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경영진, 청문회 전원 출석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공대위 “방문진, 사장 선임해선 안 된다”

언론노조 MBC본부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 된 MBC경영진을 향해 전원 출석할 것을 촉구했다.

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김연국, 이하 MBC본부)는 14일 성명을 내고 “이번 청문회는 MBC의 무너진 공영성을 다시 세우는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된 MBC 경영진은 전원 출석해 국회의 진상 규명 노력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본부는 “김장겸 보도본부장과 최기화 보도국장은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보도에 앞장서며 MBC 뉴스의 권위와 신뢰를 추락시켰다.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과 송병희 경영인프라국장은 불법 해고와 부당 징계 등 인사 농단을 저지르고 노조와의 단체협약 공백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 문철호 부산MBC 사장은 2012년 당시 보도국장으로 불공정보도를 이끌어 파업의 원인을 제공했고, 이진숙 대전MBC 사장은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본부장으로서 기자들을 대량 징계하고 부당 전보했다. 안광한 사장과 권재홍 부사장은 이 모든 불법과 파행을 총 지휘했다”고 밝혔다.

이어 MBC본부는 “지난 2012년 파업 이후 MBC 경영진은 무소불위로 노동조합 탄압을 자행했다. 파업 참가자에 대한 보복성 해고와 징계, 대규모 부당 전보, 조합과 집행부를 겨눈 손해배상 소송과 가압류, 단체협약의 일방적 해지(까지)"라며 "이후 진행된 조합 혹은 조합원과의 소송에서 사측은 잇따라 패했지만 불복하고 무시했다. 그러나 법원은 방송 노동자의 기본 근로 조건이 ‘공정방송’임을 일관되게 인정했다”고 지적했다.

▲ 언론노조가 지난해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박근혜 정권의 언론 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부역자 명단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부역자 10명의 명단을 1차로 발표하며 언론 부역자 청산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언론노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 이하 환노위)는 지난 13일 전체회의에서 2012년 MBC 파업 이후 MBC 경영진이 일삼아온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청문회를 오는 24일 실시하기로 의결했다. 안광한 사장, 권재홍 부사장,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문철호 부산MBC 사장, 이진숙 대전MBC 사장, 최기화 보도국장, 송병희 경영인프라국장 등 8명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정영하 전 언론노조 MBC본부 본부장, 불법 해고된 최승호 PD 등 11명은 참고인으로 지정됐다.

더불어 환노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 불출석했던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을 고발 조치했다. 당시 백 본부장은 “최승호(PD)와 박성제(기자)는 증거가 없다. 그런데 가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 해고를 했다”고 발언한 녹취록이 공개돼 ‘부당 해고’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MBC본부는 “이번에 다시 증인으로 채택된 백 본부장은 반드시 출석해 그간의 죄상을 밝혀야 한다”며 “백 본부장은 김재철 사장 시절 편성제작본부장으로, 현 안광한 체제에서는 미래전략본부장으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파괴한 장본인”이라고 말했다.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르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한 증인, 보고 또는 서류 제출요구를 거절한 자, 선서 또는 증언이나 감정을 거부한 증인이나 감정인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명시돼있다.

▲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와 언론단체비상시국회가 지난 7일 오후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MBC사장 선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언론노조

현재 MBC대주주이자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 이하 방문진)는 지난 3일부터 13일까지 차기 MBC 사장 후보 공모를 진행했다. 방문진법 개정안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계류돼있고, 일부에서 방문진 이사들에 대한 자질 의혹이 불거지고 있어 사장 공모를 연기해야 한다는 MBC 구성원들과 언론시민단체의 의견이 있었지만 방문진 여당 추천 이사들은 이를 강행했다.

사장 공모 결과 이번 환노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되기도 한 권재홍 부사장,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 문철호 부산MBC 사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등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이하 MBC공대위)는 14일 성명을 통해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지금의 방문진 체제가 사장 선임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MBC공대위는 “이유는 명확하다. 고영주 이사장을 비롯한 여권 추천 이사들이 공영방송 이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며 “MBC 뉴스가 종박뉴스, 일베뉴스, 청와대뉴스를 반복하듯 이들은 틈만 나면 국민을 상대로 색깔론을 제기하거나 박근혜의 청와대와 MBC 경영진을 옹호해왔다. 오늘 날 MBC의 위기를 가중시킨 이사들에게 안광한 사장의 후임 사장을 선임하라는 것은 MBC 정상화를 포기하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MBC공대위는 MBC 사장 공모에 지원한 후보자들을 향해 “이명박부터 박근혜정권에 이르기까지 MBC의 공정성을 파괴하고 단체협약과 노조법을 위반, 파업을 유발한 장본인들”이라고 규탄하며 “방문진에 촉구한다. 국민의 소중한 자산인 공영방송 MBC 사유화와 농단을 이제 그만 두라”고 강조했다.

한편 MBC는 14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야 3당은 MBC를 표적으로 한 정치탄압,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라”며 "지난 13일 국회 환노위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의원들은 백종문 본부장의 지난해 국감 불출석 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반대에도 일방적으로 표결을 강행하여 고발을 의결하였고, 여당 의원들이 이에 항의해 퇴장한 틈을 타 ‘MBC 노조탄압 관련 청문회’를 오는 24일 개최한다는 안건을 다시 날치기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