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드루킹 사건' 열흘간 97건 '융단폭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KBS보다 3배 많아..."심각한 공정성 위반 사례도"

[PD저널=김혜인 기자]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연관성을 처음으로 제기한 TV조선이 최근 열흘동안 100여건에 이르는 드루킹 의혹 보도를 쏟아낸 것으로 나타났다.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지난 13일부터 22일까지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 네 곳의 메인뉴스를 모니터한 결과에 따르면 TV조선 ‘드루킹 사건’ 보도는 타매체와 비교해 많게는 3배가량 많았다.

TV조선 <뉴스9>은 지난 13일 <포털 여론 조작 “민주당 현역 의원 개입”> 단독 보도를 시작으로 22일까지 열흘간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97건을 보도했다. 이 가운데 6일 동안은 톱 보도로 드루킹 사건을 다뤘고, 지난 16일, 17일, 20일에는 <신동욱 앵커의 시선>에서 이 사안을 짚었다. 

같은 기간 동안 KBS는 27건, MBC는 32.5건, SBS는 43건, JTBC는 44건을 할애해 드루킹 사건을 보도했다. 같은 채널A 75건, MBN 65건과 비교해도 20여건 이상 많았다. 

▲ 지난 13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모니터 보고서 결과 ⓒ민주언론시민연합

TV조선의 '드루킹 사건' 관련 보도는 남북정상회담 보도(37건)보다 60건이나 많은 수치다. 채널A와 MBN도 남북정상회담보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두배 가량 많은 리포트를 냈다.  

TV조선이 내놓은 '드루킹 사건' 보도는 편파·왜곡보도라는 비판 여론에 직면하기도 했다.    

지난 17일 <드루킹 ‘경인선’도 주도…“경인선으로 가자”>는 보도 이후 정정보도를 내고 사실 관계를 바로 잡았다. 

지난 14일 TV조선이 보도한 <김경수 의원과 문자 수백 건 주고 받아>에서는 김 의원이 불법 댓글 조작 행위에 개입했는지 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진위를 알 수 없음에도 ‘텔레그램’을 사용했고, ‘대화 양이 많다’는 사실만으로 김 의원의 댓글 조작 개입을 강하게 암시하는 기사라고 미디어감시연대는 지적했다.

자사 보도를 비판하는 시민들의 반응을 싣는 기사에서는 ‘댓글부대’로 의심된다는 자의적인 해석도 넣었다. 지난 18일 <1시간 만에 ‘악플’ 도배…댓글 지령 의심>보도에서는 자사 보도가 올라온 지 20분 만에 이를 비난하는 댓글들이 올라왔다고 밝힌 뒤 ‘댓글 조작’이 의심된다는 전문가 멘트를 추가했다.

▲ 18일 TV조선 <뉴스9> 화면 갈무리

미디어감시연대는 이에 대해 “기사에 대한 입장을 표현하는 시민 활동을 ‘댓글 조작’이라 단정 지은 것”이며 “이는 방송심의 규정 중 공정성 조항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편파보도가 도를 넘었다는 여론이 거세지면서 TV조선의 종편 재허가를 취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13일 만에 20만 명이 넘어 ‘답변 대기’ 상태다.

지난 25일엔 TV조선 수습기자 A씨의 절도혐의로 경찰이 TV조선 보도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기자들의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관련기사 : TV조선 압수수색 불발..."취재에 더욱 매진할 것")

TV조선 측은 "수습기자는 충실히 수사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언론사 압수수색은 언론의 자유를 해치는 행위"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TV조선 압수수색에 대해 정치권은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언론탄압이라는 말은 어불성설”이라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왜 청와대는 압수수색을 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냐”는 반응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