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방송? KBS 보도는 달라지지 않았다
상태바
국민의 방송? KBS 보도는 달라지지 않았다
공약 검증 보도 미흡, 공방 위주... “여전히 편파왜곡”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7.05.02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보도 참사를 일으키며, 국민들로부터 ‘너희들도 공범’이라는 말을 들었던 KBS. 이후 KBS는 국정농단과 관련 보도를 내보내며 사태를 모면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어지는 촛불 정국, 탄핵 국면에서 여전히 정부편향적인 보도를 내거나 특검 수사 내용은 누락하는 등 편파, 왜곡 보도를 해 비판을 받아왔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조기 대선 국면에 접어 들자, KBS는 지난 3월 21일 “대통령 선거에서의 보도의 정확성, 객관성, 공정성 등에 대한 원칙과 세부기준을 정함으로써 성숙한 선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19대 대통령 선거 보도준칙’을 마련해 공표했다”고 밝히며, 공정한 대선 보도를 위한 2017 KBS 대선 보도 자문위원을 위촉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확성, 객관성, 공정성'을 내세운 KBS, 대선 국면에서 어떤 보도를 했을까.

▲ ⓒKBS 사보 

KBS는 대선 후보에 대한 검증 보도를 다른 방송사에 비해 늦게 시작했다. 그 첫 시작이 지난 10일 ‘문재인 아들 휴직 과정도 특혜 의혹’ 리포트였다. 문재인 후보 아들 특혜 채용 의혹은 이미 JTBC와 SBS에는 팩트체크를 다뤘던 부분이었다. KBS는 "채용 공고 및 채용 과정의 문제가 아니라 휴직 및 퇴직금에 다른 의혹이 있다"고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대해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KBS의 보도는 의혹과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관계 및 해명을 비교 분석하며 검증을 한 것이 아니다. ‘검증’의 사전적 의미는 “가설이나 사실, 이론 등을 검사하여 참인지 거짓인지 증명”하는 것인데, KBS의 검증 보도는 또 다른 가설, 의혹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선미디어감시연대 보고서 링크)

4월 12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우병우 전 수석의 영장이 기각된 소식을 전할 때도 KBS는 다른 언론사와는 달랐다. SBS, JTBC 등에서는 영장이 기각된 이유, 검찰에 대한 비판 등의 분석 보도를 냈다. 하지만 KBS는 박 전 대통령의 출장조사에 초점을 맞추고, 영장 기각 소식을 간단하게 언급하고 지나가버렸다. 해당 보도는 대선미디어감시연대의 ‘이 주의 나쁜 방송보도’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대선 후보를 검증하는 리포트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배제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지난 4월 16일 <4인 4색 표심 잡기...‘단어’로 본 대선 전략>에서도, 4월 18일 <[앵커&리포트] 일자리 공약 분석…“재원 마련 제시해야”>에서도 심상정 후보는 없었다.

이밖에도 언론노조 KBS본부에서 발행하는 ‘대선보도 외부모니터단 일일보고서’에서는 “일련의 보도 방향에 있어 조폭, 차떼기 의혹 등의 자극적인 보도가 아닌 후보들의 공약 검증 등의 전문적 보도가 미흡하다”(4월 6일), “국내의 주요 현안인 정치권의 조기대선 관련 소식은 2꼭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자들의 수사 및 재판 소식은 1꼭지”(4월 7일), “네거티브 공방 꼭지는 여전히 주장에 대한 검증 없이 발언을 그대로 받아쓰기했다”(4월 8일), “정치권 뉴스 4꼭지, 박근혜 검찰 소식 1꼭지, 세월호 1꼭지 다루면서 대북 관련 뉴스를 6꼭지 보도”(4월 9일) 등을 지적했다.(▷언론노조 KBS본부 ‘선거방송 모니터’ 링크)

KBS의 메인 뉴스인 <뉴스9>에 대해 “MBC의 <뉴스데스크>처럼 ‘대놓고 막장’은 아니지만, 별반 다를 것 없이 매우 문제적”이라는 의견이 팽배한 이유이기도 하다. 

▲ ⓒ대선미디어감시연대 보고서
▲ 4월 18일 <[앵커&리포트] 일자리 공약 분석…“재원 마련 제시해야”> 리포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성재호 위원장은 KBS의 보도에 대해 “KBS 뉴스는 사회의 핵심적인 이슈에 대해서 피해가거나 단순한 사실 관계에 대해서도 정당성 여부를 따지지 않는다. 마치 해당 사건이 두 정략적인 정치 집단의 싸움인 것처럼 보도를 해왔다”며 “이는 선거 보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성 위원장은 “가짜뉴스가 난무하고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이 난무할 때, 공영방송으로서 해야 할 일은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고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는 거다. 하지만 KBS 대선 보도에서는 이슈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성 위원장은 또다른 문제점으로 “KBS는 선거에 대한 책임을 지닌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며 “대선을 코앞에 둔 지금까지도 선거 관련 보도보다 북한이나 안보 관련 보도가 훨씬 더 많다. 선거 보도는 최소한의 정도로, 표피적으로 다루고 있다. KBS가 북한이나 안보 관련 뉴스를 소홀히 하라는 게 아니라, 안보 관련 보도를 할 때엔 굉장히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지금처럼 안보를 빌미로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뉴스를 계속 내보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의 말대로 KBS는 사드, 북한, 중국과 미국 등 안보 이슈 보도는 SBS, MBC와 비교해도 2배에서 3배 이상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성 위원장은 지난 26일 KBS에서 사드 배치 소식을 전했던 보도에 대해 “이처럼 한 사안에서 비롯한 이슈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거나 묵인하는 게 바로 편파왜곡보도”라고 지적했다. 해당 보도에서는 '대선 전 사드 배치는 어렵다'고 말했던 국방부가 갑작스럽게 사드 배치를 한 점, 사드 배치에 대해 현지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모습이나 그들의 입장 등은 등장하지 않았다.

성재호 위원장은 “이외에도 KBS 대선 보도에서는 특정 후보에 대한 반감이 묻어난다. 예를 들어 문재인 후보의 아들 의혹 문제도 자유한국당의 일방적 주장만 넣고, 문 후보 캠프 쪽 반론은 넣지도 않았다. 물론 MBC보다는 강도가 낮다고 볼 수 있지만, 누구라도 KBS 뉴스를 보면 ‘KBS가 누구를 반대하는지’ 알 수 있는 것”이라며 “이처럼 누가, 어떤 식으로 편파 왜곡보도를 했는지 역사적 기록으로 꾸준히 남기고,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수영 언론노조 KBS본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간사도 해당 보도에 대해 “사회적 찬반 양론이 대립하는 사안에 대해서 한 쪽의 주장만 앵무새처럼 옮겼는데, 어떻게 공정한 보도가 될 수 있겠냐”며 “사드 문제는 대선 후보자별로 입장도 각기 다르다. 이런 보도는 결과적으로 특정한 후보를 불리하거나 유리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정 간사는 “국정농단 사태가 커질 당시에는 여론이 악화하는 분위기다보니, 긴급하게 테스크포스도 만들고 사안을 따라가는 보도를 내놓았다. 그러다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고 탄핵 국면 접어들면서는 다시 입장을 바꾸기 시작해, 결국 촛불 민심에 반대편에 서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촛불 정국, 탄핵 국면에서도 이어졌던 편파왜곡보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KBS의 보도에 대한 내부의 비판과 문제없다는 식의 사측의 입장은 이어졌다. 이는 KBS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방위) 결과 보고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보고서 내용 중 일부로, ‘노측 vs 사측‘의 순서다. (▷언론노조 KBS본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결과 보고서 링크)

#1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부실 보도 건, KBS가 수행해야 할 책무 완벽히 실패한 보도 참사. 부실 보도를 하면서 마음이 편했는지, 밤에 잠이 왔는지, 두렵지 않았나“ vs "근본적으로 KBS 내부에서 일선 기자들의 발굴, 발제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일선 기자들이 발제나 보고나 취재가 있었다면 바짝 달라붙었었을 것“(제263차 공방위, 10월 31일)

#2 “백남기 농민 사망 사유와 부검을 둘러싼 보도에 대해서도 형평성 논란 소지가 크다“ vs "백남기 농민의 사망 관련해서는 사인부터 여러 가지가 첨예하게 맞붙는 사안이었다. 처음부터 일관되게 특정 입장에 서지 않고 양쪽 의견 소개하는 수준의 보도 스탠스 유지해 크게 문제가 없었다”(제263차 공방위, 10월 31일)

#3 “고영태 녹취록 과도한 띄우기, 물타기 의도 의심된다” vs “고영태 녹취록이 진실로 드러날 경우 사건의 대전제 자체가 크게 흔들리게 되기 때문에 집중 취재와 보도를 할 수밖에 없었다” (제267차 공방위, 3월 14일)

#4 “김정남 피살 보도, 최순실 보도의 2배 수준…제작가이드라인도 어겼다” vs “공영방송 뉴스로서 안보 관련 이슈는 당연히 적극 보도해야…사실 확인 철저히 할 것”(제267차 공방위, 3월 14일)

그동안 내부 구성원들이 KBS의 보도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면 사측은 “공정했다”, “취재를 피한 건 아니다” 등등으로 답하며 ‘불공정 보도’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았다. 사측의 ‘공정보도 기준’대로라면, KBS는 그 어떤 방송보다도 편파적이지 않은 ‘공정한 보도’를 했던 셈이다.

고대영 KBS 사장은 지난 1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KBS·EBS 결산심의에서 “KBS는 공영방송과 언론의 기본 원칙에 따라 보도했다고 판단한다”, “KBS는 편향적이었던 적이 없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보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지난 25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측과 언론 적폐 청산과 미디어 다양성 강화를 위한 미디어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 본부장, 김연국 언론노조 KBS본부 본부장, 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 지부장,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부 본부장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전국언론노동조합 유튜브 화면캡처

“현 고대영 사장 체제 청산해야, 공영방송 살릴 수 있어”

성재호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 내내 정권의 눈치만 보며 정권의 나팔수처럼 보도하고, 국정농단 사태 때도 참사 수준의 보도를 했던 보도 책임자들을 그대로 두니, KBS 선거보도가 제대로 될 리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말 KBS 양대 노조에는 사측에 보도본부장을 비롯한 6명 본부장의 전원 교체, 이들에 대한 문책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하지만 사측은 김인영 보도본부장에 대한 문책 없이, 그의 후임으로 이선재 보도본부장을 임명했다.

이에 대해 KBS 양대 노조는 1월 4일 성명을 통해 “이선재 본부장을 보도본부장에 앉힌 건, 고 사장이 보도 참사에 대해 책임지지 않고 최순실과 친박 일당을 비호하는 뉴스를 계속제작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선재 보도본부장은) 이명박 정권 하반기 당시 보도국장을 맡아 정권 비호와 불공정보도 작태로 일관해온 인물”이라며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성재호 위원장은 “고대영 사장 체제와 그 체제를 만들어낸 현재의 KBS 이사회를 임명한 건 박 전 대통령이었다. 그들이 공영방송 장악하려 했다는 건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망록 등을 통해 이미 다 밝혀졌다. 그들을 청산하지 않고서는 KBS는 절대로 국민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현 체제 청산만이 다시 공영방송을 살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