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에 제출한 OBS 이행실적 보고서는 면피용?”
상태바
“방통위에 제출한 OBS 이행실적 보고서는 면피용?”
“경영위기가 방통위 탓? 자체 지역 광고 판매 전략‧노사 공동 경영정상화 TF 마련 고민해야”
  • 하수영 기자
  • 승인 2017.08.18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저널=하수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의 OBS 경인TV(대표 최동호, 이하 OBS)에 대한 조건부 재허가 기간이 약 4개월 남은 이 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OBS 노조 등이 사측에서 제출한 ‘OBS 재허가 이행실적보고서’ 내용을 공개하고 보고서에 대해 ‘허구적이고 책임 회피만 드러나 있다’고 비판했다. 동시에 방통위에 적극적인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지부장 유진영, 이하 OBS 지부)와 OBS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 공대위),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소속의 박남춘‧박찬대‧송영길‧신동근‧유동수‧윤관석‧홍영표 의원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OBS 재허가 이행실적 보고에 관한 문제와 대안’ 토론회를 공동 개최하고 “지난 3일 사측이 방통위에 제출한 ‘2016년 재허가 조건 이행실적 자료를 보면 여전히 재허가 조건 이행을 무시하고 방송정상화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방통위는 더 이상 지역시청자들의 시청권 훼손을 방치하지 말고 보다 강력하고 적극적인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 ‘OBS 재허가 이행실적 보고에 관한 문제와 대안’ 토론회가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제공

OBS 사측은 지난 3일 방통위에 ‘2016년 재허가 조건 이행실적 자료’를 제출했다. 이 자료는 OBS가 지난해 12월 방통위로부터 ‘30억 원 증자’ 등을 조건으로 한 재허가를 받았을 때 매 분기 마다 분기 종료 한 달 이내에 이행실적을 보고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OBS의 조건부 재허가는 오는 12월 말까지다. 만약 방통위가 제시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OBS는 허가가 취소될 수 있다.

OBS 사측은 이행실적 보고서에서 광고 매출 감소에 따른 불가항력적인 매출 감소, 광고 수익 감소 등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하는 한편 그 원인이 방통위의 지원 정책 부재 등 외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노사 갈등의 핵심인 정리해고가 ‘광고 수익 감소에 따른 불가피한 혁신경영의 일환’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방통위가 재허가 조건으로 제시한 30억 증자에 대해서도 ‘방송법의 민영 방송 최대 주주 지분 제한으로 인해 어렵다’고 주장했다. 16일 토론회에서 주최측이 공개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사측이 제시한 최대주주의 증자 최대치는 8억 원이며 이 8억 원에 대해서도 사측은 ‘재허가 시점이 임박한 2017년 4/4분기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OBS 사측은 특히 OBS의 광고 영업을 대행하고 있는 ‘미디어크리에이트’가 OBS 광고판매 지원규모를 축소해 타 지역민방보다 현저하게 광고 매출이 급감했는데도 이런 상황을 방통위가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OBS의 한 관계자는 지난 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방통위는 미디어크리에이트라는 미디어렙의 허가기관이자 감독기관임에도 OBS 경영 위기에 대한 정책적 개선의지를 안 보이고 있다”며 “OBS의 지속적인 문제제기에도 ‘관여할 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만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OBS 지부를 포함한 구성원들과 시민단체, 정치권은 경영위기와 관련한 OBS 사측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 분위기다. OBS 지부는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어 “OBS의 대주주인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이 의도적으로 OBS에 경영위기가 있는 것처럼 조작해 대규모 정리해고를 강행하는 등 방송노동자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 1600만 경인지역 시청자들의 시청주권을 말살시키려 한다”며 OBS의 재무제표와 OBS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2016년 제출한 재허가 신청서, 2016년 감사보고서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대규모 정리해고를 감행할 정도의 경영상 위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OBS 지부의 입장이다.

▲ ‘OBS 재허가 이행실적 보고에 관한 문제와 대안’ 토론회가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렸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OBS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사진 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오른쪽은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제공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는 이런 OBS 지부와 입장에 뜻을 같이 하는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합심한 결과다. 이날 토론회에는 OBS 사측이 최근 방통위에 제출한 재허가 이행실적 보고서의 문제점을 지적‧분석하기 위해 민진영 경기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 사무처장을 비롯해 공인회계사인 김경률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과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 ,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유동수 의원 등 각계에서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OBS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찬대 의원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증자가 필요함에도 사측이 증자를 미실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가 나서서 퇴직금 출자전환 제안을 하기도 했는데 정확하게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 걸로 파악했다”며 “지역사회는 물론 OBS와 이해관계로 얽힌 많은 이들, 그리고 나 역시 여러 가지 문제점이 계속 불거질 경우 방송 재허가가 불허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통위 재허가가 불과 4개월 여 남은 만큼, 참석자들은 현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와 함께 여러 대안들을 쏟아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OBS 사측은 방통위 이행실적 보고서에서 내부 종사자들의 희생을 통한 수익 감소라는 방어와 방통위의 정책 지원만이 유일한 수익 전략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달라진 방송환경과 경인지역의 특수성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동어반복의 혁신계획이자 치명적인 오류”라고 비판하면서 그 근거와 대안을 제시했다.

김 국장은 “OBS 사측이 광고 매출 급감이 경영위기의 주원인이며 그 대안은 구조조정과 인건비 절감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최근 수 년 간 광고 매출의 감소는 OBS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실제 2015년 기준으로만 본다면 광고 매출의 하락폭은 KNN 33억, 대구방송 31억, 광주방송 24억 등 9개 민방이 모두 하락을 기록해 광고 매출 33억 감소를 기록한 OBS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또 사측이 ‘방통위가 신생 방송사에 부여한 결합판매 신생매체 가중치를 거두면 광고 매출 적자와 자금 부족으로 인해 급여 20% 감액된 성과 연봉제 도입과 33명 외주화, 20명 감원을 골자로 한 ‘2017년 혁신경영 특별계획’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또한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방통위는 2012년 ‘방송광고 결합판매지원고시’를 발표하면서 중소 방송사와 지역민방을 지원하기 위해 광고주들로 하여금 이들 방송사에 코바코나 미디어크리에이트같은 미디어렙에 판매하는 광고를 나눠서 팔도록 했다. 특히 신생 방송사에는 결합판매지원비율 가중치를 부여해 지원하도록 했는데, 2007년 말 개국한 OBS도 이 가중치 부여의 대상이었다.

다만 고시 부칙에 의해 2017년부터는 신생매체 가중치가 소멸되는데, 방통위가 이 가중치를 거두게 되면 OBS가 급격한 광고매출 감소를 겪고 따라서 심각한 경영난이 초래될 것이라는 게 OBS 사측의 주장이다.

김 국장은 “광고 매출 감소는 현재 지역민방과 지역MBC 등 지역방송사의 광고 판매 방식이 결합판매로 유지되는 한 모든 사업자가 감수해야 할 적자 요인”이라며 “또한 광고 매출 급감이 OBS만의 문제가 아닌데다 OBS보다 더욱 심각한 적자를 보이고 있는 타 지역민방 어디에서도 정리해고와 외주화 확대를 경영전략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고 사측 주장에 반박했다.

이어 “(사측이 미디어렙을 미디어크리에이트에서 코바코로 변경해달라고 방통위에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현재 지상파 방송광고 시장의 변동 추이를 감안할 때 광고 매출 감소는 대행 미디어렙을 교체하더라도 임시방편일 뿐, 근원적인 대책은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 ‘OBS 재허가 이행실적 보고에 관한 문제와 대안’ 토론회가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렸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이 발언하고 있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제공

김 국장은 정말 OBS에 경영상 위기가 존재하고 사측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방통위에 제출하는 이행실적 보고서에 또 다른 광고 시장과 영업 전략을 제기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OBS는 ‘이행 실적’에서 몇 년째 동어반복인 미디어렙 교체나 기한이 만료된 ‘신생사 가중치’에 준하는 결합판매 비율 유지만으로 그칠 수 없다”며 “지역 광고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광고 판매 방식으로의 변경 요청과 이를 위한 미디어렙법 개정, 현행법 허용 한도 내에서 경인지역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사업자가 운영하는 지역채널에 OBS의 보도 프로그램과 지역 콘텐츠를 공급하고 지역 광고 영업에 참여하는 방안, 현재 OBS의 케이블 채널인 OBS W를 지역 콘텐츠 전문 채널로 개편하고 이 채널에서 지역 광고를 직접 판매하는 전략 등을 제안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OBS 경영진의 경영전략에서는 유료방송 출범 이후 달라진 광고시장에의 진입, 그리고 OBS W 활용 등의 광고 수익 증대 전략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사측은 결합판매 방식으로 인한 광고수익 감소만 경영위기의 원인으로 돌리고 있어서 문제에 대한 처방으로 OBS 내부의 역량 강화가 아니라 방통위에 대한 방송광고 정책 변화만 요구하고 있다”며 “콘텐츠를 생산할 인력은 수익 전략의 요소가 아닌 절감해야 할 비용으로 취급하고 있는데, 오히려 현재의 인력을 유지하면서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업무와 부서의 신설이 필요하다. 이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 공동의 경영정상화 TF(태스크포스) 구성을 ‘이행 실적’ 보고서에 포함시켰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유진영 OBS 지부장은 “이번 실적보고를 통해 대주주의 책임 떠넘기기가 반복되고 있고 잘못된 경영적폐를 바로잡을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게 명확해졌다”며 “방통위는 앞으로 지역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훼손을 방치하는 것을 멈추고 향후 조건부 재허가 허가취소에 따른 경인지역 방송사업자 선정의 구체적 절차를 마련하는 등의 강력하고 적극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 지부장은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사업자(대주주)가 (투자)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라며 “의지가 없다면 그에 대한 대안을, 있다면 사업자 자체가 경영에 어떤 방식으로 대처해야 하는지 논의를 해 봐야 한다. 이제는 그냥 ‘떨어지는 감’을 바라보듯이 정책에 기대하고 호소만 하고 있어서는 안 된다. 방식을 전환해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최근 OBS 사측이 방통위에 제출한 재허가 이행 실적 보고 내용을 보면 대주주 측의 오만함이 그대로 묻어나고 있는데, 이건 사측이 방통위에 ‘해볼 테면 해 봐라’라고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방통위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우리는 지켜볼 것이다. (방통위가) OBS 문제를 제대로 풀어내지 못한다면 다른 민방들에 끼치는 해악도 그만큼 클 것이고 방통위가 무력화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OBS 문제 해결 위한 노사 협상이고 이것의 전제 조건은 정리해고 철회, 이런 사태를 야기한 김성재 부회장과 최동호 대표의 즉각 퇴진, 대주주가 경영에서 손 떼는 책임경영 체제 구축”이라며 “이 부분을 위해 앞으로 언론노조는 힘 있게 투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