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대기발령자 13명 '교육 발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대기발령자에 모욕감 주려는 꼼수” VS 사측 “정리해고 수순 아니다”

[PD저널=하수영 기자] OBS 경인TV(이하 OBS)가 대기발령자들을 원직복직이 아닌 ‘교육발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OBS 노조가 ‘변형된 형태의 정리해고’라며 교육발령 철회를 사측에 촉구했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지부장 유진영, 이하 OBS지부)는 1일 성명을 내고 “사측은 현장 인력난 해소를 위해 대기발령 중인 조합원들을 즉각 원직 복직해달라는 조합과 직능단체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며 “교육발령은 모욕감을 줘서 회사를 나가게 하려는 꼼수로, 사측은 즉각 교육발령을 철회하고 제작 현장을 복원하라”고 요구했다.

▲ OBS 경인TV 사측이 지난달 31일 대기발령자들에게 보낸 '교육발령 및 준수사항 통지문'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OBS 대기발령자 13명은 11월 1일자로 대기발령자에서 ‘교육발령’ 상태로 전환됐다. 현재 OBS 노사 양측은 이 교육발령이 복직인지 아닌지를 놓고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노조는 ‘원직 복직(현장 복귀)이 아니면 복직이 아니다’, ‘교육발령은 정리해고로 가기 위한 수순’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사측은 ‘8개월간 자택대기상태였던 직원을 바로 복직시키는 게 어렵기 때문에 거치는 수순’이라며 맞섰다.

OBS 한 관계자는 2일 <PD저널>에 “노조는 교육발령을 두고 ‘정리해고다’, ‘모욕을 줬다’고 하는데 이해하기 힘들다”며 “예를 들어 교육발령에서 모니터링 보고서를 쓰게 한 건 전문가 입장에서 우리 프로그램을 모니터해서 제작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가 교육발령을 ‘정리해고’라고 한 데 대해서도 사측 관계자는 ‘정리해고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동호) 대표이사가 무리해서 혁신경영 추진하고 회사 분란이 일어났던 데 대해 책임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대주주) 백성학 회장이 ‘앞으로는 강제로 사람 줄이는 일을 하지 말라’고 경영진에게 부탁했다”며 “노조가 ‘꼼수다’, ‘못 믿는다’하면 할 수 없지만 교육발령이 구조조정이나 정리해고의 과정은 아니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의 말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OBS 지부는 1일 성명에서 “사측은 어제(10월 31일) 복귀자들에게 보낸 통지문에서 교육발령 취지를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사전단계’라고 설명했지만, 아무리 복직한 이들이 1년 정도 제작 현장을 떠나있었다 해도 평균 방송 경력만도 20년이 넘는 베테랑들인데 왜 ‘신입사원 연수’를 연상시키는 교육을 이들이 받아야 하는가. 그저 모욕이나 주고 자존감을 떨어뜨려 회사를 나가게 하려는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이번 교육발령 조치가 있고 나서 대기발령자 14명 중 한 명은 사직서를 제출하고 회사를 떠났다. 사직서를 제출한 사람은 아나운서로, 대기발령 당시 사측이 ‘아나운서 외의 업무를 맡아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을 했을 때 ‘아나운서 업무가 아니면 맡지 않겠다’고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발령 기간은 현재로선 ‘미지수’다. 사측 관계자는 “대표이사 공모 중에 있으니 대표이사가 취임하면 그 때 정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신임 OBS 대표이사 면접은 오는 8일 진행될 예정이다.

▲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OBS 경인TV 사옥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OBS 사측‧대주주, 방통위 재허가 조건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30억 증자‧제작수준 유지 이행하라”

방통위는 지난해 말 30억 증자, 제작수준 유지 등의 조건을 내걸어 1년간의 ‘조건부 재허가’를 승인했다. 오는 12월에 OBS는 이 조건을 잘 이행했는지 방통위로부터 심사를 받아야 한다. OBS가 2016년에 방통위로부터 부과받은 조건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방통위가 시정명령을 내리게 되고, 그 시정명령도 따르지 못하게 되면 허가취소를 전제로 한 청문회를 개최하게 된다.

OBS 구성원들을 비롯한 언론‧시민단체는 OBS 사측과 대주주에 하루 빨리 방통위가 제시한 조건을 이행하고 방송 정상화를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윤종오 민중당 의원은 지난달 3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서 열린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OBS의 제작환경을 비판하고 문제가 시정되지 않을 경우 사업자 교체까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OBS 지부는 성명에서 “방통위 확인국감에서 윤종오 국회의원이 한 얘기는 결코 백성학 회장이 허투루 들어서는 안 되는 말”이라며 “(사측은) 제작 현장을 복원하고 방송사다운 OBS를 만들어야 한다. 복귀 조합원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이야기한다면 사측은 우선 시청자를 위한 방송 프로그램부터 제작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