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태블릿 PC’ 심의, 언론 근간 흔드는 것..취소하라"
상태바
"‘JTBC 태블릿 PC’ 심의, 언론 근간 흔드는 것..취소하라"
“농성·외부 압력에 의해 안건 상정했다는 의혹 있다”
  • 하수영 기자
  • 승인 2017.02.15 11:0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 이하 방심위)가 15일 JTBC <뉴스룸>의 ‘태블릿 PC 보도’를 안건으로 상정해 심의할 예정인 가운데, 언론·시민단체 연합인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성명을 내고 “청부심의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15일 성명을 내고 “방심위가 15일 하려는 ‘JTBC 태블릿 PC 보도’ 심의는 친박·보수 단체의 농성과 외부 압력에 의한 ‘청부 심의”라며 “이는 가짜 뉴스로 진짜 뉴스에 죄를 뒤집어 씌워 언론 근간을 뿌리 채 흔드는 행위인 만큼, 이제라도 심의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 지난해 10월 24일 방송된 JTBC '뉴스룸' 태블릿 PC 보도 장면 캡처 ⓒJTBC

지난 1월 17일, 친박·보수 단체들이 모인 단체인 ‘JTBC 태블릿 PC 조작 진상 규명 위원회’는 ‘JTBC의 태블릿 PC 보도는 조작 보도다’, ‘방심위가 이를 심의·제재해야한다’고 주장하며 방심위가 있는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 건물 1층에서 점거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박효종 방심위원장과의 면담까지 요구하며 20일 이상 농성을 이어갔다. 이들은 지난 8일 ‘15일께 방심위가 JTBC 태블릿 PC 보도를 안건으로 올려 심의할 것’이라는 설이 나온 후 방송회관 1층에서 철수했지만, 15일 현재 여전히 방송회관 건물 앞에 천막을 치고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친박과 ‘자칭’ 보수단체 및 매체 대표 등이 1월 10일 ‘JTBC 태블릿 PC 조작 진상 규명 위원회’를 만들어 태블릿 PC 조작설을 퍼뜨리는 한편 박근혜 대통령 탄핵 무효를 주장하며 법 질서를 교란시켜 왔다”며 “이들이 본래 속한 단체 중 일부는 청와대 지시에 따라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의 자금 지원을 받았던 전력도 있다. 점거 농성을 앞세운 (태블릿 PC 조작설) 주장 자체가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첫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JTBC가 특종 보도한 태블릿 PC 기사는 이미 특검 조사를 통해 ‘조작 가능성이 없다’는 게 드러났고, 태블릿 PC를 다룰 줄 모른다던 최순실의 증언은 그의 조카(장시호)가 특검에 제출한 제2의 태블릿 PC로 거짓임이 판명됐다”며 “JTBC도 여러 증거를 제시하며 태블릿 PC 입수 경위 등을 둘러싼 의혹 등을 반박했는데, 마침내 거짓 루머가 가짜 뉴스로 둔갑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급기야 JTBC가 지난달 말 태블릿 PC 조작설을 보도한 매체 대표(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를 고소했는데, 맞고소로 대응하고 있는 이 매체 대표는 ‘태블릿 PC 조작 진상규명위원회’의 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물론 방심위가 민원을 제기한 쪽의 의견을 청취해야 할 의무가 있으나, 방심위의 ‘JTBC 태블릿 PC 보도’ 심의는 그 자체로 성립 요건을 갖추지 못한다”며 “특검 조사를 통해 보도 관련 내용이 사실로 받아들여진 점, 이 사안이 검찰에 의해 범죄 증거로 채택돼 향후 형사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방심위 누리집에 명시된 민원 접수 후 심의할 수 없는 사항 5가지 가운데 ‘별도의 법적 구제 수단이 취해지고 있는 사실이 확인된 경우’에 해당된다는 점 등이 그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당연히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을 방심위가 규정을 어기며 JTBC의 태블릿 PC 보도를 심의 안건으로 올린 것은, 농성이나 외부 압력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박 위원장 체제의 방심위가 청와대의 공작 정치와 언론 통제에 동원된 정황히 고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을 통해 드러난 바 있다는 점도 이 의혹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한 방심위 관계자는 <PD저널>에 “1월 말 보수단체 대표들과 박 위원장이 면담을 했는데, 그 때 안건 상정이 결정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귀띔을 하기도 했다.

이어 “만에 하나 (방심위가) 가짜 뉴스로 진짜 뉴스에 죄를 뒤집어씌우려는 행위에 나서는 것은 정정당당한 언론의 근간을 뿌리 채 흔드는 엄청난 행위임을 되돌아 봐야 한다”며 “나아가 이번 결정은 이미 방심위의 필요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에 가까이 다가섰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제라도 바른 판단으로 심의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명정대 2017-02-28 05:10:02
jtbc의 보도가 당당하다면 조사에 응해서 깨끗히 규명하고 가면 좋을것을 뭐하러 주저주저하는지 그걸 옹호하는듯한 기사는 뭔가를 알기 때문에 반대하는 논조로 쓰는것 아닌가 의심가네요..공명정대 하게 조사하고 조작보도가 아니라면 변씨를 구속시키고 조작보도라면 당연히 jtbc가 책임을 지면 되는거 아닌가? 뭔 말들이 많은지...그래야 국민들도 믿고 힘을 실어주지 않겠나?

바람소리 2017-02-15 20:00:43
황색언론이 나라의 근간을 흔드는 것은 되는지 한번 묻고 싶다...
언제부터 나라 위에 언론이 그것도 황색언론이 있었는지..
참으로 딱한 수준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