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안', "미투 참여자 신상 공개 요구는 폭력"
상태바
'프레시안', "미투 참여자 신상 공개 요구는 폭력"
박세열 편집국장 "정봉주 전 의원 고소에 맞대응 검토"... 기자 고소 사건 서울경찰청이 수사 진행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8.03.14 17:08
  • 댓글 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봉주 전 의원이 13일 서울중앙지검에 <프레시안> 등 언론사 5곳의 기자 6명을 고소했다. ⓒ 뉴시스

[PD저널=이미나 기자] 정봉주 전 의원이 '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기자 6명을 고소한 가운데 의혹을 처음으로 보도한 <프레시안> 측은 "(정봉주 전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프레시안>의 보도에 대해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표현한 부분은 명예훼손이라 생각해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세열 <프레시안> 편집국장은 14일 <PD저널>과 만난 자리에서 "취재원 보호를 위해 구체적인 취재 과정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A씨의 제보 이후) 검증 과정을 거쳤으며, (제보가 사실이라고) 추정하고 보도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박 국장은 정 전 의원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후속 보도 여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그럼에도 정 전 의원의 고소가 법정 공방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소명 등을 통해 맞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특히 '미투' 운동에 참여한 이들이 직접 모습을 드러내거나 실명으로 피해 사실을 폭로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박 국장은 "제보자가 얼굴을 드러내거나 실명을 밝혀야만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피해자의 신상을 공개하라고 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지적했다.

제보자 A씨가 직접 얼굴을 드러내고 실명으로 피해 사실을 증언하라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음에도, 이에 응하지 않은 것 또한 "피해자 보호와 취재원 보호를 위해 A씨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것"이라는 게 박세열 국장의 설명이다.

박세열 국장은 정 전 의원이 <프레시안>을 비롯한 언론사를 고소한 것에 대해서도 "<프레시안> 외 여러 언론사를 두루 고소했는데, 최근 '기레기' 등 언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이는 상황에 기대 '언론 대 정봉주'라는 프레임을 씌우려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미투' 운동을 두고 음모론이나 공작설 등을 이야기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한다. 이번 사안도 유력 정치인을 둘러싼 진실과 거짓의 문제일 뿐 배후나 공작, 음모가 있을 것이라는 추측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한 박 국장은 "다만 <프레시안>의 보도 과정에서 A씨로 오인받은 또 다른 분이 피해를 입은 점에 대해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언론협동조합인 <프레시안>은 당초 17일 조합원 총회를 열기로 공지한 상태였다. 정 전 의원 보도에 대한 조합원의 의견도 분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세열 국장은 "총회에서 관련된 발언이나 의견이 나오면 이에 대해 편집국에서도 답변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봉주 전 의원과 변호인단은 지난 13일 검찰에 <프레시안>과 <한겨레> <중앙일보> 등 언론사 다섯 곳의 기자 6명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정봉주 전 의원 측은 이날 취재진에게 "부당한 탄압과 허위보도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부득이하게 해당 기자들을 검찰에 고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프레시안>과 기타 언론사의 보도는 정봉주 전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를 방해하기 위해 출마 선언 시기에 맞추어 의도적으로 작성, 보도됐다"라는 것이 정 전 의원 측의 주장이다.

<프레시안>을 통해 정 전 의원으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며 '차라리 나를 고소해 달라'는 뜻을 밝혔던 A씨는 고소 대상에 오르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정봉주 전 의원 측은 "A씨를 누구인지 특정하기 어렵고 우리가 추정할 수 없는 사람을 고소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며 "우리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충실하게 사실 확인을 하지 않은 언론 보도 행태"라고 설명했다.

이날 고소 이후 정 전 의원은 한 인터넷 팟캐스트에도 출연해 "나는 그럴 사람이 아니다"라며 더불어민주당 복당과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드러내기도 했다. 

정 전 의원이 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기자를 고소한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의 지휘로 서울지방경찰청이 맡아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몽빠 2018-03-14 17:16:01
한 사람의 인생을 통째로 말아 먹는건 폭력이 아니고?

cool 2018-03-14 17:32:28
죄송한데... 정봉주는 단한번도 신상공개요구한적이 없네요...............그런데 인터넷 댓글 가지고 기사를 쓰시나요?? 언제 인터넷 악플에 관심가지셨다고 그러시는지

그리고 말좀 바로합시다.

프레시안 그 기사에 대해서... 그 누구도 [저도 그래요]라고 미투 대답을 하지 않았어요

말그대로 [me only]입니다... 이런것을 미투라고 하지 않습니다.

왜곡하지 마세요. 왜곡 기사 한두번도 아니고..

2018-03-14 17:36:42
민국파 "나는 양심에 따라 사실을 진술했다"
기사입력2018.03.14 오전 11:55
[입장문] "봉도사님, '위드유'에 대한 가해를 멈춰주십시오"


--> 프레시안이 언론사라면서.... 이명박 출두 등의 사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언론사 방어를 위해서... 개인의 성명서를 젤 앞에서 걸었는데
이런 행태는 괜찮아요?? 그리고 미투든 위드유든... 제보받고 최소한의 검증도 없이 무턱대고 기사내는건 괜찮아요??

purn 2018-03-14 17:40:08
봉쥬는 미투참여자? 신상공개 요구 안함. 이기사 이미나 기자 작성한거 맞나요?

증거내놔라 2018-03-14 17:42:04
아니 피해자를 안밝혀도 된다 그냥 증거를 내놔라 상대방은 알리바이를 증명하는데
사실인지 아닌지가 궁금하다 성추행을 확실히 했어야 욕을 하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