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도 정치권 추천 관행 못 벗어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부적격' 후보 황우섭 전 KBS 심의실장 추천...여야 7대 4 구도 지속

▲ 방송통신위원회가 28일 KBS 이사회 피추천자 11명을 발표했다. ⓒ KBS

[PD저널=이미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검열’ 파문을 일으켰던 황우섭 전 KBS 심의실장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KBS 이사로 추천하기로 했다. 앞서 MBC의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 선임을 두고 비판이 제기된 정치권 추천 관행이 KBS 이사 추천에서도 반복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방통위는 △ 강형철 현 KBS 이사 △ 김경달 네오 터치포인트 대표 △ 김상근 현 KBS 이사장 △ 김영근 KBS 보도본부 해설위원 △ 김태일 영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문건영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조교수 △ 박옥희 한국여성재단 이사 △ 서재석 전 KBS 아트비전 사장 △ 조용환 현 KBS 이사 △ 천영식 전 대통령비서실 국정홍보비서관 △ 황우섭 전 KBS 심의실장 등 11명을 대통령에게 KBS 이사로 추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가운데 황우섭 전 심의실장은 2013년 KBS 재직 당시 ‘검열’ 파문을 불렀던 장본인이다.

당시 KBS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을 다룬 <추적60분>을 사전심의를 거쳐 한 차례 '불방'했다 우여곡절 끝에 내보냈다. 이 과정에서 황 전 실장이 심의가 끝난 후에도 일부 장면의 삭제를 요구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관련기사: KBS 심의실, 시사 프로그램 ‘가위질 파문

이 외에도 황우섭 전 심의실장은 2013년 1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의 심리치유센터를 다룬 <다큐멘터리 3일> ‘다시 와락! 벼랑 끝에서 희망 찾기’ 편이나 7월 <추적 60분> ‘기자 없는 신문, 한국일보의 오래된 상처’ 편 방송을 전후로 편파 심의를 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 같은 이유로 총 241개 언론시민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난 7월 황 전 심의실장을 KBS 이사로 부적격하다는 의견을 방통위에 제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KBS 이사 추천 명단이 공개되자 KBS 내부 구성원과 언론시민단체 사이에서는 방문진에 이어 KBS 이사 선임도 정치권의 추천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대통령이 방통위의 추천대로 임명하면 KBS 이사회는 여야 7대 4의 구도가 이어진다.    

이경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본부) 위원장은 “여권은 여권대로, 야권은 야권대로 자기 몫을 챙기는 관행 때문에 부적절한 인사를 이사로 추천할 수밖에 없는 일이 반복된 것"이라며 "방통위에 독자적으로 국민검증단을 구성해 부적격 후보를 걸러내는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했는데,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로 '눈가리고 아웅'식의 이사 추천이 됐다"고 비판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도 이날 성명을 내고 "KBS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한 이사회에 독립성과 공공성을 저해하는 인물을 포함시킨 것은 누가 봐도 어처구니없는 결정"이라며 "방문진과 KBS 이사회 선정 과정은 정치권의 노골적인 개입과 부실 검증으로 얼룩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방통위 발표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KBS 보궐 이사로 임명됐던 김상근 현 이사장·강형철 이사·조용환 이사 등 3명은 연임에 성공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냈던 천영식 전 <문화일보> 전국부장도 이사로 추천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