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 ‘공정보도 촉구 결의안’ 안건 상정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추천 이사 4인 “합리적 안건조차 상정 못하는 현실 심히 우려”

KBS 이사회(이사장 이인호) 야권 추천 이사 4인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KBS의 보도참사에 대해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하는 ‘공정보도촉구 결의안’을 제출했으나, 여권 추천 이사 6인의 반대로 해당 안건을 상정하지 못 했다.

지난 8일, 야권 추천 이사 4인(전영일, 권태선, 김서중, 장주영)은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이 잇따라 보도된 3개월여 동안 KBS 보도는 ‘최순실 게이트 낙종’이라는 대참사를 맞았다“며 ”취재 및 보도거부와 부실 보도에 대한 원인을 밝혀 책임있는 관련자들을 문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는 등 공정보도를 실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취지로 해당 안건을 제출한 바 있다.

▲ KBS 이사회는 방송법 제46조에 의거, 각 분야의 대표성을 고려하여 방송위원회에서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한 11명의 비상임이사로 구성되어 있다. ⓒKBS 홈페이지 화면캡처

그러나 지난 9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6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해당 안건 상정이 불발됐다. 이에 야권 추천 이사 4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방송의 공적 책임을 다하도록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이사회의 이사로서 해당 안건을 제출했지만, 다수 이사들은 우리가 낙종 그 자체만을 문제 삼는 것처럼 주장하거나, 낙종이 마치 보도국이 신중한 보도를 하려다 놓친 것인 양 호도하면서 의안 상정조차 거부했다”고 밝혔다.

야권 이사들은 “심지어 한 이사는 현재 KBS의 따라가기식 보도를 비판하는 가운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비판하는 민심조차 선동되거나 조작된 민심 또는 국민들의 비이성적 광기의 히스테리 따위로 주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야권 측 이사들은 “공영방송 KBS가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공정보도를 해야 한다는 합리적 안건조차 상정되지 못하는 현실에 직면하여, 과연 앞으로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럼에도 우리는 고대영 사장과 경영진이 국민의 방송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공적 책임감을 가지고 심층적인 공정보도를 실시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야당 추천이사 4인의 성명 전문.

KBS의 공정보도를 거듭 촉구한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나라의 근본이 흔들리고 있다. 대통령과 그 비선실세가 국정을 농단하고, 헌정질서를 파괴했으며, 국민들은 대통령이 책임지고 하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엄중한 시국일수록 KBS는 방송법에 따라 공영방송 본연의 공적 책임을 다할 필요가 있다. 즉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공정보도를 수행해야 한다. 언론의 공정한 보도가 진실과 공론에 기반을 둔 사회적 해법을 찾아 나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KBS는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늑장 보도로 신뢰를 잃어버렸다. 타 언론이 이미 7월부터 최순실 비리 의혹을 보도하고 결정적 증거로 특종을 터트리는 동안에도 정권의 눈치를 보며 미적거리다 낙종 언론으로 전락했다. TF를 꾸려 대응하자는 기자들의 제안을 거부하다 뒤늦게 전담 TF를 꾸려 대응했다지만 내용부족과 종편 뉴스 베껴쓰기, 받아쓰기 보도로 조롱거리가 되었다.

이런 지경에 이르게 된 건 이미 밝혀진 사실조차 부정하며 취재 제안을 거부하거나 취재 제안을 정치적인 것으로 해석해버리는 보도국장, 보도본부장으로부터 비롯됐다.

보도국 간부들의 편파적 행위는 이미 오래 전부터 지적받아 왔다. 이정현 녹취록의 보도 회피,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포함한 과도한 북풍 보도, 사드배치 보도지침 논란, 내외부의 문제제기 묵살, 공정보도를 주장한 구성원에 대한 보복성 징계 등이 그 대표적 사례다. 이로 인해 각종 조사에서 KBS의 영향력과 신뢰도는 추락하고 있다.

방송시장에서 지상파는 이미 위기를 맞고 있다. KBS도 예외는 아니다.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서 공영방송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신뢰도와 영향력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할 중차대한 시기다. 그런데 KBS는 오히려 역행하고 있다.

이에 우리 4인 이사는 공정보도 촉구 결의 안건을 제안했다. 방송의 공적 책임을 다하도록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이사회가 고대영 사장과 경영진에게 그 동안의 취재, 보도 거부와 부실 보도에 책임 있는 관련자들을 문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는 등 공정보도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안건은 나머지 이사들의 반대로 상정조차 하지 못하였다. 우리는 취재조차 거부하고 국정농단이란 중요한 사태의 진실을 제대로 파헤치지 못한 보도국 대응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다시는 그런 사태를 낳지 않도록 보도의 공정성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구하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다수 이사들은 우리가 낙종 그 자체만을 문제 삼는 것처럼 주장하거나, 낙종이 마치 보도국이 신중한 보도를 하려다 놓친 것인 양 호도하면서 의안 상정조차 거부했다. 심지어 한 이사는 현재 KBS의 따라가기식 보도를 비판하는 가운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비판하는 민심조차 선동되거나 조작된 민심 또는 국민들의 비이성적 광기의 히스테리 따위로 주장하기도 했다.

공영방송 KBS가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공정보도를 해야 한다는 합리적 안건조차 상정되지 못하는 현실에 직면하여, 과연 앞으로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고대영 사장과 경영진이 국민의 방송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공적 책임감을 가지고 심층적인 공정보도를 실시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2016. 11. 9

KBS 이사 전영일, 권태선, 김서중, 장주영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