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입력 2017.06.29 10:47
  • 수정 2017.06.30 10:17

정권 교체기 이사회 흔들기? KBS 야권 추천 이사들의 '몽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추천 이사들 ‘KBS 신사옥 건설 관련 감사청구' 안건 관련 비판 성명

KBS 이사회 여권 추천 소수 이사 4인이 이사장을 포함한 야권 추천 다수 이사 7인의 성명에 재반박했다. 소수 이사들이 KBS 신사옥 건립 과정에서 방송법 위반 사항이 있다며 감사를 요청했지만 부결되자 비판 성명을 냈고, 다수 이사들이 “정권교체기 이사회를 흔들려는 시도”, “노조와 소수 이사가 연동된 조직적 움직임”라며 반박했기 때문이다. 또한 KBS 양대 노동조합과 10개 직능협회로 구성된 '고대영, 이인호 퇴진을 위한 KBS 비상대책위원회'(이하 'KBS 비대위')도 다수 이사들의 성명을 비판했다.

KBS 이사회의 여권 추천 소수 이사(전영일·권태선·김서중·장주영)는 지난 21일에 열린 KBS 정기이사회에서 ‘미래방송센터(신사옥)의 건립 자금과 관련한 경영진의 방송법 및 정관 위반행위에 대한 감사요청’ 안건을 제안했다. KBS 경영진이 이사회에 보고하지 않은 채 신사옥 자금조달과 관련해, 수원센터 부지의 개발과 매각을 추진한 점은 방송법 및 정관 규정에 위반될 소지가 크기에 감사가 필요하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해당 안건이 야권 추천 다수 이사 7인에 의해 부결되자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경영진과 다수 이사들을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KBS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되는 구조다. 

소수 이사들은 21일 오후 “다수의 이사들은 경영진의 행위가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감사 요청 안건을 부결했다”며 “이는 방송법이 부여한 이사회의 권한과 책임을 내팽개치는 행위이고, 다수의 이사들은 이번에도 경영진의 거수기에 다를 바 없는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인호 이사장을 포함한 야권 추천 다수 이사 7인(이인호·김경민·변석찬·조우석·이원일·차기환·강규형)은 28일 반박 성명을 내고 “신사옥 건축 문제는 KBS 미래를 위한 선제적 결단의 경영행위이며, 자금조달 계획엔 하자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수 이사들이 비판 성명을 발표한 점과 이사회 현안 질의 자리에서 고대영 사장에게 '내부 구성원들과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상실한 상황에서, 대책이 있는지' 질의한 사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다수 이사들은 “이는 정권교체기 이사회를 흔들고 경영진을 무력화하려는 시도”이며 “노조와 소수 이사가 연동된 조직적 움직임이라는 점에 충분히 유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수 이사들은 28일 ‘진실을 왜곡하고 고대영 파벌을 자임한 7인 이사들’이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7인 이사들은 이사회 안건 제출과 현안 질의에 대해 'KBS를 흔들기 위한 정파적 행위'로 비난했다”고 비판하며 "신사옥 건립 자금조달 계획에는 하자가 없다"는 다수 이사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 KBS 이사회 여권 추천 소수 이사 4인이 KBS 이사회에서 신사옥 건립 관련한 감사 요청 안건이 부결된 점에 대해 비판하는 성명을 낸 가운데, 23일 여권 추천 다수 이사들이 반박 성명을 내자 소수 이사들은 이에 대한 재반박 성명을 내놓았다.

야권 추천 다수 이사들의 주장, 무엇이 문제인가

① “이사회에서 구체적 경비 조달 방법 확정한 것 아니다” VS "경영진, 경비 조달 방법 이사회에서 구체적으로 보고했다“

② "수원센터 개발 방안도 양해했다" VS "수원센터 개발 매각방안, 보고한 적 없다“

소수 이사들은 다수 이사들이 “지난해 이사회 의결 내용은 신사옥 건축에 관한 것이었고 구체적인 경비조달 방법까지 확정한 것이 아니었다”고 지적한 점에 대해 “지난해 10월 19일 이사회에서 경영진은 첨부된 문건과 구두보고를 통해 ‘신사옥 건립을 위한 자금은 납입자본금 확충, 유휴부동산 매각 및 주식 매각을 통해 확보하겠다’고 분명히 밝혔다”고 반박했다.

소수 이사들은 7인 이사들이 “(이사회에서) 납입자본금 확충을 우선 추진하되 여의치 않을 때는 수원센터 개발 방안도 양해했다”고 주장한 발언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들은 “고대영 사장은 지난해 10월 이사회에서 자본금 납입이 어려워질 경우 “활용부동산을 통한 자금조달”을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말을 했을 뿐, 수원센터 개발이나 매각 방안을 확정하여 보고한 적이 없다. 당연히 이사회가 이를 양해할 수도, 양해한 사실도,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소수 이사들에 따르면 KBS 경영진은 수원센터 부지 개발 용역 계약과 경기도시공사와 체결한 양해각서를 통해 복합쇼핑몰, 복합문화공간, 숙박시설 등을 건축하고 방송콘텐츠를 활용해 새로운 관광명소를 조성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수원시에 도시기본계획 변경 요청을 했다. 하지만 5개월 동안 KBS 경영진은 이사회에 자금조달계획변경이나 수원센터 개발 추진과 관련해 한 차례도 보고하지 않았다. 방송법상 KBS의 기본재산 관리나 처분에 대해 이사회의 심의·의결을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소수 이사들은 “경영진은 아직 구체적 관리 처분계획이 확정되지 않아서 이사회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이는 이사회를 거수기 정도로 생각하는 오만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며 “경영진이 이런 오만을 되풀이해오고 있는 것은 하지도 않은 “양해”를 했다고까지 주장하며 경영진 지키기에 나선 7인 이사들을 믿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여권 추천 소수 이사들 “다수이사들이야말로 ‘이사회를 흔들고 무력화하는 존재들’”

소수 이사들은 다수 이사들이 성명에서 “(소수 이사들의 성명 발표는) 정권교체기 이사회를 흔들고 경영진을 무력화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한 점에 대해서 “방송법이 규정한 이사의 의무를 방기한 채 사사건건 거수기 노릇에 만족하는 7인 이사들이야말로 공사의 최고의결기관인 '이사회를 흔들고 무력화'하는 존재들”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성명에서 다수 이사들은 “이사회가 열리기 직전 오후 두시 노조 간부 등 4명은 이인호 이사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감히 사퇴를 요구했다. 이사회에서 안건이 부결되자마자 소수 이사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고대영 사장에게 회사 여론을 이유로 사퇴해달라고 압박하는 언동을 서슴지 않았다"고 설명하며 "소수 이사들은 공사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이사회라는 공간을 이사장-사장 몰아내기 소동에 내내 악용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을 펼쳤다.

이에 대해 소수 이사들은 “우리는 (고대영 사장에게)이토록 조직의 신뢰를 잃은 사장이 어떻게 조직을 잘 추스를지 모르겠다며 대처방안을 물었다”며 “이는 신사옥 건설보다 더 중요한 문제로, 이사회가 당연히 관심을 가져야 할 사안이다. 그런데 7인 이사들은 이를 정파적 행위로 매도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은 “7인의 이사들은 대다수 국민들과 내부 구성원들의 간절한 공영방송 개혁 요구를 'KBS 내의 소모적인 분쟁과 고대영을 찍어내려는 불법 행위'로 치부함으로써 스스로 공영방송 개혁의 훼방꾼임을 드러냈다. 이제 앞으로 일어날 사태는 ‘정파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 이사로서의 책임을 방기한 이사장을 위시한 7인의 이사들에게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한 KBS 여권 추천 소수 이사에 따르면 4인 이사들은 21일 열린 이사회에 참석한 고대영 KBS 사장에게 “지금 대부분의 KBS 구성원들이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사장으로서 신뢰를 잃은 것 아닌가, 앞으로 어떤 대책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 여권 추천 이사는 "이에 대해 고 사장은 '법과 원칙에 따라서 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KBS 비대위 또한 성명에서 “지난 21일 양대 노동조합 위원장 등 대표 4인이 이인호 이사장을 만나 진지하고 심각한 분위기 속에서 KBS의 올바른 미래를 위해 ‘용퇴’해 줄 것을 정중하고 엄중히 전달한 바 있다”며 “이후 이인호 이사장을 비롯한 다수 이사들은 21일 당일 이사회에서 제기된 이른바 ‘신사옥 건설 관련 감사청구 안건’을 빌미로 이 모든 것을 마치 소수 이사와 특정 노동조합에 경도된 사내 구성원들이 미리 짜고 사장과 이사진을 강제 퇴진시키려는 음모 수준으로 폄하하며 5천 직원들의 엄중한 사퇴 요구를 ‘감히’라는 단어로 비하한데 대해 매우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7인 이사들이 성명에서 “정권의 홍보매체로 전락하는 KBS란 결코 있을 수 없다"며 현재 KBS 구성원들의 사장과 이사장 퇴진, 이사회 해체 요구에 대해 "방송법에 의해 임기가 보장된 이사장-이사-사장을 이른바 ‘찍어내려는’ 불법행위"로 표현한 것도 반박했다. KBS 비대위는 “KBS 이사들의 임기가 신성불가침인가? 법으로 정한 임기가 권력자인 대통령의 심기와 지령만을 받들며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전락시켜온 당신들을 보호하고자 있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영방송 개혁에 대한 KBS 구성원과 국민들의 요구를 우습게 여기지 말라. ‘감히’ 우리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그 대가는 상상보다 참혹할 것이다. 대대손손 박근혜 정권의 부역자로 기록되고 회자될 것인지 아니면 언론 개혁, 공영방송 개혁의 물꼬를 연 뒤늦은 참회자로 남을 것인지 선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BS 비대위가 5월 31일부터 6월 5일까지 KBS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8%가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원한다고 답했으며, KBS 기자협회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90%가 ‘고대영 체제하에서 저널리즘이 무너졌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리서치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3명은 KBS가 박근혜정부 시절 공영방송이 역할을 잘못했다고 생각하며 3명 중 2명은 공영방송 위상 회복을 위해 고대영 사장이 퇴진해야한다'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S 비대위는 지난 14일 비대위 발족식을 열었으며, 19일부터 고대영 사장 출근 저지 투쟁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