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고대영 KBS사장 '뇌물 혐의' 철저히 수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영 사장, KBS 법무실 통해 소송 제기...언론노조 KBS본부 "고대영 개인의 일...왜 KBS가 소송에 나서나"

▲ KBS, MBC 정상화 시민행동 박석운 공동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 KBS 고대영 사장 뇌물죄 의혹 검찰 수사 엄벌 촉구 기자회견’에서 '고대영 수사'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구보라 기자]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모인 시민사회단체 연합체인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은 '국정원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고대영 KBS 사장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은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KBS 고대영 사장 뇌물죄 의혹 검찰 수사 엄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KBS 고대영 사장을 철저히 수사하고 엄벌에 처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밖에도 재수사 중인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고대영을 비롯한 관련자들을 엄벌할 것도 촉구했다. KBS 구성원들은 지난 26일 국정원 금품수수 및 불보도협조' 혐의로 고대영 사장을 고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성재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위원장은 “부끄럽고 참담하다. 단돈 200만원에 KBS뉴스를 팔아먹고, 기자의 양심을 팔아먹었다는 의혹에 KBS 구성원으로서 몸둘 바를 모르겠다”며 “검찰은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 반드시 진행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지난 30일 KBS 뉴스화면 캡처

지난 10월 23일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발표를 통해 고대영 KBS 사장과 관련한 금품 수수 의혹이 제기됐으나, 고대영 사장은 구체적인 반박은 하지 않고 있다.

현재 고대영 사장이 ‘국정원 금품 수수 의혹’에 대응하는 방식은 소송이다. KBS는 지난 30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서훈 국정원장, 정해구 국정원개혁위원장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음을 밝혔다. 

성재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새노조) 위원장은 지난 31일 여의도 KBS본관 민주광장에서 열린 파업 집회에서 “고대영 사장이 보도국장 시절에 국정원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내용이 국가기관으로부터 나왔는데 이는 사장 해임 사유”라며 “국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것은 이사회 해임 안건을 막아보려는 얕은 수“라고 비판했다.

KBS 새노조는 KBS측에서 고대영 사장의 개인적인 비리를 비호하며 소송을 제기하는 건 “범죄”라고 지적하며 “KBS 법무실장, 감사 등에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새노조는 “억울한 점이 있어 소송을 내는 것은 개인의 자유다. 정당한 법적 권리다. 문제는 소송의 원고가 고대영이 아니라 KBS라는 점”이라며 “고대영 개인이 저지른 일이다. 그런데 왜 KBS가 소송 당사자로 나서는가. 회사는 외부 법무법인까지 선임했다. 소송 비용이 폭증할 것임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 10월 31일 <[파업뉴스]ABU 참석 묵언수행 고대영> ⓒKBS새노조 화면캡처 

KBS새노조가 지난 30일 파업뉴스를 통해 국정원에서 고대영 사장에게 200만원이 지급됐던 정황이 담긴 국정원 내부 문건 중 일부를 공개했음에도 고대영 사장은 해당 문건 내용에 대한 반박을 하지 않은채 ABU(아시아태평양방송연합) 총회 일정을 이유로 중국으로 떠났다. KBS 파업뉴스팀은 고대영 사장이 출국하던 날 인천 공항을 찾아 고 사장에게 ‘국정원 금품 의혹’을 지속적으로 물었으나 고 사장은 어떠한 답도 하지 않았다.

한편, 지난 2015년 11월 취임한 고대영 KBS 사장은 구성원들로부터 ‘정권 편향적 방송’, ‘KBS 신뢰도 하락’, ‘독선 경영’ 등으로 끊임없이 퇴진 요구를 받아왔다. 지난해에는 사실상 낙제점을 받기도 했다. KBS새노조가 실시한 고대영 사장 1년 평가 결과 고대영 사장은 공영방송 사장으로서 경영뿐만 아니라, 보도·방송·인사 등 전반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10점 만점에 1.42점을 받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