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北대사관 무단출입' KBS 취재진 귀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가포르 경찰 "범법행위 취재진 허가 받지 못해"...KBS "현지 법규 준수하겠다" 사과

▲ 8일 KBS는 <뉴스9>를 통해 싱가포르서 취재진이 무단침입 혐의로 조사를 받은 데 대해 사과했다. ⓒ KBS

[PD저널=이미나 기자] 싱가포르에서 북한 대사관 관저 무단출입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은 KBS 취재진 2명이 9일 귀국한다.

북미 정상회담 취재 차 싱가포르에 갔던 이들은 지난 7일(현지시각) 싱가포르 주재 북한 대사관 관저에 들어갔다가 북측의 신고로 현지 경찰에 인계됐다.

무단출입 혐의로 만 하루가 넘도록 조사를 받은 이들은 결국 '9일 안으로 싱가포르를 떠나라'라는 사실상의 추방 명령을 받고 9일 오후 한국행 비행기를 타게 됐다.

싱가포르 경찰에 따르면 이들 외에도 또 한 명의 KBS 취재진과 현지 코디네이터 등 2명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이나, 이들에 대한 처분은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싱가포르 경찰은 지난 8일 공식 SNS에 KBS 취재진 관련 소식을 전하며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모든 외국인들에게 우리의 법을 준수해 줄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범법 행위를 저지르는 취재진은 취재 허가를 받지 못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북미 정상회담을 취재할 수 없게 된다"고 덧붙였다. 

KBS는 지난 8일 <뉴스9> 방송에서 자사 취재진의 무단출입 혐의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KBS는 "현지 경찰과 사법당국의 판단을 존중하며,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민감한 상황에서 의욕이 앞서 취재 과정에 신중을 기하지 못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KBS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특별취재팀은 향후 싱가포르 현지 법규를 준수하며 취재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KBS 외에도 국내 취재진이 북미 정상회담 관련 취재 중 범법 행위로 싱가포르 경찰의 조사를 받은 사례는 4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싱가포르 현지 취재에 나선 국내 취재진에 불상사가 벌어지는 일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8일 "싱가포르는 우리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곳인 데다, 대단히 엄격한 공권력이 행사되는 곳"이라며 "문제가 발생한다면 우리 정부로서는 최대한 외교적인 노력을 다하겠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과 미국의 정상이 만나는 특수한 상황에서, 무슨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다"며 "지나친 취재 의욕으로 혹시 불의의 사고를 당할 경우 문제가 커질 수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