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지지층만 ‘가짜뉴스방지법’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 민주주의 보호 위해 찬성 63%...한국당 지지 50.7% 반대

▲ 여론조사회사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가짜뉴스 방지법 도입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개인의 명예와 민주주의 보호를 위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63.5%로 나왔다.ⓒ리얼미터

[PD저널=박수선 기자] 정부가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만 '가짜뉴스 방지법'에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회사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가짜뉴스 방지법 도입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개인의 명예와 민주주의 보호를 위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63.5%로 나왔다. 지난 5일 전국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다.

전지역,성별, 연령에서 가짜뉴스방지법에 찬성하는 의견이 우세했지만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반대 의견이 절반을 넘겼다. 한국당 지지층이라고 밝힌 응답자 50.7%는 표현의 자유 위축 등을 우려해 가짜뉴스 방지법에 반대한다고 했고, 32.8%는 찬성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 지지층에선 찬성 의견이 모두 높았다. 민주당 지지층은 84.%, 민주평화당 지지층은 63.4%, 정의당 지지층 73.7%가 찬성 의사를 내비쳤다. 바른미래당 지지층과 무당층도 찬성 의견이 각각 43.8%, 47%으로 가짜뉴스방지법 도입에 긍정적이었다.

정치 성향별 응답에서도 보수 성향이라고 밝힌 응답자들만 찬성(46.9%)과 반대(35.5%) 의견이 팽팽했다.

8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만 반대 의견이 50%가량 나타났다는 점에서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찬성 의견이 3배 이상 높게 나타난 것”이라며 “보수층의 반대는 과거에 이제 홍준표 대표 시절에는 가짜 뉴스와 전쟁을 선포하기도 했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바뀌다 보니까 조금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택수 대표는 “평상시 같으면 진보층에서 표현의 자유를 더 강조하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계층이기 때문에 반대가 더 높을 거 같은데, 최근 들어서 가짜뉴스가 이른바 당청을 비판하는 왜곡하는 기사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진보층이 가짜 뉴스방지법 도입에 가장 찬성이 높았다”고 분석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은 8일 오전 ‘범정부 허위조작정보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한 예정이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일 '가짜뉴스'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유튜브 방송과 SNS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가 확산되자 이날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총리는 "개인의 사생활이나 정책 현안은 물론 남북관계를 포함한 국가 안보나 국가원수와 관련한 턱없는 가짜뉴스까지 나돈다"며 "검찰과 경찰은 유관기관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가짜뉴스를 신속히 수사하고 불법은 엄정히 처벌하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