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KBS ‘추적 60분’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KBS ‘추적 60분’
  • PD저널
  • 승인 2016.11.22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2TV <추적 60분> ⓒKBS

▲ KBS 2TV <추적 60분> / 11월 23일 오후 11시 10분

진화하는 승부조작, 셀프 조작의 유혹

■ 최고 인기 스포츠, 프로야구의 ‘빛과 그림자’

올 시즌 한국 프로야구는 역대 최다인 800만 관중을 돌파하면서, 정규시즌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명실상부, 최고 인기 스포츠로서의 위상을 확인한 한국 프로야구. 하지만 지금, 그 화려한 조명 뒤에 감춰져있던, ‘승부조작’ 세력들이 드러나고 있다.

지난 7월, 현역 선수들이 연루된 승부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KBO는 4년 만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리고 4개월 만인 11월 7일, 경기북부경찰청이 승부조작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또다시 프로야구계는 큰 충격을 받아야했다. 브로커에게 금품을 받고 불법스포츠도박사이트에 총 7억원 상당 배팅을 한 전·현직 프로야구 투수 7명 브로커 2명 등 19명을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검거한 것!

그런데, 의문의 남성이 <추적 60분>으로 현재 적발된 선수들 말고도 승부조작에 가담한 다른 선수들이 있다고 제보를 해왔다. 그는 자신을 배달원(승부조작을 할 선수를 섭외하는 역할) 이라고 소개하며 그 증거로 비밀장부를 공개했다. 장부에는 승부조작이 있었던 경기 날짜와 지시사항 그리고 선수들에게 지급한 돈의 액수며 향응 내용들이 상세하게 적혀있었는데. 현역 야구선수들과의 친분을 증명하는 사진들과 동영상, 그리고 실제 나눈 대화 녹취까지 보여주는 정씨. 그는 각 구단의 에이스급 선수들을 포함, 총 14명의 선수들이 승부조작을 했다고 주장했다. 만약 장부 속 내용이 사실이라면, 프로야구계가 발칵 뒤집힐 상황!

돈을 100억, 1,000억 쌓아놓은 사람들도 돈 앞에서는 무너지게 돼 있어요.
내 눈앞에 돈을 딱 갖다놓고 얘길 하는데.
-정00 / 프로야구 승부조작 브로커-

■ 브로커 VS 야구선수 – 엇갈린 진술 그리고 진실공방

취재진은 정 씨의 장부에 승부조작을 했다고 기록된 몇몇 선수들과 구단 측에 확인을 요청했다. 하지만 그들은 정 씨와는 만난 적도 없고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며 불쾌함을 드러내는데. 서로 엇갈리는 주장 속에서 진실은 무엇일까. <추적 60분>팀은 비밀장부 속, 승부조작이 의심되는 투수들의 경기를 야구 전문가들과 함께 집중 분석했다.

투수가 1회전에 저렇게 볼을 던질 수가 없어요. 저 스타일로 봐서 -A 감독-
일부러 볼 던진 것처럼 보이는데요? -B 투수코치-
1회 초 던질 때 조금 의심은 돼요 -C 투수코치-

■ 승부조작의 진화 – 1인 기업

끊임없이 스포츠계를 떠들썩하게 하는 승부조작 파문. 기존의 승부조작은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 운영자가 브로커를 이용, 승부조작을 할 선수를 포섭하는 방식이었다면, 최근 적발된 승부조작 사건들은 또다른 형태로 우리를 충격에 빠뜨린다.

“이 사건은 통상의 승부 조작 사건과 달리 프로야구 선수가 먼저 브로커에게 범행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2016.07.21 ‘프로야구 승부조작 수사 결과’ 발표 中-

선수 본인이 브로커에게 먼저 승부 조작을 제의하거나, 승부조작 한 경기당 2명의 브로커에게 이중으로 돈을 받는 등 더욱 더 대담해진 방식! 그런가 하면 타 종목 선수가 평소 친분이 있던 다른 선수에게 승부조작을 의뢰하고 그 경기에 본인들이 불법스포츠도박 베팅을 한 사건도 있었다. 승부조작과 불법도박의 경험이 만났을 때, 가장 우려되는 최악의 상황은 ‘1인 기업’- 즉, 선수가 스스로 불법도박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불법 베팅을 한 뒤, 직접 승부조작을 하는 것이다. 과연 무엇이, 스포츠 스타들을 이 지경까지 몰아가고 있을까.

승부조작, 그리고 불법도박과의 불편한 동거 중인 대한민국 스포츠계! 이번 주 <추적 60분>에서는 한국 스포츠계 전반에 깊숙이 침투해있는 승부조작의 실태를 추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