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PD들 “이재명 지사 ‘시대착오적 언론관’ 사과해야”
상태바
SBS PD들 “이재명 지사 ‘시대착오적 언론관’ 사과해야”
SBS PD협회 “근거 없는 음모론 유포, 언론 적대시한 언행 우려” 성명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8.08.21 17:20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달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권력과 조폭-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화면 갈무리.

[PD저널=박수선 기자] SBS PD들이 이재명 경기지사와 조직폭력배 간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편과 관련한 대응을 문제삼으며 이재명 지사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SBS PD협회는 최근 사내게시판에 올린 성명을 통해 “방송 내용에 이의가 있다면 반론이나 정정 신청을 할 수 있는 제도가 보장되어 있고, 그것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법적 절차를 밟으면 된다”며 “해당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에서부터 방송 직후 대응, 형사 고발에 이르는 동안 이재명 지사가 보인 언행은 유력 정치인이자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의 언론관에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보여줬다”고 이 지사의 언론관에 우려를 표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21일 <그것이 알고 싶다>(이하 <그알>)가 이 지사와 조직폭력배 간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뒤 자신의 SNS 등을 통해 제작진이 사실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작진이 자신을 희화화했다는 불만을 표출하는가 하면 “거대 기득권‘ 그들에 보조를 맞춰 조폭몰이에 동참하는지 지켜보겠다”며 방송 배경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 지사 측이 방송을 앞두고 SBS 사장과 <그알> CP, 진행자인 김상중 씨의 소속사 관계자 등에게 연락을 취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SBS PD협회는 성명에서 “권력을 남용하고 언론을 고사시켰던 지난 정권의 청와대 홍보수석이 공영방송 보도국장에게 전화해 압력을 가하고서도 그저 도움을 요청했을 뿐이라고 변명했던 사실을 이 지시가 모를 리 없다”며 “전화 한통으로 방송 내용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 시대착오적인 발상을 갖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는) 해당 방송 내용을 ‘적폐’와 연결하고 프로그램 폐지를 운운하는 한편, ‘취재 보도인지 연예 연출인지’ 라고 조롱하며 제작진뿐 아니라 제작진과 관계 없는 다른 연출자도 함께 모욕했다”며 “근거 없는 음모론을 유포하고 프로그램 폐지를 언급한 이 지사의 대응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뉴스를 없애버리겠다’거나 ‘사장 본부장 목을 잘라야 한다’고 막말을 퍼부은 전 야당 대표의 언론관과 무엇이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SBS PD협회는 “(<그것이 알고 싶다>) 취재와 제작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판명되면 당연히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의혹 제기 자체를 음모로 미리 단정하고 언론사를 적대시하는 것, 나아가 전화 몇 통으로 보도 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 이재명 지사의 발상은 매우 위험하고 우려스럽다”며 이 지사의 사과와 언론관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 지사측은 <그알> '권력과 조폭-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 편의 제작진과 SBS 사장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발한 상태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이와 관련한 후속 방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래영 2018-08-21 17:37:23
개똥같은 소리 작작해라
내용증명 2번 보낼땐 화장실에 있었냐?

빙수 2018-08-21 17:40:17
사실대로 팩트에 입각해서 공정하게 보도해 달라고 한게 압력?
이큰별피디도 압력으로 느껴지지 않았다고 하지 않았나? SBS 피디들이 전부 그렇게 생각?

희진 2018-08-21 17:49:31
SBS피디들 지들 친구중에 조폭없는지 조사함 해봐야 하는데.. 걔들 논리라면.. 조폭친구를 둔 것만으로도 중범죈데..수준낮은 음모론에 공작질..(과거영상갖고와서 새로운 진술확보한 마냥 조작질..)한것에 대한 반성은 하나도 없고..먼저 법적대응으로 나왔다고 지랄인가? 상대가 그래도 도덕적 기준을 준수해야 똑같이 대하는 법이지.. 양아치한테는 그에 걸맞는 대우는 당연하지않나?
이큰별도 압력으로 느껴지지 않았다는데.. 공손하게 위쪽에 전화해서 미안하다고 사실대로 공정하게 보도해달라고 한게 무슨 압박이란 말인고? SBS가 그래도 다 썩진 않은 줄 알았는데.. 다 썩었네.

2018-08-21 18:02:05
국민을 뭘로보고 그런 삼류 재현극 수준도 안되는 걸 공영방송에서 버젓이 내보낸 본인들의 언론관이나 한번 고민해보시지!니들 장난 방송에 그렇게 여론이 호락호락하게 오락가락 할 줄 알았니??
정말이지 어떤 마음가짐과 언론관으로 방송을 제작하면 전체 정황 중 본인들이 몰고 싶은 것들 만짜집기해서 성남을 조폭도시로 만들고, 애꿋은 열심히 일하는 행정가이자 정치인들을 조폭과 결탁한 부도덕한 사람으로 몰수가 있느냐?

자유인 2018-08-21 18:32:22
이런... 이젠 부끄러워 할 줄도 모르는 sbs가 되어버렸단 말인가 ㅠㅠ 쉽게 물어보고 전화만 해봐도 귀사가 방송한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걸 국민이 다 알고 있는데도...
Sbs를 정권교체후 좀 봐주려했더니...오히려 작반하장으로 이런식으로 나오니
정말 못 봐주겠군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