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박근혜 탄핵 결정 환영…이제는 적폐 청산”
상태바
“헌재 박근혜 탄핵 결정 환영…이제는 적폐 청산”
언론노조 “박근혜 정권 언론 부역자 단죄, 해직 언론인 복귀”…민언련 “언론개혁 나서야”
  • 이혜승 기자
  • 승인 2017.03.1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이 탄핵된 가운데, 언론계는 언론 부역자 단죄와 해직 언론인 복직 등 적폐 청산을 촉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는 10일 성명을 통해 헌재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에 그치지 않고 적폐 청산을 위해 힘쓸 것을 결의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역시 10일 성명을 내고 “새 정부는 '언론도 공범'이라는 광장의 외침을 새겨듣고 언론장악 부역자․언론적폐 청산 등 대대적인 언론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탄핵일. 국민 주권이 승리한 이날, 언론 노동자들은 국민에게 약속한다”며 “오직 정정당당한 진실의 잣대로 적폐 청산에 앞장설 것이다. 대선 국면 속에서 계속될지 모를 편파 왜곡에 불편부당으로 맞서 펜과 카메라를 놓지 않을 것이다”라고 선언했다.

▲ 탄핵심판 선고를 앞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안국역 인근 거리에서 시민들이 헌법재판소의 판결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뉴시스

언론노조는 국민들의 촛불의 힘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언론노조는 “분노의 촛불은 타협하지 않으면서도 평화로웠다. 광장에 선 모두는 존중과 이해로 한 목소리를 만들었다”며 “세월호 유가족과 백남기 농민의 가족, 한일 위안부 합의로 또 다시 피눈물을 흘린 위안부 할머니의 이야기에 함께 눈물을 흘렸고, 그동안의 무관심을 반성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앞으로 청산해야 할 일이 많음을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탄핵에도 불구하고 광장에 모인 수많은 이들은 촛불을 끌 수 없다”며 “지난 4년간 쌓인 적폐의 상처는 깊고, 아픔은 크기 때문이다. 이를 바로잡아야 우리는 다시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다. 박근혜와 모든 공범자, 부역자는 법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특히 박근혜 정권의 언론 부역자 단죄와 해직 언론인 복귀를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언론 적폐 청산은 박근혜 정권의 언론 부역자 단죄와 해직 언론인의 복귀로 시작된다”며 “세월호 참사와 백남기 농민의 죽음, 한일 위안부 합의와 국정화 역사 교과서, 사드에 숨겨진 진실, 노동자의 권리 침해…. 이 모든 것을 되찾을 때까지 언론 노동자의 정정당당한 투쟁은 멈추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 번 선언한다”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안국역 인근 거리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박 대통령 탄핵 관련 손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부역세력을 향해 “역사에 과오를 더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라”고 경고하며 앞으로의 재발 방지를 위한 장치마련에 힘쓸 것을 촉구했다.

민언련은 “박근혜 탄핵 배경에는 언론을 졸개 부리듯 끊임없는 언론장악 시도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 것”이라며 “처절하게 망가진 언론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적, 제도적 장치는 물론 언론장악에 책임 있는 자들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언련은 해직 언론인 복직을 강조했다. 민언련은 “이명박근혜 정권 하에서 벌어진 공영방송 장악․언론탄압 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해고자 복직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