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신경민 막말' 허위보도 기자에 '정직 6개월'
상태바
MBC, '신경민 막말' 허위보도 기자에 '정직 6개월'
"대법원 패소 이후 후속조치 없어"...취재기자·김장겸 전 사장 상대로 구상권 청구 계획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8.06.2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2년 MBC <뉴스데스크>의 '신경민 막말 파문' 보도 화면 갈무리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MBC가 허위 보도로 판결이 난 '신경민 의원 막말 파문'과 관련해 자사 소속 기자에게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지난 19일 MBC는 정상화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라 당시 보도를 담당했던 A 기자에게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정상화위원회는 조사 결과 보도 과정에서도 상당한 문제점이 발견된 데다 대법원에서 MBC 패소 판결이 나온 뒤에도 내부 징계 등 후속 조치가 없었던 점이 문제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A 기자와 함께 해당 보도에 연루된 김장겸 전 사장(당시 정치부장)은 이미 퇴사한 상태라 A 기자만 징계를 받게 됐다. 

정상화위원회는 대법원에서 패소한 뒤 MBC가 신 의원에게 배상액을 지불한 점도 문제라고 보고 A 기자와 김장겸 전 사장을 상대로 구상권 청구 의견도 MBC측에 전달했다.

지난 2012년 10월 A 기자는 <뉴스데스크> '신경민 막말 파문'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통해 신경민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MBC 간부들을 비하했고, 특정인을 향해서는 출신 지역과 대학을 거론하며 비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신경민 의원은 "명백한 허위보도"라며 "녹취가 있다면 공개하라"고 맞섰지만, MBC는 해당 리포트를 사흘에 걸쳐 여섯 차례 반복했다.

A 기자는 신 의원이 MBC에 비공개 업무보고를 받으러 왔다가 한 간부급 인사에게 막말을 했다며 후속 보도를 통해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신경민 의원은 같은 해 11월 MBC를 상대로 1억 원의 손해배상과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냈다. 2년여 간의 소송 끝에 2014년 대법원은 MBC에 정정보도와 함께 2천만 원 위자료 지급 판결을 내렸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도 2013년 1월 해당 보도에 대해 행정조치인 '권고'를 의결했다.

한편 MBC는 과거의 성폭력 가해 의혹으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PD 1명에게도 '정직 6개월'을 처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