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대기발령자 현업 복귀 아니면 수용 불가”
상태바
“OBS 대기발령자 현업 복귀 아니면 수용 불가”
PD협회 등 직능단체 성명서 잇따라 … 사측 "OBS 미래와 방통위 재허가 앞두고 머리 맞대주길”
  • 하수영 기자
  • 승인 2017.10.2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저널=하수영 기자] OBS 경인TV(이하 OBS)가 자택 대기발령자들을 11월 1일자로 복직시키겠다고 밝힌 가운데 OBS 직능단체들이 ‘원직 복귀가 아니면 받아들일 수 없다’며 현업 복귀를 사측에 요구했다.

OBS PD협회‧아나운서협회‧카메라감독협회‧촬영감독협회‧방송기술인협회 등 OBS 직능단체들은 최근 성명을 내고 “백성학 회장이 ‘자택대기자 14명 전원에 대한 11월 1일 업무 복귀’를 천명했지만 이것은 원직 복귀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며 “회사는 더 이상 소모적인 갈등을 생산하지 말고 자택 대기자들과 파견업무를 하고 있는 동료들을 현업 복귀시키라”고 촉구했다.

▲ OBS 경인TV 사옥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OBS 사측은 지난 17일 <PD저널>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 2월 자택대기발령을 받은 14명을 11월 1일자로 복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자택대기자 14명은 지난해 11월 사측이 ‘혁신경영’을 명분으로 만든 SWAT팀에 전보됐다가 2017년 2월엔 자택대기, 4월엔 정리해고를 겪었다. 이들이 11월 1일자로 복귀하게 되면 약 1년 만에 제자리로 돌아오는 셈이다. 이런 맥락에서 OBS 직능단체 연합은 ‘자택대기자 업무 복귀 추진을 일단 환영하지만, 동시에 그들이 일했던 현장, 즉 현업으로의 복귀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OBS 방송기술인협회는 지난 23일 낸 성명에서 “사측은 최근 기사(OBS 대기발령자들, 11월 1일 복귀? "원대 복귀는 아닐 듯")를 통해 ‘복귀자에게 부여할 적당한 업무가 없어 개별 면담을 통해 방법을 찾겠다’고 했는데 구차하고 치졸하다”며 “우리는 방송기술인이고 방송 기술업무를 가장 잘 하는데 왜 굳이 비전문 분야의 업무를 우리에게 맡기려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미 14명 대기자들은 사측에 ‘원래 맡았던 업무가 아니면 돌아가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하지만 사측 역시 ‘오히려 인원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라 대기발령자들이 맡을 적당한 업무가 없다’며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OBS의 직능단체들은 인력감축 및 전직 계획을 멈추고 사측에 방송프로그램 투자 등으로 제작 현장 인력을 늘리는 방향으로 갈 것을 요구했다. 현재 제작 현장 상황에 비춰 봐도 인력 감축 혹은 대기발령보다는 인력 투입이 시급하며, 따라서 사측의 대기발령 조치는 부당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OBS 직능단체 연합은 성명에서 “제작 현장에선 인력 부족으로 인한 외부인력 투입으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방송 사고의 위험성은 증가하고 프로그램의 질은 저하되고 있다. OBS의 제작 현장은 그들을 그저 책상에 앉혀둘 만큼 한가한 상황이 아니”라고 말했다.

OBS 직능단체 연합에 따르면, OBS 역사 다큐멘터리 <경기천년>의 경우 2016년엔 OBS 내부 PD 4명과 외주 PD 1명이 총 12편을 제작했으나 2017년엔 일선 PD가 아닌 프로듀싱 담당 팀장이 1편을, 외주제작사가 6편을 제작했다.

OBS 직능단체 연합은 “일은 있는데 현업에 사람이 없다며 외주사에 맡기고 있는 형국”이라며 “<경기천년>은 프로그램 성격상 OBS가 중심을 잡고 노하우와 인맥을 쌓아가야 하는데, 현재 외주 위주 제작 방식으론 그런 축적을 기대하기 힘들다. 대규모 기획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사측은 그런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이 역량을 쌓을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OBS 직능단체 연합은 촬영감독과 카메라감독, 아나운서 부문 인원 부족 문제도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자택대기 등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주중 중계차 녹화 때는 외주업체에 카메라 5대 운용을 맡기고 있다. 때문에 별도의 비용 지출은 물론 카메라 장비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심지어 고정 뉴스 진행자가 뉴스 대신 갑자기 외부 행사 진행을 맡는 등 비상식적인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OBS 방송기술인협회도 “회사는 이들(대기발령자)에게 부여할 업무가 없어서 어쩔 수 없다고 하는데 핑계에 불과하다”며 “제대로 된 프로그램 1개만 신설해도 현재 대기자들이 모두 제작현장에 복귀해도 모자르다”고 꼬집었다.

▲ 지난 3월 13일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OBS 경인TV(대표 최동호) 사옥 앞에서 열린 'OBS 정리해고 분쇄와 OBS 정상화를 위한 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정리해고 철회하라', '해고는 살인이다'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OBS 직능단체들은 ‘지금은 사측이 대기발령자들의 현업 복귀를 통해 OBS의 생존 방안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자택대기자들의 현업 복귀는 OBS 방송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이라며 "회사는 10년, 20년 길게 내다보며 OBS의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시청자 곁을 오래도록 지키는 OBS를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대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OBS 직능단체들의 성명 전문이다.

우리는 제대로 된 방송이 하고 싶다

11월 1일부로 자택대기자의 복귀 소식이 들린다. 이대로 복귀한다면 9개월만의 출근이 될 것이다. 환영한다. 그러나 또 마냥 환영할 수만은 없다. 반쪽이자 꼼수이고 또 원직 현업 복귀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측은 복귀자에게 부여할 “적당한 업무가 없어 개별 면담을 통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기사를 통해 밝혔다. 구차하고 치졸하다. 회사는 더 이상의 꼼수를 부리지 말고 당장 대기자를 전원제작 현장으로 원직 복귀시켜라. 그리고 파견이라는 명목 하에 자행된 사람들도 모두 원직 복귀시켜라. 현재 업무만으로도 사람이 부족하다는 것은 누차 밝혔으니 더 이상 거론치 않겠다.

교육 발령을 낼 거라는 얘기도 있다. 방송 경력이 모두 20년이 넘는다. 고도의 전문인력이다. 최상의 숙련 인력이다. 어떤 교육이 더 필요한가. 좋다. 만약 교육 발령이 있다면 백번 양보해 수용할 의사도 있다. 단, UHD 방송 준비 등 OBS의 미래를 준비하고 방송기술의 미래를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

우리는 방송기술인이다. 방송기술업무를 가장 잘 한다. 왜 굳이 다른 비전문 분야의 업무를 우리에게 맡기려 하나. PD, 카메라, 아나운서, CG, 광고 사업 등 다른 대기자들도 마찬가지다. 방송인은 방송을 할 때 가장 잘할 수 있다.

회사는 이들에게 부여할 업무가 없어서 어쩔 수 없다고 한다. 핑계다. 제대로 된 프로그램 1개만 신설해도 현재의 대기자들이 모두 제작현장에 복귀해도 모자랄 것이다.

OBS는 방송프로그램 투자가 시급하다. 시청률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고, 일부 존재하던 고정 시청층도 대규모 제작 축소로 모두 사라졌다. 이대로는 OBS 방송의 존재 이유가 없다. 이대로는 재허가조건 중 하나인 제작비 수준 유지의 이행도 언감생심이다. 재허가를 위해서도, 광고, 콘텐츠 수익을 위해서도 프로그램 투자가 답이다. 그래야 OBS의 지속가능한 미래가 보장될 것이다.

회장은 180명 인력 규모와 30억 증자 불가 방침을 밝혔다. 30억은 재허가를 위한 의무 규정이다. 30억 증자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회장은 자신의 증자 대신 인력 축소와 직원들의 임금 반납을 통해 재허가를 받고자 한다. 단언코 가능하지 않다.

OBS 방송기술인은 이런 회장의 경영 방침이 심히 우려스럽다. 30억은 임박한 자본잠식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금액이지 OBS의 미래를 바꾸기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지금 당장 해야 하지만 준비만도 몇 년이 걸리는 UHD 본방송만 생각하더라도 추가로 백억 이상의 시설 투자금이 필요하다. OBS는 지금 대규모 투자가 아니면 미래는 없다.

우리는 방송이 하고 싶다. 제대로 된 방송이 하고 싶다. 쪽팔리지 않고 건강한 길고 오래가는 방송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청자에게 따뜻하게 기억되고 싶다.

그러니 제발 회사도 1년, 2년의 비용손익만 따지며 더 이상 소모적인 갈등을 생산하지 말고, 10년,20년 길게 내다보며 OBS의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시청자 곁을 오래도록 지키는 OBS를 만들어 보자. 제대로 된 방송사 한번 만들어보자. 그런 방송사라는 게 따로 어디 있지 않다.

회사는 지금 당장 대기발령 동료들과 파견업무를 하고 있는 동료들을 원직 현업 복귀시켜라.

2017년 10월 23일

OBS방송기술인협회

 

지금 OBS에 필요한 것은 ‘대기’가 아니라,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이다.

지난 10월 12일 있었던 ‘회장, 전 직원 간담회’에서, 백성학 회장은 그간 진행되어 온 정리해고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이어 백성학 회장은 ‘자택대기자 14명 전원에 대한 11월 1일 업무 복귀’를 천명했다. 11월 1일 업무 복귀가 이뤄진다면, 작년 11월 SWAT 발령을 시작으로, 올해 2월 자택대기, 4월 부당 정리해고 사태를 지나 꼭 1년 만에 업무 복귀이다. 자택대기자 업무 복귀 추진을 환영한다. 동시에, 업무 복귀는 그들이 일했던 현장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그들은 다른 곳이 아닌, 바로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다른 한편으로, 제작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으로 인한 외부인력 투입으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방송 사고의 위험성은 증가하고 프로그램의 질은 저하되고 있다. OBS의 제작 현장은 그들을 그저 책상에 앉혀둘 만큼 한가한 상황이 아니다.

올해로 3년째 이어져오고 있는 ‘경기천년’ 역사 다큐멘터리의 경우, 2016년에는 내부 PD 4명과 외주제작사 PD 1명이 12편을 제작했었다. 하지만 올해는 프로듀싱을 담당하는 팀장이 직접 제작에 참여해 1편을, 외주제작사가 6편을 제작하고 있다. 즉, 일은 있는데 현업에 사람이 없다며 외주사에 맡기고 있는 형국이다. 경기천년은 프로그램 성격상, OBS가 중심을 잡고 진행하며 노하우와 인맥을 쌓아가야 할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외주 위주의 현재 제작 방식으로는 그런 축적을 기대하기 힘들다. 더군다나 경기(京畿) 정명 1,000년을 맞는 내년에는 대규모 기획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OBS는 그것을 위해 내부 역량을 쌓을 기회를 놓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 속에, PD 4명이 자택대기 중이다.

촬영감독과 카메라감독 인원 부족 문제 역시 심각하다. 3명 자택대기 등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주중 중계차 녹화 때는 외주업체에 카메라 5대 운용을 맡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지출되고 있을 뿐 아니라, 카메라 장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까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스튜디오 녹화, 야외 촬영, 중계 제작이 중복될 경우, 외주 감독이 카메라를 운용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미술 제작 파트의 경우, 현재 세트 디자이너 1명과 CG 담당자 2명만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년 대비 인력이 50% 축소된 상황이다.

아나운서들 역시 기존의 13명과 비교해 절반 남짓 인원이 아나운서실을 지키고 있다. 구조조정이 가시화됐던 지난해 3명이 퇴사했으며, 1명은 전직했고, 2명은 현재 대기발령 중이다. 수시로 발생하는 외부 행사나 구성원의 휴가 등 상존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인원이다. 이렇다 보니 인사청문회 등 특집 중계방송의 경우, 직전 뉴스 진행자가 연이어 진행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심지어, 고정 뉴스 진행자가 뉴스 대신 갑자기 외부 행사 진행을 맡는 등 비상식적인 사례마저 발생하고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 현재 OBS의 방송 제작 구조는 대한민국 어느 방송인들이 보더라도 비정상적인 구조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진행됐던 ‘대규모 제작 축소’가 의미하는 것은 콘텐츠가 주가 되어야 할 방송사에서 더 이상 상품을 만들어내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 다름이 없다. 상품이 없는 회사가 맞이할 운명이라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두 달 후면, OBS 개국 10주년이다.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새로운 내일을 준비할 때다. 이제라도 제작 현장 복귀를 통해, 함께 방송 정상화를 위해 뛰어야 한다. 자택대기자들의 현업 복귀는 OBS 방송 정상화를 위한 유일한 첫걸음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대기나 교육 발령이 아니라, 원직 복귀이다.

2017년 10월 23일

OBS PD협회, 촬영감독협회, 카메라감독협회, 아나운서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