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EBS 'EBS다큐프라임-생선의 종말'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KBS 특별기획-대선 주자에게 듣는다'

▲ EBS ⓒEBS

▲ EBS <EBS다큐프라임-생선의 종말> / 1월 24일 오후 9시 50분

# 전쟁을 일으킨 물고기, 대구

‘대구’라는 물고기를 지키기 위해 생사를 걸고 전쟁을 일으킨 나라가 있다. 우리에게 신비로운 얼음과 불의 나라, 아이슬란드가 그 주인공이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영국과 세 차례 ‘대구 전쟁(The cod war)’ 을 치룬 아이슬란드를 찾아가 그들이 왜 대구를 지켜야 했는지 파헤쳐 본다.

# 대항해 시대의 빛과 그림자, 대구

한편 대구의 길을 개척하고도 500년간 비밀에 부친 민족이 있다. 스페인 북부와 프랑스 남부에 사는 바스크족은 제일 먼저 북미의 뉴펀들랜드 대구 어장을 발견한다. 콜럼버스보다 먼저 신대륙을 오간 셈이다. ‘대구’는 먼 항해를 떠나는 선원들의 단백질을 보충하는 귀한 식량이었다. 바스크 민족의 독특한 식문화에도 영향을 끼친 대구, 바스크 지방에서 나고 자란 해양 인류학자 후안 안토니오 박사를 만나 그들이 대구를 주식처럼 먹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물고기가 바꿔 놓은 역사의 뒷이야기들을 들어본다.

▲ KBS 1TV ⓒKBS

▲ KBS 1TV <KBS 특별기획-대선 주자에게 듣는다> / 1월 24일 오후 10시

#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새해 들어 대선 주자들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KBS는 ‘대선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8명(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을 18일부터 차례로 초청하는 단독 심층 대담 형식의 토론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정치와 경제 현안에 이어 사회·문화, 외교안보에 이르기까지 국정현안 전반과 대외정세에 대한 후보들의 인식과 평가, 미래 비전 등을 알아보는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