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노조 “성추행 PD· 인사 관련자 업무 배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인사 책임자 등 중요 요직 맡아 '셀프 조사' 우려"

 [PD저널=김혜인 기자] 언론노조 YTN지부(이하 YTN지부)는 2015년 발생한 사내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PD와 당시 인사팀장 등을 포함한 책임자들을 전원 업무에서 배제한 뒤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YTN지부는 21일 성명을 내고 “당시 성폭력 사건 대응이 적합했는지 조사를 받아야 할 관련자들이 여전히 책임 선상에서 요직을 유지한 채 ‘셀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2015년 사건 발생 당시 피해 조사 실무를 맡았던 인사팀장과 기조실장이 현재 기조실장과 총괄상무로 있는데, 가해자와 마찬가지로 업무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5년 당시 인사 책임자를 비롯한 관계자들을 상대로 성추행 사건 조사를 제대로 했는지 철저하게 따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어 YTN지부는 사내 성폭력 매뉴얼과 달랐던 2015년 당시 처리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YTN지부는 “피해자의 주장이기는 하지만 사례 내용의 심각성을 봤을 때 인사위조차 열리지 않았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사측의 정식 조사 이후에도 피해자가 계속해서 가해자와 한 공간에서 일했다는 점은 상식적인 성폭력 대응 매뉴얼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다”고 했다.

YTN 노조는 “앞서 모 사원이 성추행으로 정직 6개월 처분을 받은 데 이어 또다시 성폭력 사건이 공론화된 것과 관련해 노동조합은 당사자들이 조합원이든 아니든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YTN 내부에서는 이번에 폭로된 성추행 사건은 피해자가 대부분 프리랜서로 노조원이 아니기 때문에 보호망이 없었다는 데에 대한 문제의식도 나오고 있다.

YTN 여기자협회 관계자는 “정식 노조원뿐 아니라 회사에 많은 비노조원들을 어떻게 보호하고 함께 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번 일을 계기로 생각해보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