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 “국정원, ‘언론 파괴 공작’ 즉각 조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에 조사 요구서 전달

[PD저널=하수영 기자] 238개 언론‧시민단체가 연합한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이 국가정보원에 언론‧방송 장악 문건 전체를 공개하고 ‘언론 파괴 공작’을 즉각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이하 정상화시민행동)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의 추악한 국정원 언론 장악 음모가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을 넘어 언론계 전방위로 진행됐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정상화시민행동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적폐 청산 TF 조사 사건에 ‘국정원의 언론 파괴 공작’을 추가해 공식 조사에 나설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 238개 언론·시민단체가 모인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 전체 공개와 '언론 파괴 공작' 즉각 조사를 요구했다. ⓒPD저널

정상화시민행동은 지난 15일에도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이 일부만 공개한 문건 전체 공개를 요구했다. 서훈 국정원장 면담을 요청하는 요구서도 국정원에 제출했다. 그러나 국정원은 서 원장 면담이나 문건 전체 공개 대신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 쇄신 추진 방안’,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 등 문건 2건만 추가로 공개했다.

비록 문건 일부지만, 이 문건으로 인해 국정원이 KBS‧MBC 등 공영방송 인사와 프로그램 제작, 출연진 섭외 등에 깊숙이 개입하는 동시에 이를 청와대에 보고까지 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언론의 추가 보도로 국정원이 공영방송뿐만 아니라 SBS, CBS 등 민영방송사와 라디오 방송에도 검열‧출연자 제한 등을 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정상화시민행동은 공영방송 정상화의 첫 걸음으로 국정원의 문건 전체 공개와 언론 파괴 공작 즉각 조사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국정원이 18일 공개한 건) 2010년에 (KBS‧MBC에 개입했다는) 문건 2건이지만 우리는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부터 박근혜 정부 내내 이런 공작이 지속됐다고 확신하고 있다”며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기간 동안의) 언론 파괴 공작을 전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태훈 언론노조 KBS본부 수석부본부장은 “이는 지난 9년간의 적폐를 청산하고 국정원이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보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선 국정원 외부의 별도의 단체가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 공동대표는 “어디서 지시가 왔고, 어디로 보고했고, 어디에서 누가 어떻게 실행했는지, 이런 관계를 정확하게 입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국정원 개혁위에서 조사하는 것만으론 부족하다. 정부가 국민조사위원회를 조직하고, 정부 부처가 협조하는 방식으로 언론파괴 공작을 철저하고 낱낱이 조사해야 한다. 그래야 확실한 재발 방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우환 MBC PD는 “오늘 오후 2시에 서울중앙지검에서 국정원 방송장악 문건 관련 검찰조사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다”며 “사실 2010년의 일이 다가 아니다. 그 이후에도 신사옥센터가 급조되고 뉴미디어포맷센터라는 조직이 급조되고 그러면서 (2010년보다) 더 많은 기자‧PD‧아나운서들이 격리되고 유배됐다. 2010년 국정원 문건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단순히 2010년 문건만 있었던 건 아닐 것”이라며 “2011년부터 2016년 말까지의 자료를 다 공개하라. 국가 기밀도 아닌, 지저분한 사찰 자료일 뿐이다. 이걸 빨리 공개해서 국정원도 개혁하고 언론도 개혁하는 데 중요 자료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과 관련해 연예인은 물론 방송사 제작진들의 참고인 조사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에는 최승호 <뉴스타파> PD(MBC 해직 PD)가 검찰에 출석해 관련 진술을 했으며, 오후 2시에는 이우환 MBC PD, 오후 4시에는 정재홍 작가가, 27일에는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이 각각 검찰에 출석해 피해사례를 밝힌다.

이들은 모두 이명박 정부 당시 MBC <PD수첩> 제작진이었다. 당시 광우병 논란 보도를 했다는 등의 이유로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프로그램을 떠났었다.

김종철 동아언론자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정상화시민행동은 우선적으로 두 공영방송에서 공범자들을 몰아내고 이명박‧박근혜가 망쳐버린 공영방송을 다시 세워서 국민 품으로 돌려보내는 작업을 하고 있지만, 여기에 (국정원의) 언론파괴공작을 드러내서 역사를 바로잡는 작업도 병행하기로 했다”며 “정상화시민행동은 앞으로는 어떤 정권에서도 이런 일이 없도록 역사적 교훈을 남기는 작업에 전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자회견 직후 오정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과 언론노조 KBS‧MBC‧SBS본부의 대표자들은 국정원에 ‘언론 파괴 공작’ 조사 요구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