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남북정상회담 전까지 YTN 사태 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측 '60% 반대하면 사퇴' 조건 수용 어려워...최남수 사장 양보가 관건

▲ 76일차 파업중인 언론노동조합 YTN지부 ⓒYTN지부 페이스북

[PD저널=김혜인 기자] YTN 사태 중재에 나선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가 협상 시한을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27일 이전까지로 못박으면서 협상 타결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방통위 고위 관계자는 “중재안을 노사 양측에 전달한 상태로, 내부 논의를 빠르게 진행해 남북정상회담 전까지 중재를 끝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남수 YTN 사장도 지난 16일 '세월호 참사 추도식'에서 만난 <PD저널> 취재진에 “남북 정상회담 전까지 해결되도록 방통위 중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며 "중재안에서 노사가 합의할 부분은 간단하다"고 말했다.

최남수 사장은 언론노조 YTN지부(이하 YTN지부)가 지난 2월 1일 파업에 돌입한 이후 "평창올림픽 전까지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지만 YTN지부 파업은 벌써 석달째로 접어든 상태다. YTN사태가 장기화하고 방통위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면서 타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관건은 최남수 사장이 얼마나 양보를 하느냐다.

앞서 최남수 사장 측의 요구가 담긴 중재안에 ‘오는 8월 최남수 사장 중간평가 실시’와 ‘YTN 정규직 직원 (665명)의 60%이상 반대하면 사퇴’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관련기사 : YTN노사, '방통위 중재안' 막판 줄다리기)

전체 조합원이 정규직 직원의 60%가 안되는 YTN지부 입장에서 '60% 반대할 경우 불신임' 조건은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 

YTN지부 관계자는 "아직 단일안으로 나온 게 없다"고 말했다.  

YTN지부는 최남수 사장이 사장으로 부적격하다고 보고 '최남수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76일째(17일 현재) 파업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