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장, '역사관' 보도에 "가짜뉴스" 법적 대응
상태바
YTN 사장, '역사관' 보도에 "가짜뉴스" 법적 대응
“'악의적 가짜뉴스' 배후 철저히 밝히겠다”
  • 김혜인 기자
  • 승인 2018.02.06 16: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저널=김혜인 기자] 최남수 YTN 사장이 ‘출근 저지 투쟁’에 들어간 직원들을 상대로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신청을 낸 데 이어 '역사관 문제'를 제기한 보도에도 '가짜뉴스' 낙인을 찍고 법적 대응에 나섰다. 

지난 5일 YTN은 보도자료를 통해 “<미디어오늘>과 <미디어스>, <인사이트> 그리고 각 매체의 담당 기자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여 허위 사실에 대한 정정 보도 및 기사 삭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며 "악의적 '가짜뉴스'의 배후를 철저하게 밝히고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이어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 결과에 따라 해당 매체와 기자들을 상대로 민‧형사 소송도 즉시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 최남수 YTN 사장. ⓒPD저널

앞서 <미디어오늘>은 ‘최남수 YTN 사장, 이번에는 한일 역사관 논란’ 기사에서 “최 사장이 머니투데이 방송(MTN) 사장 시절이던 2015년 한 기업체 관계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왜 한국 사람들은 일본에 사과하라는지 모르겠다”고 발언하는 등 왜곡된 역사관을 보여 배석한 인사가 화들짝 놀랐고 최 사장에게 조심을 당부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최남수 사장은 <미디어오늘> 보도와 관련해 “당시 자리에 배석했던 머니투데이방송 고위 관계자들은 최 사장의 발언을 들은 적이 없다고 전해왔다”며 "명백한 오보"라고 입장이다.  

YTN은 "해당 기사를 유통시키는 행위에도 법적 책임이 따를 것"이라며 <미디어오늘> 보도를 인용한 다른 매체도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미디어스>는 지난 5일 "최남수 '일본에 왜 사과하라는지 모르겠다' 논란"에서 <미디어오늘> 취재기자가 tbs<뉴스공장>에 출연해 기사에 관해 언급한 발언과 최남수 사장의 반박을 같이 실었다. <인사이트>는 ""위안부? 전쟁 중 안 그런 나라 있나'...YTN 신임 사장 '한일 역사관' 논란"에서 최남수 사장의 입장을 함께 실었다.

이를 두고 언론사 사장이 비판적인 보도를 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재갈 물리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김도연 <미디어오늘> 기자는 “제보자가 믿을 만한 인물이고 진술도 일관되기 때문에 법적 소송을 하면 응할 것"이라며 "다른 매체까지 문제를 삼고 나선 건 최남수 사장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를 줄이기 위한 조치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언론사 대표가 다른 언론사의 보도에 고발조치를 한다는 게 납득하기 어렵다. 사실관계를 밝히면 되는 건데, 법적인 대응을 한다는 건 시대를 역행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ronometery 2018-02-06 22:45:05
햐...편하구나. 악의적으로 써서 명예훼손한 뒤 사실관계 밝히면 되지 않느냐고? 옜다 고소미 먹어봐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