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MBC 사장 선임 갈등, 결국 법정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사장 선임 뒤에도 최재혁 사장 '버티기'...노조, 사장·2대 주주 등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 방침

▲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제주지부 구성원들이 22일 최재혁 사장의 사퇴 및 2대 주주인 남창기업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제주지부

[PD저널=이미나 기자] 7개월째 방송 파행을 빚고 있는 제주MBC 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제주MBC 2대 주주인 남창기업이 최재혁 현 제주MBC 사장 해임에 반대하면서 새 사장 선임이 교착 상태에 빠졌기 때문이다. 

최재혁 사장을 해임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완수하려는 제주MBC 구성원들과 남창기업 간의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지난달 결정된 새 제주MBC 사장 선임 절차도 표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 16개 지역MBC 중 전 경영진이 선임한 사장과 이사들이 물러나지 않은 곳은 이제 제주MBC가 유일하다. (▷관련 기사: 최재혁 제주MBC 사장 해임안 부결에 노조 반발)

이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제주지부(아래 제주MBC지부)는 최 사장과 남창기업 임원이자 제주MBC 비상임 고문인 박옥규 고문 등의 비위 사실을 포착했다며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더 이상 남창기업과의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법적 대응을 통해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제주MBC지부는 이들을 포함해 사내 이사인 백종문 전 MBC 부사장과 최기화 전 MBC 기획본부장 등을 업무상 배임 및 횡령 등의 혐의로 형사 고발할 방침으로 법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남창기업은 제주MBC의 전신인 남양방송 창업주 일가가 운영하는 기업이다. 박옥규 고문 또한 창업주 일가의 한 사람이다. 그가 이 같은 지위를 이용해 제주MBC로부터 부당한 이득을 취했다는 것이 제주MBC지부의 주장이다.

제주MBC지부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박옥규 고문은 회사에 출근도 하지 않는 비상임직이면서도 급여를 비롯해 수백만 원의 업무추진비를 쓰는 등 연간 1억 7천여 만 원을 받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고문이) 제수용품을 지원받고 회사 차량을 사용하고 있는가 하면, 회사 직원들을 사적으로 불러 컴퓨터 수리와 업무추진비 정산을 맡기는 등 전횡을 일삼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제주MBC지부는 "형사 고발을 통해 책임을 묻고, 수십 년 동안 관행적으로 이뤄진 박옥규 고문에 대한 부당한 혜택을 이참에 뿌리 뽑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제주MBC지부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100명이 모인 가운데 최재혁 사장의 자진 사퇴와 최 사장의 해임을 반대하고 있는 남창기업의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는 김연국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위원장과 허일후 아나운서도 참석해 최재혁 사장이 아나운서 국장이던 당시 MBC에서 아나운서들에 대한 부당한 인사 조치를 취하는 데 앞장섰다고 비판했다.

김연국 위원장은 "지난 7년 간 공영방송으로서 제 역할을 못하고 무너져 내렸던 MBC가 정상화되고 있지만 제주MBC만 과거에 묶여있다"며 "반드시 (최재혁 사장을) 해임시키고 2대 주주가 사익을 챙기지 못하도록 함께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 역시 제주MBC지부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제주 4.3희생자 유족회는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MBC가 내부적인 갈등을 합리적으로 봉합해 조속히 정상화가 이뤄졌으면 한다"며 "우리 사회의 적폐 청산이 완전히 이뤄지고, 제주MBC가 조속히 과거의 위상을 되찾아 제주4‧3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선봉장의 역할을 해 달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2일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덕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 위원장은 "전국의 모든 MBC가 정상화되고 있으나, 제주만 유일하게 언론탄압체제의 부역자였던 최재혁 사장이 버티고 있어 제주도민들의 눈과 귀가 되어야 될 공영방송을 막아서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문상빈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도 "적폐의 장본인이 정상화를 가로막고 있다"며 "지역에서 꼭 필요한 제주MBC의 역할을 위해서라도 최재혁 사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