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장, 국정원에 저널리즘 팔아 넘겨"
상태바
"KBS 사장, 국정원에 저널리즘 팔아 넘겨"
언론노조 KBS본부, 국정원 금품수수 의혹 해명 요구…사측 "누락 지시 없었다"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7.10.2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24일 오전 10시 ‘고대영 KBS 사장 국정원 돈 수수 의혹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PD저널=구보라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던 2009년 5월, 당시 KBS 보도국장이었던 고대영 KBS 사장이 국정원으로부터 200만원을 받고 보도를 무마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KBS 구성원들이 “권력과 돈에 저널리즘 기본을 팔아넘긴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새노조)는 오는 26일에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고대영 사장이 해명하지 않을 경우 고발하겠다는 방침이다.

성재호 KBS새노조 위원장은 24일 오전 10시에 열린 ‘고대영 KBS 사장 국정원 돈 수수 의혹 긴급 기자회견’에서 “부끄럽고 참담하다. 공영방송 KBS를 망친 사람이 현재 KBS 사장으로 있다는 것에 많은 국민들도 분노하고 있다”며 “고대영 사장에게 200만원만 받았는지, 다른 건 없었는지 묻고 싶어서 아침 7시부터 기다렸는데 아직도 출근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가 23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국정원 KBS 담당 I/O(정보관)는 KBS에 2009년 5월 7일자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조선일보 기사에 대한 불보도를 협조 요청했다. 개혁위는 “이 과정에서 KBS담당 I/O가 당시 보도국장을 상대로 현금 200만 원을 집행한 것에 대한 예산신청서와 자금결산서, I/O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2009년 5월 당시 KBS 보도국장은 고대영 현 KBS 사장이다.

KBS는 23일 오후 “2009년 5월, 고대영 당시 KBS 보도국장이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기사 누락을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당시 KBS 보도정보시스템에 나와 있는 취재상황에 따르더라도 동건에 대해서는 국정원과 검찰이 부인함에 따라 기사 자체가 작성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보도국장이 기사 삭제나 누락을 지시하거나 관여할 상황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하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 2009년 5월 7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캡처 ⓒKBS새노조
▲ 2009년 5월 7일 ‘KBS 보도정보시스템’ 정치외교부 기사창 화면캡처 ⓒKBS새노조 

이에 대해 KBS새노조는 "KBS에서는 단신 한 줄 조차 없었다. 해당 의혹에 대해 언급한 정치권 반응에 대한 단신이 작성됐지만, 소속 부서장은 기사를 승인하지 않았다”며 KBS 사측의 입장을 반박했다. 2009년 5월 7일 당시 보도를 보면, MBC <뉴스데스크>는 해당 내용을 보도했지만, KBS에서는 보도되지 않았다.

성 위원장은 “이 국정원의 발표가 매우 사실처럼 느껴진다”며 “해당 국정원 I/O는 오랫동안 10년 이상 KBS를 담당해 온 베테랑 요원이다. 그런 사람이 해당 진술이 미치는 파장을 알면서도 국정원 자체 조사에서 있지도 않은 이야기를 진술했을까. 그런데 고대영 사장은 무조건 그런 적이 없다고만 한다. 떳떳하다면 진실을 밝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정원 개혁위는 KBS 보도국장이 국정원 I/O로부터 현금을 수수하고 불보도한 건 뇌물죄에 해당될 여지가 있어 검찰에 ‘수뢰 후 부정처사’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KBS새노조는 이외에도 업무상 배임과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혐의의 공범, 방송법상 방송편성 자유와 독립 침해 혐의로 처벌이 가능하다고 짚었다.

마지막으로 KBS새노조는 KBS 이사회와 국회에서도 사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S새노조는 “고대영 사장은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등 모든 직위에 올라갔을 때마다 구성원들로부터 불신임을 받았다. 이사들과 국회의원도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KBS 이사회 소수이사인 이사 4명은 오는 25일 열리는 KBS 정기이사회에서 해당 사안을 긴급 안건으로 채택하자고 요청한 상태다. 오는 26일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