있는 아동 환자들을 위한 자선 뮤지컬을 만들고 있다. 여우와 로봇 ‘포티’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낸 아이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뮤지컬 스토리를 만들고, 이야기와 맞는 노랫말과 멜로디를 만들며 성취감을 얻는다.

또 영어 수업 시간에는 직접 작사한 핀란드어 노랫말을 영어 랩으로 바꿔보는 프로젝트도 수행한다. 아이들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영어 번역을 하면서 풍부한 표현법과 음악성을 기르고 협동심까지 배우게 된다.

더 이상 아이들의 머릿속에 지식을 넣어줄 수 있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핀란드 교사의 말은 아이들이 진정 원하는 교육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