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보도, '경마식 중계' '받아쓰기' 지양해야"
상태바
"지방선거보도, '경마식 중계' '받아쓰기' 지양해야"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발족...감시준칙 개정 발표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8.03.2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28일 발족식을 열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이미나 기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과 등 언론시민단체와 언론현업단체 16곳이 공동으로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아래 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28일 발족식에서 '2018 지방선거보도, 이것만은 하지 말자' 선언을 통해 △ 경마를 중계하듯 여론조사 오차범위 내 후보들의 지지율 순위를 매기는 보도 △ 정책은 실종된 채 후보들의 동정만 전하는 보도 △ 검증 없이 후보들의 보도자료를 받아쓴 보도 등 세 가지 유형의 선거보도는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그동안 사용했던 선거보도 감시준칙(http://www.ccdm.or.kr/xe/rule)도 개정해 발표했다. 개정된 준칙에는 언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항목별로는 유권자의 눈높이에 맞춰 전문 용어는 풀어 쓰고, 후보의 정책과 공약이 타당성이 있는지 검증해야 한다는 등 유권자의 합리적 의사 판단을 위한 감시 기준을 내세웠다. 또한 선거철마다 되풀이되는 근거 없는 음모론이나 흑색선전은 언론이 진실을 규명하여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신진 후보나 군소정당 후보라 할지라도 유권자의 선택 기회를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충분히 보도하며, 그들이 '이색 후보'만으로 다뤄져 그들의 정책이나 공약이 흥밋거리로 전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유권자의 정치적 냉소나 혐오를 조장·확산할 수 있는 보도 또한 감시 대상에 포함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오는 4월 2일부터 이 같은 준칙을 바탕으로 앞으로 매주 '이주의 나쁜 보도'를 세 건씩 선정해 언론의 자성을 촉구하고, 매주 지역별 선거보도 모니터링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또한 선거보도제보센터를 통해 전국의 유권자가 불공정한 선거보도를 직접 신고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된다.

▲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전국 각지에 불공정 선거보도 제보센터를 운영한다. ⓒ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특히 지역 언론에서의 (보도) 문제는 제보에 많이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발견된 문제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보고서를 내고 관련 운동도 진행하겠다"며 유권자의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미디어감시연대는 최근 성폭력 생존자의 미투운동이 정치권으로 번지면서 일각에서 미투운동의 순수성을 의심하거나 선거의 주요 변수로 다루는 등의 보도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김언경 사무처장은 "남북문제나 색깔론 등에 대한 보도를 선거보도 감시 기준에 포함시켰듯, 미투운동 또한 선거에 악용하거나 연관해 보도하는 경우 모니터링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윤석빈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위원장도 "남북교류나 미투운동 등의 의제가 지방선거와 섞일 수 있다고 본다"며 "4월 2일부터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 회의를 통해 사안별로 어떻게 보도를 감시할지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