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주 또 망언 “촛불집회 사람들 동원, 시민은 없었다”
상태바
고영주 또 망언 “촛불집회 사람들 동원, 시민은 없었다”
방문진 이사회에서 발언...野이사들 “MBC 불공정 보도 책임 사장에게 물어야”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6.11.18 09: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의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고영주 이사장이 지난 12일 광화문 일대에 운집한 100만 촛불인파에 대해 “집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다 민주노총이나 전교조에서 동원된 사람들이다, 시민은 없다”고 말해 이사회 내부에서 논란이 일었다.

이 같은 발언은 지난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방문진 회의실에서 열린 제20차 방문진 정기이사회에서, 야당 추천 이사 3인(이완기·유기철·최강욱)이 제출한 ‘MBC 사장과 보도본부장등의 출석 결의안’에 대한 논의 과정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고 이사장은 촛불시위에서 MBC의 보도에 강한 반감을 표시한 시민들의 행동에 대해 “만약 JTBC가 애국단체 집회에 간다면 (MBC 취재진처럼) 그 곳에서 똑같이 쫓겨날 거다. (자신들과) 성향이 안 맞다고 쫓아내는 사람이 잘못된 것”이라고 비난을 하기도 했다.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은 이전에도 “사법부에 ‘김일성 장학생’ 있다”(2015년 10월 국정감사),“문재인은 공산주의자다”(2013년 1월 ‘애국시민사회진영 신년하례회’), “판사가 ‘우리법연구회’ 출신이기에 (1심) 판결에 동의할 수 없다”(2016년 10월 국정감사) 등의 발언으로 크게 논란을 빚기도 했다.(▷관련기사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문재인, 공산주의자”‘’)

▲ 방송문화진흥회의 고영주 이사장이 “만약 JTBC가 애국단체 집회에 간다면 (MBC 취재진처럼) 그 곳에서 똑같이 쫓겨날 거다. (자신들과) 성향이 안 맞다고 쫓아내는 사람이 잘못된 것”이라며 “집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다 민주노총이나 전교조에서 동원된 사람들이다, 시민은 없다”고 말해 방문진 이사회 내부에서 논란이 일었다. ⓒ뉴시스
▲ 지난 2015년 10월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홍문종)의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 종합감사 자리에서 나온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발언들이다. ⓒPD저널

이날 이사회에서 야당 추천 이사들은 최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접어들며, 취재현장에서 비난받고, 시청률까지 3%로 떨어지는 등 국민들로부터 외면받는 MBC의 현 상황을 개탄하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MBC 안광한 사장과 김장겸 보도본부장의 이사회 출석을 요구했다.

하지만 고영주 이사장을 포함한 여당 추천 이사들은 “MBC에서 최순실 관련 보도 분량이 적어서 늘려야 한다는 건 방송 편성과 제작의 자유를 침해하는 거다”(권혁철 이사), “MBC에 비해 오히려 다른 방송이 지나치게 사생활과 의혹 중심 보도라서 너무 선정적이다. MBC는 는 시국에 지나치게 휩쓸리거나 왜곡된 내용이 없어 공영방송의 역할에 충실하다”(김광동 이사)며 전원이 반대했고 1시간여 논쟁 가운데 고영주 이사장은 “촛불집회 참석자들에 대해 동원들 사람들이며 시민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야당 추천의 최강욱 이사가 “그렇다면 여러분(여당 추천 이사)의 논리라면, 95% 국민들이 ‘공영적이지 않은 언론’을 좋아해서 맹목적으로 좇아가는 거냐, 여러분이 5%(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에 들어간다는 걸 부끄럽게 생각하라“고 지적하자, 권혁철 이사는 “나를 5% 소수라고 한다면, 자랑스럽게 ‘소수’를 할 거다. 이에 대해 뭐라고 하지 마라”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안건 논의가 1시간 가까이 이어질 때까지 야당 추천 이사들이 해당 안건에 대한 논의를 더 진행하길 원했으나, 저녁 6시 30분이 지나자 여당 추천 이사들은 빠른 폐회를 요구했다. 이에 고영주 이사장은 해당 안건을 표결에 부쳤고, 여당 추천 이사 5인과 고영주 이사장의 반대로 과반수를 넘기지 못해, 해당 안건은 부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bccxyz 2016-11-20 22:00:43
있는데... 왜 없다고... 망언인지 노망인지 .. 방송사 사장이 저렇게 근거없는 맛간 소리를 ㅉㅉ
http://m.huffpost.com/kr/entry/13088022?ncid=engmodushpmg00000003#cb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