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PD 포럼’ 북한 PD 초청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비위원회, 정부에 북한 PD 초청 공식 요청하기로

▲ 2017년 일본 됴쿄에서 열린 17회 한중일 PD포럼. ⓒ권용찬 독립PD

[PD저널=박수선 기자] 한중일 3국의 PD들이 오는 10월 21일부터 나흘간 광주광역시에서 열리는 ‘2018한중일 PD포럼’에 북한 PD 초청을 추진한다.

한중일 PD포럼을 공동주최하는 한국PD연합회와 중국TV예술가협회, 일본방송인회는 지난 30일 광주에서 열린 준비모임에서 이번 한중일 PD포럼에 북한 PD들을 초청하기로 결정했다.

2001년 한일PD들의 교류로 처음 시작된 한일PD포럼은 2004년 중국 PD들이 참여하면서 ‘한중일PD포럼으로 확대, 매년 3국이 번갈아 개최하고 있다. 각국의 방송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각국의 대표 방송 프로그램으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방송인 교류 행사다.

한중일PD들이 포럼에 북한 PD를 초청하기로 하면서 최근 활기를 띄고 있는 남북교류 움직임이 남북중일 PD들의 만남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북한 PD 초청을 제안한 류지열 한국PD연합회장은 “남북 화해 무드가 계속 지속된다면 하반기에는 남북간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며 “남북교류가 선언적‧일시적 만남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각 단위에서 실질적인 교류가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취지에서 제안했다”고 말했다.

중국TV예술가협회와 일본방송인회 측도 북한 PD 초청 제안에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PD연합회는 조만간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북한 PD 초청을 공식 요청할 계획이다.

2018 한중일PD 포럼은 오는 10월 21일부터 24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공동체, 시민의 참여‘(가제)를 주제로 열린다. 한중일 PD와 방송관계자 16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