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기자들 "'노회찬 타살설' 보도 사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률 올릴 목적으로 비극 소비"... 데스크 공식 해명·재발방지 대책 요구

▲ 노회찬 의원의 타살설을 보도한 24일 MBN <뉴스8> 화면 갈무리 ⓒ MBN

[PD저널=이미나 기자] 일부 극우단체에서 주장한 '노회찬 의원 타살설'을 여과 없이 보도한 MBN 보도에 대해 내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앞서 MBN은 노회찬 의원의 사망 다음날인 24일 메인 뉴스인 <뉴스8>에서 '노회찬 의원이 드루킹 관련 의혹을 은폐하려는 과정에서 타살됐다'고 보도해 논란을 일으켰다. 해당 리포트에서 기자는 극우단체 회원의 주장을 전달하고, 故 백남기 농민의 사인을 놓고 물의를 빚었던 전문가 인터뷰를 삽입했다.

한국기자협회 MBN지회(이하 MBN지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이하 MBN지부)는 27일 각각 성명을 내고 '노회찬 타살설' 보도는 시청률 지상주의의 폐해라고 주장했다.

MBN지회와 MBN지부의 성명서를 종합해 보면, 24일 담당 데스크는 오후 큐시트 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노회찬 타살설'이 '찌라시' 형태로 보고되자 기사화를 지시했다.

해당 리포트를 맡은 기자는 데스크를 포함한 상부에 '기사화하기 어려운 내용'이라는 뜻을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담당 부서 선임 기자들도 ‘타살설’이 기사가 될 수 없는 이유를 여러 차례 설명했음에도 데스크는 이를 무시하고 보도를 강행했다. 이 데스크는 "타살설 의혹에 대해서는 기자가 가져야할 당연한 합리적 의혹"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MBN지회는 이번 보도가 '내용 또는 영상이 얼마나 자극적이냐'를 기준으로 뉴스를 판단하는 MBN 데스크의 관행을 지적했다.

MBN지회는 "MBN 보도국의 뉴스 편성 기준이 '보도가치'가 아닌 '오로지 시청률'임이 드러나는 대목”이라며 "이번 타살설 보도는 자사가 마련한 자살보도 준칙에도 맞지 않고, 회사 대표가 말했던 공정성이나 신뢰도와도 대비된다"고 봤다.

MBN지부 역시 타사에선 한 두 개 리포트로 그칠 뉴스를 3~5개, 많게는 10개까지 나누어 보도해 온 이른바 '기사 쪼개기 편성'이 원인이라는 입장이다. MBN지부는 "이 기사가 불러올 파장이나 고인 및 유족에 대한 배려는 뒷전이었다"며 "존경 받던 한 정치인의 비극이 오로지 시청률을 끌어올릴 아이템으로 소비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논란에 대해 MBN지회는 담당 데스크의 공식 해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보도국 시스템 개선 TF팀 구성을 요구했다.

MBN지부 또한 긴급한 발생기사도 아닌 아이템이 데스크 한 사람의 판단으로 편성되는 지금의 시스템은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문하는 한편, "기사의 진위 여부를 떠나 부적절한 의혹제기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유족들에게 상처를 준 보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