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정리해고 철회한다더니…추가 구조조정 가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경기지노위 결정 일단 따른 후 추후 재심신청 고려”‧노조 “기만적 행위”

[PD저널=하수영 기자] 최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이하 경기지노위)가 OBS의 정리해고를 ‘부당해고’로 판결한 것과 관련해, OBS 경인TV(이하 OBS) 사측이 지난 4월 정리해고된 13명의 직원을 복직시키기로 결정했다. 다만 사측이 추후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둬 이에 대해 노조가 ‘기만적 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최동호 OBS 대표는 지난 1일 ‘향후 회사 운영방안’이라는 제목의 서신을 통해 “지난 7월 21일 13명의 정리해고가 부당하다고 결정한 경기지노위 결정을 존중한다”며 “8월 1일자로 해고자 13명을 복직시키기로 결정했다. 해고자들은 일단 자택대기 상태로 복직하게 됐으며, 추후 업무가 생기게 되면 별도의 업무를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 최동호 OBS 경인TV 대표이사가 지난 1일 전 직원을 상대로 보낸 서신 '향후 회사 운영방향에 대하여' 갈무리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제공

OBS 사측은 지난 4월 15일 PD‧영상감독‧CG 등 다양한 직군의 직원 13명을 정리 해고했다. 이어 지난달 중순에는 ‘10여 명 직원에 대해 외주화 등의 고용조정을 협의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노조에 보냈다. 그러나 지노위 판결에 따른 사측의 이번 결정으로 위의 조치들은 중단됐다. 4월 해고자 13명은 ‘자택대기’ 상태로 복직하게 됐고, 지난달 10여 명에게 통보된 외주화 계획도 철회됐다.

최 대표는 “경기지노위가 지난달 21일 13명의 정리해고가 부당하다고 결정했고, 이에 따라 회사는 해고자를 복직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며 “회사는 지노위 결정을 존중해 8월 1일자로 해고자 13명을 복직시키기로 결정했다. 다만 경영상 정원 초과 등의 사유로 대기발령 상태에서 해고가 이루어진 만큼 복직 또한 일단 자택대기 상태로 인사발령을 하게 됨을 양해 바란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서신에서 지난 3월과 7월 일부 직원에게 통보된 정리해고 조치가 ‘경영상 위기에 처한 OBS를 살리기 위한 혁신경영의 일환’이었으나 노조(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가 이에 협조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회사가 2016년 말 혁신경영을 추진한 것은 해고가 목적이 아니라 OBS를 살리고 일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함이었다. SWAT팀을 신설하는 등 현장 중심으로 살 길을 찾아 좋은 방송을 만들 수 있을 거라 판단했다”며 “2017년 들어 광고매출이 급감하고 현금 부족도 발생해 급여감액, 외주화, 감원을 골자로 한 비용절감 방안에 대해 노조에 협조를 요청하였으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임에도 노조는 경영위기 상황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회사의 방안에 대해 반대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회사는 노조가 비용절감을 위한 모든 방안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법적 절차를 지켜 13명을 정리 해고했다. 그 과정에서 ‘희망퇴직’ 등 해고회피 노력의 결과로 대상자는 최초 20명에서 7명 줄어들기도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회사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최소한의 인원만 감축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최 대표는 이어 불가피한 상황에서 발생한 해고자들을 복직시키는 과정에서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보전하기 위해 이미 지급한 퇴직금 환수, 전 직원 급여 10% 감액, 추가 희망퇴직 등이 진행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해고자 13명에게 지급된 퇴직금이 6억 2200만 원이다. 이 가운데 해고자들에게 4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에 해당하는 임금 1억 6천만 원을 소급해 지급할 예정이므로 해고자들은 이를 제외한 4억 6200만 원을 반납해야 한다”며 “만약 반납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면 지급해야 할 급여에서 상계 별도 계산하겠다”고 밝혔다. 해고자들은 대기발령 상태로 복직하게 되므로 앞으로 급여의 100%가 아닌 70%만 지급받을 예정인데, 여기서 반납되지 않은 퇴직금을 제하겠다는 뜻이다.

이어 “8월부터 12월까지는 외주화 철회, 해고자 복직을 반영해 사업계획을 새로 수립할 예정인데, 올해 적자가 광고매출 실적에 따라 8억에서 17억 정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급여 10% 감액이 없으면 2018년 1/4분기가 돼서는 자금상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경영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7월 1일에서 12월 31일까지 6개월 동안 전 직원 급여 10% 감액을 노조와 다시 협의하겠다. 연말까지 임직원 여러분께 모든 회사비용 절감에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또 “복귀자 업무재배치에 따라 8월부터 12월까지 추가로 희망퇴직도 진행할 계획”이라며 “OBS 생존을 위한 T/O는 비정규직을 포함한 175명이지만, 해고자 13명이 복귀해 205명이 일하게 됐다. 이에 따라 30명의 인원조정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마지막으로 OBS 노조가 부천시 오정동 OBS 사옥 앞에 설치한 ‘OBS 방송정상화와 정리해고 철회 투쟁’ 농성천막을 제거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노조에 정중히 요청 드린다”며 “해고자도 전원 복직하게 됐으니 농성천막을 철거해 달라. 그리고 회사를 살리기 위한 협의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 OBS 경인TV 사옥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제공

사측 “경기지노위 결정 존중해 해고자 복직…임금 삭감은 노조에 계속 협의 요청할 것”

노조 “현업 복귀 안 되면 완전한 복직 아냐…회사, 사회적 비난 우려해 태풍 피하고 있어”

최 대표는 지난 1일 A4용지 약 2장 분량의 서신을 전 직원에게 보내 정리해고의 불가피함과 정당성을 주장하는 한편 경기지노위 결정에 따라 해고자를 복직시키는 것을 전제로 임금 삭감, 농성 천막 철거 등을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지부장 유진영, 이하 OBS 지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사측의 이번 결정에 대해서 노사 입장이 갈리는 상황이다. 사측은 경기지노위 판결에 따른 이번 결정을 ‘정리해고 철회’라고 표현하는 것을 거부했고 OBS 지부는 사측의 결정을 신뢰하지 못하는 눈치다. 이에 <PD저널>은 최 대표의 8월 1일자 서신에 나타난 ‘정리해고 철회’를 둘러싼 노사의 입장 차를 알아보기 위해 2일에는 신성호 OBS 정책기획팀장과, 3일에는 유진영 OBS 지부장과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측 입장: 신성호 OBS 정책기획팀장(이하 신)

경기지노위 결정을 존중해 13명 정리해고를 철회하겠다고 했다.

정리해고를 철회한 건 아니다. 다만 정리해고가 필요해서 한 것은 맞다. 법률에 따라서 한 정리해고고, 합법적이었다고 본다.

지노위에서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부당하다’고 하고 지노위에서 ‘복귀시키라’고 할 테니 8월 1일자로 외주화 혹은 대기발령 나 있던 사람들을 복귀시켰다. 일부는 현업 복귀했다. 하지만 판결문을 아직 받아보지 못해서 (회사가) 뭐가 부당하고, 뭘 잘못했다는 건지 판단할 수 없다. 판결문은 3-4주 뒤에 온다고 한다. 알아보니 (지노위 결정에) 불복을 해도 일단 따르고 나서 재심신청을 해야 하는 거라고 한다. 원래는 판결문을 보고 (해고자 문제를) 결정하려 했는데, 절차가 그렇다고 하니…. 지노위 판결문에 어차피 (해고자를 복귀시키라는) 이행명령이 있을 테니 그걸 예상하고 미리 이행한 것이다.

최 대표 서신에 ‘외주화 미동의자 7명에 대해서도 8월 1일자로 업무에 복귀시킨다’는 부분이 있는데, 자세히 설명을 해 달라.

외주화가 계속 안 되고 있어서 7월 14일자로 추가로 정리해고 고용조정 협의하자고 노조에 공문을 보냈다. (사측이 제시한) 외주화에 부동의해 대기발령된 9명과 (사측의) 급여반납 요구에 동의하지 않은 5명, 이렇게 14명이었다. 그런데 경기지노위가 13명 정리해고가 부당하다고 결정했으니 (7월 중순 진행 예정이었던) 그거(14명 고용조정)까지 추진하는 게 무리라고 생각해서 외주화 계획을 일단 철회하고 그 사람들을 복귀시켰다.

대기발령 나 있던 9명 중 7명은 (업무에) 복귀시켰다. 이 7명은 원래 일이 있었는데도 (회사가) 외주화를 진행하려고 (외주화에) 동의해달라고 하고 외부인원을 써서 대체인력으로 투입했었다. 이 7명이 (외주화에) 동의하지 않으면 그대로 정리해고 하려고 했는데 일단 그 분들에 대해서 외주화 계획이 철회된 거다. (9명 중 7명을 제외한) 나머지 2명은 아직 대기발령 상태다. 2명은 (OBS가)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줄여서 일이 없는 아나운서 2명인데 (사측이 그들에게) 정책기획팀이나 편성팀에서 일할 것을 제안했다. 정책기획팀에 그만 둔 사람이 있으니까, 사람이 부족하니까 ‘정책기획팀에서 일하겠느냐’고 했는데 ‘싫다’고 하더라. 그럼 편성팀에도 그만 둔 사람이 있으니까 ‘편성팀은 어떠냐’고 했더니 그것도 ‘싫다’고 했다더라. ‘아나운서 일 아니면 싫다’고 그랬다더라. 사실 전직은 개인 동의 없으면 못 하니까…(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는 상황이다). (사측에선) 업무가 없는 사람에 대해서 100% 급여를 줄 순 없으니 대기발령 상태를 유지시키고 임금의 70%를 주고 있는데, 전직을 하라는 것도 아니고 편성(팀)에서 구매 업무나 편성 운영 업무, 그런 일 해 볼 생각 없느냐고 해도 본인들이 아나운서 일 아니면 싫다고 하니…. 전직을 하라는 것도 아니고, (다른 팀에) 파견돼서 회사 일 하다가 (다른) 아나운서가 그만 두면 TO가 나오니까 그 때 복귀하더라도 그렇게 하는 게(다른 팀 일을 하는 게) 좋지 않으냐고 한 거다. 그런데 노조는 회사가 부당하게 그걸(대기발령 상태를) 유지하는 듯이 성명을 내시고….

입금협상이 중단된 상태인데, 이번 해고자 복귀를 계기로 노조에 전 직원 임금 10% 삭감을 협의하겠다고 최 대표 서신에 적혀 있다.

노조는 임금을 1.5% 올려달라고 하고, 회사는 10% 감액해달라고…(맞서고 있다). 이걸 해소를 해야 하니 (노조와) 협의는 계속 하도록 하겠다. 사실 (회사가 정한 임금 삭감액은) 20%에서 15%, 10%까지 줄어든 건데, 이걸 더 이상 조정하기는…(어렵다). 협상을 하다보면 조정이 될 수도 있지만 잘 모르겠다.

■노측 입장: 유진영 OBS 지부장(이하 유)

사측에선 이번 조치를 두고 ‘정리해고 철회가 아니’라고 하더라.

회사가 급작스럽게 8월 1일에 정리해고를 철회하겠다고 했는데, 당연히 원대 복직이라고 생각했다. 통상적으로 정리해고 철회한다는 건 원대복직을 의미하는 것이니까. 그런데 해고자 13명을 자택대기발령으로 복직시킨다는 건 엄밀하게 말하면 완전한 복직이 아니다. 불완전하게 된 거다. 집에 가서 무슨 일을 하겠나. 해고 상태에서 이제는 회사에 채용된 상태가 된 거니까 일단 복직이 된 것은 맞지만, 현업이 아니라 자택대기 상태라 완벽히 복직이 이뤄졌다고 보지 않는 것이다.

중요한 건 대표이사 서신을 통해 ‘여전히 (회사가) 구조조정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는 것이다. 그에 대해 회사에 명확한 입장을 물었다. ‘구조조정이 완전히 철회된 것이 아니냐’고…. (회사가) ‘향후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하더라. 향후에 다시 정리해고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그 사람들(이번에 복직된 해고자 13명)을 다시 해고할 수도 있고 추가로 더 포함시킬 수도 있고 모르는 것이다.

회사가 이번 해고자 복직과 함께 전 직원 임금 10% 삭감, 추가 희망퇴직, 퇴직금 환수 등의 조치들을 언급했는데.

지금 회사가 정리해고 철회하는 듯이 하는 건 ‘꼼수’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임명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법과 원칙에서 모든 문제를 다루겠다’고 하니 일시적으로 몰아치는 태풍을 피해보자는 심산이다. 회사가 사회적 비난을 피하려고 그러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내용적으로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고, 여전히 회사는 정리해고를 할 수 있다. 경영의 새로운 방향을 찾겠다는 입장도, 대주주의 사업 운영 투자의지도 없다.

정리해고는 올바른 방향이 아니므로 취소를 하고 가야 하는데, 회사가 여전히 정리해고 방향성을 굽히지 않고 있다. 구성원들의 임금절감, 아니면 해고를 통해서, 인건비 절감해서 회사 운영하겠다는 그 방침엔 변화가 없다. 그럼 조합(OBS 지부)이 지금까지 얘기해 왔던 그 방향(정리해고 철회)이 아닌 것이다. 노조가 제일 중요하게 지적한 건 지금 OBS가 안고 있는 문제, 대주주가 어떻게 사업의지를 밝히느냐의 문제고 그건 OBS의 생존 문제인데, 아직까지 그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내놓지 않고 있다. 중요한 건 대주주의 투자 의지, 지역방송으로서의 OBS의 역할이다. 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 회사가 해야 할 일이다.

회사가 경기지노위의 이행명령에 앞서 일단 해고자를 복직시켰다가 나중에는 지노위 판결에 불복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는데, 이러면 문제가 없는 것인가?

문제가 없지는 않다. 다만 회사는 지노위 판결문을 보고 사측이 주장했던 바에서 약간이라도 유리한 부분이 있으면 그냥 (해고)하겠다는 것이다. (지노위가 정한) 부당해고 요건이 4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경미한 이유에 (OBS 정리해고가) 해당된다고 하면 회사가 그 부분에 대한 논리를 강화시켜서 다음 심판에 넘길 수도 있다. 판결문에 ‘경영상 위기가 존재하는 것 같다’는 내용이 있어도 회사는 그 부분에 주목할 것이다.

아주 기만적인 행동이다. OBS에 대한 여러 사회적 비판, (지역 민영방송으로서) 공적 책임능력에 대한 비난에 대해 회사가 우선 반성을 해 봐야 할 것 아닌가. 그런데 (경기지노위) 판결문에 약간이라도 유리한 판단이 나오면 여전히 사측은 ‘나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하면서 이야기를 밀어붙인다고 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OBS라는 방송사에 대해 사회적 책임이 준엄하게 요구되고 있는데 반성은 하지 않고 어처구니가 없다. 그래서 기존 경영진이 다 물러나야 한다는 거다.

사측으로부터 대기발령 상태인 아나운서 2명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다.

회사는 자꾸 아나운서를 두고 ‘유휴인력’이라고 하는데 우린(노조는) 받아들일 수 없다. 이미 직원들 근무강도가 각자의 부분에서 센 상태인데 회사는 자꾸 포장하려고 한다. 실제적으로 회사가 제일 잘 알고 있는 부분이다.

(대기발령 아나운서 2인에 대한 조치는) 회사가 제안했던 부분에 대해 (그들이) 받아들이지 않은 것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보인다. 그분들이 아나운서로서 직업적 소명의식과 소신을 갖고 있는 건데, 회사가 그걸 모른 척 한다는 건 MBC 사례처럼 일방적으로 그들을 길들이려고 하는 것이다.

사측은 해고자 복직 때문에 자금상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하면서 올해 말까지 전 직원 10% 감액을 노조와 협의하겠다고 한다. 이 부분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가?

OBS의 경영이 잘못됐다는 비판을 받았는데도 김성재 OBS 부회장과 최동호 OBS 대표이사는 정리해고 당한 구성원들의 상처에 대해 일언반구 언급도 없다. 회사에서는 조금이라도 잘못하면, 노조가 피케팅이라도 하면 인사위원회에 회부하면서, 자기 문제에 대해선 어떤 거취나 입장 표명도 없다. (임금 문제는) 현 경영진이 책임지고 물러난 뒤에 논의될 문제인 거지, 현 경영진이 이야기할 부분이 아니다.

회사는 농성 천막도 철거해달라고 요청했다.

일고의 가치도 없다. 먼저 경영진 퇴진 요구에 대한 입장부터 밝혀야 한다. 이제 (방송통신위원회 조건부 재허가 기간인 올해 12월까지) 4개월도 안 남았다. 4개월 동안 그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지 밤새서 고민해도 부족한데, 회사는 아직도 인건비 타령하고 정리해고에 목 매고 있으니 어이가 없다. OBS 지부는 현재 그 부분에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