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KBS 이사 해임 항의에 방통위 '멈칫'
상태바
자유한국당 KBS 이사 해임 항의에 방통위 '멈칫'
22일 강규형 이사 청문 일정 재검토하기로...KBS새노조·언론단체들 “방통위, 좌고우면 안 돼”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7.12.2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들이 20일 오전 경기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 항의 방문해 이효성 위원장과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구보라 기자] 자유한국당이 강규형 KBS 이사 해임 논의에 항의하며 방송통신위원회를 방문한 뒤 방통위가 강 이사에 대한 청문 일정 연기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일 오전 방송통신위원회를 찾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방송장악 저지 투쟁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방통위가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유용한 강규형 이사에 대한 해임 절차를 밟고 있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언론 장악 의도"라는 의사를 거듭 피력했다.  

방통위는 지난 11일 감사원 감사 결과 KBS 업무추진비를 사적 유용한 KBS 이사 중 강규형 이사에게 해임 건의를 사전 통지한 바 있다. 방통위는 오는 22일 강 이사에 대한 청문을 열고, 26일 전체회의에서 해임 의결안을 의결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항의 방문 이후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에선 강 이사 청문 일정을 재검토 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김석진 상임위원은 "저도 공영방송 이사에 대한 해임 처분이 불합리하고 무리한 점이 있어, 신중하게 처리할 것을 주장해왔다“며 “제1야당 원내 지도부가 선출되고 가장 먼저 방통위로 온 만큼 의사를 무시할 수 없다고 본다. 시한에 쫓기듯이 연내에 처리해야겠다는 일정이라면 재고해달라”고 요구했다.

허욱 부위원장도 “감사원에서 한 달 이내에 인사조치 할 것을 통보해왔기 때문에 법적 기간 내에 행정 처리를 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제1야당 의원들이 깊이있게 고려할 것을 요청했기에, 감사원의 통보가 있음에도 일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고삼석 위원은 “방통위가 처리하는 행정업무에 대해 의원들이 직접 찾아와서 항의하고, 방통위의 업무에 방해된다면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일정에 대해서는 위원 의견이 모아지는 대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효성 위원장은 “방통위는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하고,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해 외부에서 방향성을 제시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면서도 “하지만 제1야당이 방통위에 와서 요구한 건 ‘신중하게 일을 처리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통위가 좀 더 심사숙고해서 처리하는 게 모든 일에서 가장 앞서는 자세인 것 같다"며 "위원들의 의견을 받아 신중하게 처리하는 일정과 절차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KBS 정상화를 촉구해왔던 언론계 안팎에선 방통위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박근혜 정부 시절 여당으로부터 추천을 받았던 강규형 이사 해임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12월 안에 KBS 이사회 여야구도가 여대야소로 역전되고 1월에는 고대영 사장도 해임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성재호 위원장은 이날 KBS본관에 열린 집회에서 “방통위원장은 야당 신임 원내대표의 체면을 살려주는 게 아니라, 100일 넘게 파업하고 있는 우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그럼에도 왔다갔다하는 태도를 보인다는 것은 도저히 용서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성재호 위원장은 "방통위가 국민들을 무섭게 생각하면 똑바로 결정해야 한다"며 "적폐청산에 문재인 정부가 더 이상 흔들리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도 같은날 성명을 발표하고 “방통위가 자유한국당의 요청에 따라 비리 이사 강규형의 편의를 봐주기로 결정했다는 얘기까지 들려온다”며 “방통위가 또 머뭇거린다면, 그래서 KBS 정상화가 내년까지 미뤄진다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전에 없던 가장 강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대표 박석운)도 20일 오후 논평을 내고 “방송 장악의 단맛을 잊지 못하고 적폐를 지속하려는 자유한국당의 억지를 끊어내는 건 방통위 몫"이라며 "KBS가 더 이상 ‘죽은’ 공영방송이 아닌 진짜 공영방송으로 국민 앞에 설 수 있도록 방통위가 길을 열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