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화면 검색 중심으로 재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분기부터 '뉴스판' 신설..."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날 것"

▲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개선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 뉴시스

[PD저널=이미나 기자] '드루킹 사건'으로 댓글 조작 논란에 휩싸인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모바일 홈에서 뉴스 편집을 하지 않기로 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홈에서 제외해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근본적 문제는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되는 소수의 기사에 3,000만 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라며 "오는 3분기부터 모바일 대문 화면에서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렇다고 네이버 모바일에서 뉴스 서비스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는 홈 화면을 옆으로 넘겼을 때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뉴스판'(가칭)을 신설한다.

'뉴스판'은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특정 언론사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재 네이버 PC 화면이 도입한 '뉴스스탠드'와 유사한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추천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의 관심을 반영한 '뉴스피드판'도 신설된다.

네이버는 기사를 클릭하면 언론사 화면으로 넘어가는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드루킹 사건' 이후 일각에서 꾸준히 아웃링크 도입을 주장하면서, 네이버는 뉴스콘텐츠 제휴 언론사들에 전재료 없는 아웃링크 도입 찬반 여부를 묻기도 했다.

한성숙 대표는 "전재료 바탕의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해 언론사들의 의견이 엇갈린다"며 "일괄적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겠지만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유사한 아웃링크 서비스였던 '뉴스캐스트' 운영 당시에 언론사의 선정적 광고·악성코드 노출 등으로 비판이 제기된 만큼 운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 어뷰징 방지 정책도 발표됐다. 뉴스 댓글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을 결정하고, 네이버는 계정(ID)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감지하면서 이상 징후가 보이면 계정 보호조치 등을 취할 예정이다. 매크로 공격에 대해서는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과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해 댓글 수를 제한하는 등 댓글 어뷰징 시도에 대한 대응책도 추진한다.

특히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도 한성숙 대표는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는 상황임을 고려해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 순으로만 정렬하겠다"며 "댓글은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겠다"는 네이버의 이번 발표는 이번 '드루킹 사건'을 거치며 네이버에도 사실상 언론으로서의 책임이 부과되어야 한다는 비판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달 25일 밝혔던 입장보다는 한 걸음 나아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아직 이번 발표에 따른 변화가 가시화되지 않은 만큼, 섣불리 실효성을 따지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뉴스피드판'에 도입하기로 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 의문도 남는다. 

지난해 12월 유봉석 네이버 전무도 "뉴스 편집을 알고리즘이 하더라도 100% 객관성과 중립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