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차기 사장 선임, 사추위 구성이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 이사회서 사장 선임 절차 논의 예정..."공정성 투명성 확보해야"

[PD저널=김혜인 기자] 최남수 사장이 중간투표 결과로 중도 사퇴하면서 차기 YTN 사장 선임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 4일 최남수 사장이 구성원 과반으로부터 '불신임'을 받고 사임 의사를 밝힘에 따라 YTN은 곧바로 김호성 상무 대행체제로 들어갔다.(▷관련기사: 최남수 YTN 사장, 넉 달 만에 불명예 퇴진)

김호성 상무도 8일 오전 열린 실국장회의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장 선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남수 사장 임기 동안 극심한 노사 갈등을 겪은 YTN은 차기 사장 선임 절차를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조만간 열리는 YTN 이사회에서 최남수 사장 중간투표 결과를 보고한 뒤, 후임 사장 선임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최남수 사장은 YTN 대주주 추천 인사 3명과 노사 공동추천 인사 1명, 노조 추천 1명으로 구성한 사장 추천위원회를 거쳐 YTN 이사회가 최종 사장 후보로 낙점했다.

YTN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이사회를 열기 위해 이사들과 회의 날짜를 조정 중”이라며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사임 처리를 한 뒤 신임 사장 선임을 위한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기 사장 선임 논의를 앞두고 YTN 안팎에선 사장 선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YTN에 앞서 사장을 선임한 KBS와 MBC가 사장 공모 절차를 공개하고, 시민 의견을 반영한 점을 들어 사정 선임 절차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진수 언론노동조합 YTN지부장은 “사추위 절차부터 바꿔야 한다”며 “YTN은 공적 자본이 투입되었기 때문에 KBS 시민자문단과 같이 시민사회도 YTN 사장 선출을 논의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차기 사장 선임 논의에 현재 사장을 대행하고 있는 김호성 상무를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빅진수 지부장은 “김호성 상무는 최남수 사장 선임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인물"이라며 "김호성 상무를 제외한 이사회, 시민사회, YTN지부가 논의할 수 있는 YTN정상화위원회가 만들어진다면 정상화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YTN 이사회가 사장 선임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8일 낸 성명에서 “지난해 11월 YTN 구성원들이 부적합 후보로 꼽았던 최남수 씨를 사장으로 내정해 YTN사태를 만든 게 이사회”라며 “YTN 이사회는 선임 절차의 투명성을 확대하고 YTN구성원들과 시청자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지난 11월 22일 YTN주주총회가 연기됐다고 발표하는 김호성 YTN상무 모습 ⓒ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