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경영진 무책임‧대주주 방송사유화, 반드시 저지”
상태바
“OBS 경영진 무책임‧대주주 방송사유화, 반드시 저지”
노조, 경영진에 감자‧신규 투자유치 촉구 “임직원 퇴직금 출자전환 결의”
  • 하수영 기자
  • 승인 2017.02.14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S 경인TV(이하 OBS)가 최근 임직원 대기발령 조치를 내는 등 사실상의 정리해고를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이하 OBS 지부)가 대주주와 경영진에게 해당 조치의 즉각 중단과 경영 정상화 노력을 촉구했다.

OBS 지부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조합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OBS 경영진이 경영위기를 핑계로 정리해고를 강행하며 노동자의 생존권을 박탈하고 있다"며 "대주주와 경영진은 무능한 경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해 OBS를 다시 ‘경인지역 공익적 민영방송’으로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인지역 지상파 방송사인 OBS(2007년 출범)는 지난해 말 사업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 이하 방통위)는 ‘2013년 말 재허가 요건으로 내걸었던 50억 원 증자 등의 조건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며 재허가 취소를 고려하기도 했지만 12월 26일 전체회의에서 OBS의 ‘조건부 재허가’를 최종 결정했다. 2017년 말까지 미이행 금액인 30억 원을 증자하고 인력운용을 안정화 해야한다는 조건과 함께였다.

하지만 2017년 초 OBS는 임직원 11명에 대해 ‘자택대기 인사발령’ 조치를 내리고, 곧바로 ‘회사 승인 없이는 출근할 수 없다’고 통지했다. OBS 지부와 언론‧시민단체에서는 사측의 이러한 조치가 ‘부당 노동행위’이자 ‘정리해고’라는 입장이다.

유진영 언론노조 OBS지부장은 “10년 전 350명 구성원으로 시작해 14개의 자체제작 프로그램 갖고 있던 OBS가 현재는 자체제작 프로 단 3개를 가지고 있고 기자 수도 단 26명에 불과할 정도로 망가지고 있다”며 “2008년부터 매해 (사측이) 정리해고를 한다고 해서 구성원들이 임금삭감 조치도 감수하며 회사를 3번이나 살렸고, 2016년 말 재허가에서 대주주에게 ‘책임을 다 하라’고 요구했지만, 정리해고의 방법으로 경영책임의 몫을 구성원들에게 고스란히 요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유 지부장은 “이미 OBS 구성원들은 노동자들의 유일한 보루인 퇴직금을 출자 전환하겠다고 결의해 사측에 제안했다”며 “(대주주가) 방송 사유화 의도가 없다면, 경영 실패 책임을 인정하고 감자‧신규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위기 극복에 동참하는 한편 무능 무책임 경영진을 쇄신하여 ‘경인지역 공익적 민영방송’을 구현해 나갈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하라”고 촉구했다.

▲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OBS 정리해고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정리해고 철회하라', '해고는 살인이다'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언론노조

“OBS 문제, 모든 지상파 민영방송의 문제…방통위가 행정력 발휘해 중재하라”

기자회견에는 OBS 지부 조합원들뿐만 아니라,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을 비롯해 언론노조 SBS본부, 코바코(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지부, 경향신문‧한겨레 지부, 연합뉴스 지부 등 언론계 종사자들과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언론개혁시민연대(언개련) 등 시민단체도 자리해 OBS의 정리해고 사태에 대해 목소리를 보탰다.

김환균 위원장은 “(OBS 사측은) 지난해 말 우여곡절 끝에 1년짜리 ‘조건부 재허가’를 받은 지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정리해고 문제를 내 놓고, (OBS) 지부에서 그렇게 욕했던 최동호 본부장을 보란 듯이 사장으로 선임하기까지 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건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하는 차원을 넘어서 도대체 방송사를 경영할 의지가 있는가 하는 문제로 귀결될 수밖에 없는데, 대주주의 전횡과 사측의 무책임한 태도를 바로잡기 위해 언론노조도 총력을 기울여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창현 언론노조 SBS 본부장은 “OBS 대주주의 방송 사유화 논란이 있지만, 사실 대다수 민영방송 대주주들이 법적 근거도 없이 인사권을 휘두르고 임금 협상‧단체 협상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권 때 종합편성채널(종편)을 허가해 주는 과정에서 지상파 대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지분 제한을 완화해 줬고, 이 때 대주주의 입김이 강화됐다”며 “이렇다 보니 지상파 민영방송들이 공공성을 띠고 공적 기능을 수행해야 할 사회적 책무는 완전히 뒤로 밀린 채 방송이라는 국민의 자산이 한 줌도 안 되는 대주주들의 사익 추구 수단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대주주의 방송 사유화 문제를) OBS의 담장 안에만 머물게 할 게 아니라 궁극적으로 전체 지상파 민영방송 구조적 문제로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는 대주주와 관련한 이번 OBS 사태에 방통위도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아울러 방통위를 포함해 향후 지상파 민영방송의 경영독립성 제도에 대해 논의해 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조영수 민언련 협동사무처장은 “여러 개의 ‘나쁜 짓거리’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할 수 있는데 안 하는 것’”이라며 “OBS를 이 지경까지 만든 대주주가 가장 문제지만, 재허가 권한을 가진 방통위는 규제기관이랍시고 뭘 했나, OBS의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나, 최소한의 책임감이 있나 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조 사무처장은 “방통위는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유‧무형의 행정력을 발휘하라”며 “방통위는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으며, 그게 국가가 있고 방통위가 존재하는 이유다. 시민사회 단체들은 (방통위가) 행정력을 다 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찬 언개련 사무처장은 “OBS의 열악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권역 시민단체들은 재허가 심사 때마다 ‘OBS를 살려달라, 정상화되도록 정부에서 노력해 달라’고 성원해 왔는데, 이런 지역사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를 살려야 할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경영진이 방송사를 포기하는 모습을 보여 경악스럽고 분노한다”며 “다시 노사가 힘을 합쳐 호흡을 맞추고 지역사회에 다가가려고 노력한다면 엄청난 매출을 기록하는 큰 방송사는 되지 못해도 최소한 지역사회에서 인정받는 방송사로 거듭날 수 있다. 이미 지역사회 주민과 노조, 구성원 모두 준비가 다 돼 있고 이제 문제는 경영진이다. 경영진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