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증인 명단에 ‘언론장악 당사자’가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성명, “국조특위 청문회에 공영언론, 청와대 관계자 불러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이 오는 15일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제4차 청문회를 앞두고 12일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는 성명에서 “제4차 청문회에서는 청와대의 ‘언론장악 및 통제’를 다룰 계획”이라며 “그런데 15일 청문회에 부를 증인 명단엔 ‘언론장악 당사자’가 하나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김영한비망록’에 따르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세계일보는 물론 공영방송의 인사와 보도에 개입하고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까지 언론통제에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며 “언론장악 주범이자 가해자인 김기춘, 김성우 전 홍보수석,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 이인호 KBS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안광한 MBC 사장, ‘최순실 장학생’으로 지목받고 있는 EBS 우종범 사장, YTN 조준희 사장 등 핵심들이 모두 빠진 가운데 청문회를 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공영언론은 '박근혜, 청와대, 비선실세' 등을 금기시하며 국정농단을 방조해왔다"고 주장하며 "공영언론 책임자들을 빼놓고 어떻게 '언론 통제 의혹'을 규명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언론노조는 "지금이 바로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적기"라며 "우선 언론장악 당사자와 부역자들을 청문회장에 반드시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가 하루를 넘겨 차수변경되고 있다. ⓒ뉴시스

다음은 언론노조 성명서 전문이다.

언론장악 부역자들을 청문회장에 반드시 세워야 한다

국회 ‘최순실국정농단국조특위’가 제3, 4차 청문회 및 현장조사를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실시한다. 특히 15일 제4차 청문회에서는 청와대의 ‘언론 장악 및 통제’를 다룰 계획이다. 언론은 재벌, 검찰과 함께 박근혜-최순실게이트의 핵심 공범 중 하나로, 국민들은 촛불을 높이 들며 ‘언론 장악 부역자 청산’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 눈과 귀를 가로막은 ‘언론 장악 적폐’ 청산 없이는 또 다른 박근혜, 최순실이 언제든지 출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15일 청문회에 부를 증인 명단엔 ‘언론장악 당사자’가 하나도 없다. ‘정윤회 문건’을 최초 보도한 후 온갖 언론 탄압에 시달려야했던 세계일보 관계자들만 증인으로 채택돼있다. ‘김영한비망록’에 따르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청와대수석비서관들이 세계일보는 물론 공영방송의 인사와 보도에 개입하고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까지 언론통제에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장악 주범이자 가해자인 김기춘, 김성우 전 홍보수석,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 이인호 KBS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안광한 MBC 사장, ‘최순실 장학생’으로 지목받고 있는 EBS 우종범 사장, YTN 조준희 사장 등 핵심들이 모두 빠진 가운데 청문회를 열겠다는 것이다.

이는 피의자 출석 없이 형사 재판을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다. 공영언론은 ‘박근혜, 청와대, 비선실세’등을 금기시하며 국정농단을 방조해왔다. 게이트가 터진 후에는 단독 ‘오보’까지 내보내며 사태를 축소, 은폐, 물타기 하려 했다. 그런데 공영언론 책임자들을 빼놓고 어떻게 ‘언론 통제 의혹’을 규명할 수 있단 말인가? ‘정윤회 문건’ 보도에 위법적인 보복까지 공모하고 공영방송 인사와 보도를 좌지우지했던 청와대 관계자들을 부르지 않고 무엇을 확인하겠다는 것인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YTN 사장 문제에 대한 최순실씨 관련 제보가 당에 들어오고 있다”며 ‘MBC, KBS, EBS 등 공영방송의 공정성과 사장 선임 문제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과 조사가 시급함’을 강조했다. 정확하고 적절한 지적이다. 지금이 바로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적기다. 청와대와 재벌에 빌붙어 국민의 알권리와 민주주의를 짓밟은 언론부역자들을 축출하고, 법적 책임 또한 단호히 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언론장악 당사자와 부역자들을 청문회장에 반드시 세워야 한다.

국조특위 위원들에게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 국민들은 국조특위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그 권한을 위임했다. 언론장악 부역자들을 모두 청문회장에 붙잡아 세우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언론장악 주범과 부역자들을 청문회에 세우는 일을 누가 방해하는지 똑똑히 지켜보고 국민과 함께 엄중히 심판할 것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